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ey

[이상건의 투자 마인드 리셋] 배당을 다시 들여다봐야 하는 이유 

 

저금리·저성장 시대의 인컴형 자산… 배당 재투자로 복리구조 만들어야

▎사진:© gettyimagesbank
타임머신을 타고 복사기, 신용카드 등이 등장해 발명의 시대라 불리는 1950년 미국으로 가 보자. 지금 당신은 50년 앞을 내다보고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구 경제를 대표하는 정유기업 뉴저지 스탠다드 오일 주식을 살 것인가, 신경제 기술 혁신의 대명사 IBM을 살 것인가. 직관적으론 IBM을 매입한 투자자가 승리한 것처럼 보일 것이다. 성장 시장의 최고 성장기업에 투자했으니 이렇게 느끼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1950~2003년까지 총수익률을 따져보면, 결과는 직관과는 다르다. 뉴저지 스탠다드 오일의 승리이다.

왜 이런 일이 발생했을까. 바로 가격(밸류에이션)과 배당 때문이다(단, 여기서는 배당을 계속 재투자한 것으로 계산했다). 투자자들은 IBM의 미래를 밝게 보고 높은 밸류에이션에 주식을 매입했다. 반면 시장 기대치가 낮은 뉴저지 스탠다드 오일은 낮은 가격에 거래됐고, 꾸준히 배당금을 지급했다. 이 내용은 장기투자 연구의 권위자 제러미 시겔 펜실베이니아 워튼 스쿨 교수가 [투자의 미래]에서 분석한 것이다.

배당은 장기 투자 수익의 주요 원천

주식투자에서 자주 간과하는 것이 배당이다. 주식투자 수익의 원천은 ‘주가상승+배당금’이다. 대개 투자자들은 주가 상승, 즉 매매 차익에만 주로 관심을 기울인다. 수익의 두 기둥 중 하나만 보는 셈이다. 그러나 제러미 시겔 교수의 분석처럼 배당은 장기 투자 수익의 주요한 원천이다. 왜 그럴까.

배당은 기업의 재무적 안정성을 드러내는 신호등과 같다. 기업은 세금과 배당금을 현금으로 지불해야 한다. 이익이 나서 잉여현금흐름이 없으면 지급이 불가능하다. 게다가 매년 꾸준히, 오랫동안 일정 수준 이상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라면 부도 리스크가 매우 낮다고 판단할 수 있다. 물론 일시적으로 대주주의 이익을 위해 막대한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가 있지만 이런 회사는 처음부터 투자 대상에서 걸러내면 될 일이다.

배당 투자의 묘미는 배당의 재투자에 있다. 투자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복리 구조’를 구축해야 한다. 스스로 자신이 보유한 자산을 복리 기계로 만들어야 한다는 얘기이다. 앞서 사례에서 뉴저지 스탠다드 오일이 장기 수익률에서 IBM을 앞지를 수 있었던 주요 이유가 바로 배당의 재투자에 있다. 배당금을 쓰지 않고 계속 주식을 매입하는데 활용하면, 시간이 지날수록 보유 주식 수량이 늘어나게 되고, 배당금도 그에 비례해 증가하게 된다.

배당의 재투자로 노후 준비를 한 사람을 만난 적이 있다. KT&G 직원 대상 강의였는데, 연세가 지긋하신 분이 쉬는 시간에 필자를 찾아왔다. “복리 효과를 이해하면 정말 돈을 벌 수 있죠. 저는 배당금을 계속 재투자해서 노후준비를 했습니다.” 그 분은 상장 당시 KT&G 우리사주를 받아서 매년 배당금이 나오면 그 돈으로 계속해서 KT&G 주식을 매입했다고 한다. 오랜 기간 투자했고 그 투자는 성공적이었다. 그 분은 대화 말미에 “배당금과 개인적으로 가입한 연금보험, 국민연금으로 제 노후 생활비를 마련했습니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배당주의 또 다른 장점은 상대적으로 주가의 하방 경직성도 강하다는 것이다. 주가가 급락하면 반대로 배당수익률은 올라간다. 배당수익률은 배당금을 주가로 나눈 값이기 때문이다. 분모인 주가가 작아지면, 자연스레 배당수익률은 높아진다. 배당수익률이 높아지면 배당금을 노린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입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급락세가 멈추게 된다. 대박을 노리기보다 안정적인 수익을 원하는 투자자에게 배당 투자가 적합한 이유다.

