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CHECK! REPORT 

 

정리=김유경 기자 neo3@joongang.co.kr
국제금융센터 | 미·중 환율전쟁 가능성 크지 않아


최근 미국과 중국 간에 무역전쟁이 환율 문제로 번지는 가운데 국제금융센터는 현재로선 환율전쟁의 위험성이 크지 않다고 평가했다. 국제금융센터는 ‘트럼프 환율발언에 대한 평가 및 전망’ 보고서에서 “중국이 경기 둔화 속에 가파른 위안화 약세를 용인할 경우 2015~16년 같은 대규모 자금 유출이 재현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중국 인민은행이 7월 20일 기준 환율을 상향 고시하며 위안화의 약세를 유도하고 있다고 시장은 인식하고 있으나, 인민은행은 오히려 위안화 약세를 억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긴축 기조가 재정정책의 효과를 약화시킨다”고 주장한 것을 비롯해 중국 등 주요국의 통화정책을 잇따라 비판해왔다. 트럼프의 발언으로 금융시장이 불안해지고, 각국이 경쟁적으로 저환율 정책에 시동을 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그러나 국제금융센터는 중국 정부가 인위적으로 위안화 절하에 나설 가능성은 작으며, 트럼프의 발언 이후 장단기 채권 간 금리차가 줄어 되레 시장은 더욱 안정됐다고 평가했다. 트럼프가 중앙은행의 독립성을 무시한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백악관 대변인은 e메일을 통해 “대통령은 연준의 독립성을 존중한다”고 해명하며 시장의 불안감을 씻었다. 다만 정책금리의 수준 등을 고려할 때 머지 않아 미국 경제가 빠르게 둔화 사이클로 바뀔 가능성도 있다는 호주뉴질랜드은행(ANZ)의 전망을 인용했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 | 보유세 강화 … 가격 하락보다 거래량 감소


정부가 종합부동산세 개편 등 보유세를 올려 서울 강남3구의 주택 거래가 크게 감소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종합부동산세 개편에 따른 영향’ 보고서에서 보유세 인상에 따른 시장 전망에 대해 “과거 사례를 볼 때 정부 시책은 가격 하락보다는 거래량 감소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며 “주택시장에 뛰어든 사람들은 손실회피 성향이 강해 저가에 팔기보다는 규제 강화의 충격이 사라질 때까지 매매를 늦추려는 심리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정부 정책의 골자는 공정시장가액비율을 기존의 80%에서 내년 85%로 올리고, 3주택 이상 보유자에 대해 0.3%포인트 추가 과세하는 내용이다. 그러나 최근 강남3구에서는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버티는 사람들이 늘며 매매가 단절된 상태다. 그러나 아직까지 큰 폭의 가격 하락세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종부세가 처음 시행됐던 2005년 11월에도 당시 주택가격은 단기 하락했으나 이후 빠르게 제값을 회복한 바 있다. 황규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수석연구원은 “보유세 부담이 늘어도 주택가격이 더 크게 올라 단기간에 만회할 수 있다는 기대심리가 있다”며 “규제보다는 거시경제 위축이 주택가격 안정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또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종부세를 완화했지만 고액 자산가들의 부동산 자산 비중이 줄어드는 등 부동산 투자가 줄어든 점도 가격 하락이 제한적일 거란 관측을 뒷받침한다. 부자들에게 보유세 인상이 큰 부담이 안 된다는 것이다. 실제 총자산 중 부동산 자산의 비중은 2009년 49%에서 2011년 48%, 2012년 45%, 2013년 44%로 낮아졌다.

