Inside

일학습병행제 우수 단체 | 한국로봇산업협회 - 로봇산업 인재 양성에 안성맞춤 

180개 회원사의 기술 개발 지원 융복합산업 특성상 체계적 교육 프로그램 필수 

서울 구로동의 이산솔루션은 전 직원이 30여명에 불과하지만 로봇 업계에선 알아주는 강소기업으로 통한다. 업계에선 잘 나가는 기업이지만 소규모이다 보니 직원을 채용·교육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이 회사의 핵심사업군인 공연용 서비스로봇을 개발·제작하기 위해서는 기초적인 로봇시스템뿐 아니라 문화콘텐트 개발이나 무대 관련 지식이 필수다.

중소기업으로서 전 업무 과정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기란 쉬운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지난 10월 한국로봇산업협회가 운영하는 일학습병행제 참여 기업으로 선정되면서 부담을 덜 수 있게됐다.

한국로봇산업협회는 국내 로봇산업 발전을 위해 지난 2008년 출범했다. 180여개 회원사에 로봇 관련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관련 전시를 여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중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업이 바로 인재육성 사업이다. 로봇산업은 크게 4개 분야(제조업용 로봇, 전문서비스용 로봇, 개인서비스용 로봇, 로봇 부품·부분품)로 나뉜다. 최근 로봇산업이 2조원 규모로 급성장하고, 고도화되면서 로봇시스템, 로봇임베디드(로봇기술과 융합되는 제품 생산·유통), 로봇서비스가 추가가 될만큼 영역이 넓어지고 있다. 이 직군은 산업 특성상 여러 학문이 융복합적으로 필요한데, 학교 교육에만 의지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이에 한국로봇산업협회는 일학습병행제를 도입해 로봇산업 분야 인재 양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263호 (2014.12.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