최근 배당 투자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는 시대적 배경도 존재한다. 바로 저성장 국면이다. 저성장 시대에는 성장이 희소하다. 시장 참여자들은 희소한 성장에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한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그 성장에 대한 장밋빛 기대가 무너지면 가격이 급락하는 풍경이 연출되기도 한다. 주가는 본질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따른다. 미래가 밝아도 정작 기업이 돈을 잘 벌지 못하는 것으로 판명나는 순간, 주식 보유자들은 큰 고통에 직면하게 된다. 성장에 투자하지 말자는 얘기가 아니다. 성장에 내포된 이런 리스크를 이해하자는 것이다.

반면 배당투자는 투자 경험이 적더라도 접근하기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인터넷에 들어가 보면, 배당수익률이 모두 공개돼 있고, 배당 투자를 하는 뛰어난 개인투자자들의 식견도 만나볼 수 있다. 저성장 시대에는 성장뿐만 아니라 현금 흐름의 가치도 올라간다. 일해서 돈을 벌기가 점차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배당은 기업이 주주에게 보상하는 현금 흐름이다.

저성장·고령화 시대에 배당을 ‘소득 프레임’으로도 볼 필요가 있다. 만일 매년 5%의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라면, 5%의 임대사업을 하는 것과 같다.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배당금만 계속 지급되면 매도할 필요가 없다. 오히려 추가로 매입해 배당수익률을 더 끌어올릴 수도 있다. 배당의 이런 성격 때문에 전설적인 펀드매니저 피터 린치는 담배회사는 꾸준한 배당금을 지급하기 때문에 ‘과부와 고아들을 위한 주식’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럼 개인투자자가 배당투자에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까. 기업 분석 능력이 있다면, 당연히 직접 주식을 매입하면 될 것이다. 그렇지 못하다면 배당주 펀드나 배당 ETF를 활용하면 된다. 배당 재투자의 묘미를 느끼고 싶다면, ETF도 좋은 수단이다. 배당금을 받은 후 주가가 하락할 때마다 배당금으로 추가 매수를 하면 복리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

배당 투자도 글로벌 분산 포트폴리오 중요

배당투자도 글로벌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대주주들이 배당을 꺼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 사내에 유보하고 현금으로 쌓아두는 경우가 많다. 주주 입장에서는 매우 불편한 그림이다. 투자도 하지 않고 배당도 않으면서 현금만 쌓아둔다는 것은 주주가치를 고려한 행위가 아니다. 그러나 자본시장이 발달한 선진국에서는 기업들이 오히려 적극적으로 배당금을 지급한다. 그것도 매년 배당금을 증액한다. 이를 ‘배당성장(Dividend Growth)’이라 한다. 코카콜라나 3M과 같은 미국 기업은 50년 이상 배당금을 늘려 왔다. 마이크로소프트도 15년 이상 배당금을 증액해 왔다. 더욱이 매월 배당금을 지급하는 회사들도 있다. 우리나라는 분기 배당하는 기업들이 몇몇 존재하지만 글로벌 기업 중에서는 매월 배당금을 지급해 생활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다. 눈을 밖으로 돌리면, 더욱 다양한 형태의 배당투자를 할 수 있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연스레 통화 분산 투자 효과도 누릴 수 있다.

최근 기업들의 인식이 많이 개선되고 있긴 하지만 여전히 우리나라 기업들의 배당에 대한 인식은 낮은 편이다. 우리나라와 경제 규모와 산업 구조가 비슷하면서 저성장·고령화 국면에 접어든 대만만 하더라도 기업들이 배당에 적극적이다. 대만 증시가 한국 증시에 비해 더 높게 평가를 받는 이유 중 하나가 배당 문화에 있다.

배당 투자는 개인투자자들의 포트폴리오 구성을 용이하게 하는 측면도 있다. 배당주나 배당주 펀드, 혹은 배당 ETF를 포트폴리오의 1층에 깔고, 혁신과 성장하는 산업의 기업이나 ETF를 매입하면, 현금 흐름과 성장을 자신의 포트폴리오에 담아 둘 수 있을 것이다.

※ 필자는 미래에셋은퇴연구소 상무로, 경제 전문 칼럼니스트 겸 투자 콘텐트 전문다. 서민들의 행복한 노후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은퇴 콘텐트를 개발하고 강연·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 [부자들의 개인 도서관] [돈 버는 사람 분명 따로 있다] 등의 저서가 있다.

1524호 (2020.03.09)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