포스코경영연구원 | 2차전지 소재 확보 아프리카로 눈 돌려야


포스코경영연구원이 전기자동차 등 쓰임이 날로 커지고 있는 2차 전지의 소재 확보를 위해 아프리카 진출에 속도를 올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스코경영연구원은 ‘아프리카 이차전지소재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전기차와 에너지저장장치(ESS) 등 시장이 성장하면서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리튬·코발트·니켈·망간·흑연 등 소재 수요도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중국·일본 등 주요 배터리 생산국들은 소재 확보를 위해 아프리카 진출을 서두르고 있다. 코발트의 경우 전 세계 매장량의 60% 이상이 아프리카에 있다. 아프리카의 망간 매장량은 40%, 니켈 10%, 흑연 20% 등이다. 이에 글렌코어(스위스)·차이나몰리브뎀(중국)·시라(호주)·스미토모(일본) 등 글로벌 기업들이 아프리카에 진출해 개발에 나섰다. 이들 기업은 현지에 사무소를 설치하고 광권을 따내며 자원 선점에 분주하다. 그러나 한국 기업의 진출은 아직 전무한 실정이다. 다만 아프리카는 행정이 불투명하고 인프라와 금융 수준이 낙후돼 있어 대규모 자금이 소요된다. 이에 현지 기업이나 이미 진출한 글로벌 기업과의 합작, 현지 정부와의 네트워크 강화 등이 필요하다고 보고서는 조언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 | RPA 시장 2021년 12억 달러 규모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하는 사무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처리하는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장이 크게 성장할 전망이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RPA, 오피스에 가져다 줄 변화’ 보고서에서 “RPA 시장이 2016년 약 2억7100만 달러 규모에서 2021년 12억24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은 사람이 반복적으로 처리하는 단순 사무를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다. 이 기술은 업무 효율성 제고와 비용 최소화를 추구하는 기업들의 요구와 맞물려 각광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RPA는 물리적인 기계장치가 아닌 소프트웨어를 통한 사무업무 자동화 체계를 뜻한다. 한발 더 나아가 머신러닝과 자연어처리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력 간 상호 작업이 요구되는 고차원 업무에도 로봇자동화 기술이 적용될 전망이다. 현재 RPA는 주로 금융권에 도입돼 고객의 증빙자료와 심사 작업 등을 수행하고 있다. 영국의 철도사업자 버진트레인의 경우 RPA를 도입해 연착된 기차 승객에 대한 환불 등과 관련한 업무 절차의 85%까지 줄이는 데 성공했다. KT경제경영연구소는 RPA 기술이 앞으로 인지기술과 만나 스스로 판단해 업무를 수행하는 ‘IPA(Intelligent Process Automation)’로 진화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창섭 KT경제경영연구소 연구원은 “앞으로 인력 감축에 대한 반감, 혁신기술에 대한 거부감 등 IPA 단계까지 확장을 고려한 중장기 변화의 계획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산업연구원 | 중국 정유산업 고도화로 국내 업계 타격


중국 정유산업이 고도화되면서 국내 정유 업계의 타격이 불가피해 보인다. 산업연구원의 ‘중국의 정유산업 구조고도화의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2020년까지 동부 해안 7개 지역에 대형 석유화학 콤비나트를 건설한다. 규모는 200만 b/d(하루에 생산할 수 있는 배럴양). 중국 전체 공급량은 1650만 b/d로 성장할 전망이다. 중국의 국내 수요는 지난 5년 간 연평균 4.9% 증가한 것을 고려하면 2020년 약 1500만 b/d가 된다. 2020년이 되면 공급이 수요보다 많아진다. 중국이 본격적으로 정유 제품 수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2015년 석유제품 자급률이 97%에 달해 사실상 순수출국으로 분류된다. 중국 정부의 환경 규제로 2016~17년 수입이 늘긴 했지만, 중국의 정제 기술이 개선돼 앞으로 자급자족은 물론 제품 수출이 가능할 전망이다. 중국이 본격적으로 수출에 나서면 국제 시장에서 석유제품 가격이 하락, 국내 정유사의 정제 마진을 감소시킬 수 있다. 수출 규모도 쪼그라들 수 있다. 석유제품은 한국의 수출 4위 품목이라 경상수지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산업연구원은 “최근 글로벌 정유산업이 호황이라 중국의 수출 확대의 영향이 크지 않지만, 앞으로 공급과잉이 발생하면 정제 마진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아시아개발은행(ADB) | 2018년 한국 경제성장률 3% 전망


아시아개발은행(ADB)이 ‘아시아 경제전망 수정 보고서’를 통해 올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3%로 내다봤다. 지난 4월 경제 전망 때와 같은 수준이다. ADB가 한국 경제의 호조를 내다본 것은 정부의 소비 진작 정책과 광범위한 재정 정책이 효과를 내는 한편, 반도체를 중심으로 수출 증가가 이어질 것이라서다. 관광산업의 호전도 성장률을 끌어올리는 근거로 제시했다. 다만 내년 성장률 전망치는 2.9%로 올해보다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했다. ADB가 수정 전망에서도 한국의 성장률 전망치를 3%로 유지한 것은 최근 정부가 2.9%로 하향 조정한 것과는 차이가 있다. 정부는 올 들어 기업투자가 둔화됐고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으로 수출이 불안하며, 유가 상승으로 소비 여력이 감소했다고 성장률 전망치 조정의 이유를 들었다. 한국은행과 한국개발연구원(KDI) 등도 올해 3% 성장은 어려울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ADB는 아시아지역 45개국의 평균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올해 6%, 내년 5.9%로 제시했다. 4월 전망 때와 같다. 중국에 대해서는 “미국과의 무역 갈등에 따른 하방 리스크가 있다”면서도 올해 6.6%, 내년 6.4%로 예상했다. 태국은 기존 4%에서 4.2%로 올렸고, 인도네시아는 5.3%에서 5.2%로 낮췄다. 사와다 야스유키 ADB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교역을 둘러싼 국가 간 긴장이 고조될 수는 있지만 현재까지 나온 보호무역 조치가 역내 국가들 간에 무역을 현저하게 저하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1445호 (2018.08.06)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