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위안화 SDR 편입은 양날의 검 

 

왕윤종 SK경영경제연구소 선임연구위원
중국 위안화가 마침내 국제통화의 반열에 당당히 올라섰다. 지난 11월 30일 국제통화기금(IMF)이 위안화를 특별인출권(Special Drawing Rights, SDR)을 구성하는 바스켓 구성 통화에 편입하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2009년 위안화 국제화를 공식적으로 선언한 이후 중국 정부는 2010년 위안화의 SDR 편입을 강력히 희망했다. 당시 중국이 글로벌 수출 비중의 상위권을 차지했기 때문에 수출기준(export criterion)을 충족하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았다. 그러나 통화가 시장에서 얼마나 자유롭게 사용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자유사용기준(freely usable criterion)은 충족하지 못했다.

SDR은 시장에서 자유롭게 통용되는 통화가 아니라 가상의 통화에 불과하다. 그래도 자국 통화가 SDR에 편입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위안화의 위상이 5년 전에 비해 그만큼 높아졌다는 점은 분명하다.

SDR은 2차 세계대전 이후 브레턴우즈 체제로 불리는 달러 체제가 흔들리기 시작한 1968년에 등장했다. 당시 미국은 월남전에 개입하고 존슨 대통령의 ‘위대한 사회(Great Society)’ 건설을 위해 대규모 복지사업을 실시하면서 경상수지가 악화되기 시작했다. 금 1온스당 35달러로 고정된 달러 가치가 하락할지도 모른다는 우려는 미국 중심의 달러 체제에 대한 불안과 불만으로 나타났다. 샤를르 드골 프랑스 대통령은 국제통화제도에서 달러의 생명이 끝났다고 주장했다. 금본위제도로의 복귀를 주장하면서 프랑스 정부는 즉각 달러 준비금 1억5000만 달러를 금으로 바꾸었다. 국제투자자들 역시 런던 금 시장에서 금을 대규모로 매입하기 시작했다. 중앙은행 간에 거래되는 금 가격은 여전히 1온스당 35달러였지만 시장에서는 40달러 넘는 가격으로 거래되기 시작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16호 (2015.12.28)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