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문 대통령 “고용 안정 대타협 필요, 정부도 최선 다해 지원” 

 

"산업 생태계 위해 일자리 지키고 산업·경제 살려야, 디지털화·그린 뉴딜 정책 추진할 것"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국내 주요 기업 경영진과 만나 “정부·기업은 한배를 타고 어두운 터널을 지나고 있다. 기업이 유동성 위기를 잘 넘기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21일 서울 삼성동 한국무역협회에서 열린 ‘위기극복을 위한 산업계 간담회’에 참석해 마무리 발언으로 이같이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기업이 함께 으쌰으쌰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며 “현재 위기는 고통 분담을 통한 사회적 대타협을 이룰 중요한 기회다. 절박하기 때문”이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한 배를 탔다’는 표현을 두 차례 반복했다.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이 서로 협조해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대표적으로 고용 안정이다. 그는 기업이 정부의 기간산업기금을 지원받으려면 6개월간 90% 이상 고용을 유지해야 한다는 조건을 언급하며 “이를 충족하려면 작게는 기업 내 노사합의, 크게는 노동계·경영계·정부·시민사회의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대타협을 이루면 (6개월이 지난 뒤에도) 기업이 어려움을 극복할 때까지 정부가 기업을 돕는 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도 “산업 생태계 전체를 지킨다는 비상한 각오로 일자리를 지키고 산업과 경제를 반드시 살려야 한다”며 노사의 협력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산업 활동의 안정화를 위해 자금 지원에 나선 금융계에도 감사함을 나타냈다. 그는 “한국은행이 과거와 다르게 회사채나 기업어음(CP)을 인수하는 기관에 대출을 해줬다”며 이주열 총재에게 고마움을 표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에게도 금융지원 역할의 고마움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형 뉴딜 정책을 신속히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산업과 일자리 모두 위기상황이다. 그러나 우리는 위기를 극복하며 새로운 미래를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디지털화가 강화할 것이다. 기업·정부·국민이 합심하면 코로나 산업위기를 극복하고 디지털 경제 시대의 강자로 거듭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친환경·탈 탄소 흐름이 가속할 테니 이에 발맞춰 노력해달라”고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그린 뉴딜’을 한국판 뉴딜에 포함해 본격 추진키로 한 바 있다. 그린 뉴딜은 온실가스 감축 등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한편 신규 일자리를 만드는 정책이다. 문 대통령은 5월 10일 취임 3주년 특별연설에서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육성, 국가기반시설 스마트화 등을 한국판 뉴딜 정책 사업으로 제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외환위기 때에는 IT(정보기술) 산업을 일으켰고 글로벌 경제위기 때에는 녹색산업을 육성했다”며 전 정부의 위기대응 경험을 소개하기도 했다.

강 대변인은 “청와대 정책실과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가 협의해 한국판 뉴딜을 디지털과 그린으로 나눠 밑그림을 정리했다”며 “그린 뉴딜 사업의 구체적 내용은 정부 부처가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린 뉴딜의 일부 사업은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할 예정이다.

- 김유경 기자

1536호 (2020.06.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