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불안한 중국, 리스크 점검’] 中 기업 외채 부담 해소에 주목 

이자 부담 줄이려 외화 채무 위안화로 바꿔줘 ... 해외 소비 U턴 전략도 논의 

9월 첫 주 핫 클릭 리포트로 정하늘 이베스트투자증권 애널리스트의 ‘불안한 중국, 리스크 점검- 우려의 실체를 명확히 하자’를 뽑았다. 이 보고서는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 집계 결과 9월 1~8일 조회수 1위(668회, 8월 25일 이후 작성 기준)를 기록했다. 다음은 보고서 요약.
상하이 증시 급락 이후 중국 위기론이 대두되고 있다. 자본이 중국을 빠져나가는 극단적인 분위기가 형성되면서 우려가 더욱 확대되는 상황이다. 이는 중국 정부의 정책에 대한 신뢰에 손상이 생겼기 때문이다. 최근 중국의 위험 요소로 꼽히는 것은 지방정부 부채, 기업 부채, 부동산 버블 등이다. 그러나 이는 새롭지 않은 내용이다. 중국에 대한 우려가 확산될 때마다 제기돼왔다. 주식 시장 호황에 가려져 있어 잠시 등한시 했을 뿐 몰랐던 사실이 아니다. 위기감을 조성하기보다는 중국 위험 요소를 점검해 우려의 실체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중국 무역수지는 경기 둔화와 재고 조정에 따른 수입 감소로 ‘불황형 흑자’ 현상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지난 1년간 약 3419억 달러의 외환보유액이 감소해 우려가 커지는 상황이다. 외환보유액의 감소는 ①핫머니 유출 ②자본수지 적자 ③환차손 ④해외 투자 확대에 기인한다. 여기에 중국 인민은행의 위안화 평가절하로 자본 유출이 빨라져 유동성 위험 발생 가능성이 커졌다.

위안화 평가절하 결정에는 미국과의 정책 공조가 있었을 것으로 판단된다. 6월 22~24일 제7차 중미 전략경제대화(S&ED) 후 미국 정부는 “중국 측에서 새로운 약속을 합의, 향후 더욱 유연해진 시장 개방을 결정했으며 외환 시장에서도 진척이 있을 것”이라고 논평했다. 당시 의례적인 언급으로 치부했으나, 지금 돌이켜보면 양국간 정책 공조 가능성을 시사한다. 정책 공조가 있었다면 오히려 미국은 순조롭게 금리 인상을 진행할 수 있다. 위안화 평가절하는 달러가 강해지기 전 위안화의 강세 폭을 줄여 금리 인상 부담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03호 (2015.09.2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