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아산나눔재단, 기업가정신리뷰 사례집 발간 

 

카닥·마이리얼트립·엔씽 등 사례 5건 소개

▎ 사진:아산나눔재단
아산나눔재단이 스타트업·벤처기업의 경영 사례집인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Asan Entrepreneurship Review·AER)’를 발행했다. AER은 아산나눔재단이 발행하는 교육용 경영 사례집이다. 국내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의 고민과 위기 극복 사례 등을 담았다. 사례집을 통해 기업의 성장과정을 분석하는 한편 창업가의 의사결정 과정을 간접 경험하고,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다.

이번에는 5건의 사례를 발간했다. 헬스케어 스타트업의 시리즈B 투자 유치 전략, 성장 산업 선점을 위한 기술 기업 엔씽의 전략적 판단과 마케팅, 시장 파괴는 고객으로부터-카닥은 어떻게 자동차 애프터 마켓의 강자가 되었는가, 존재하지 않는 시장의 가치를 이야기하는 방법·에누마, 온라인 가이드 투어 중개에서 종합 여행 플랫폼으로·마이리얼트립 등이다.

사례에는 스타트업의 사업 확장 시기 의사결정 과정과 성장 단계별 스토리텔링 전략, 빠른 성장 요인 등을 분석해 담았다. 해당 스타트업 대표를 비롯해 마케팅팀, 전략팀 등 실무자 심층 인터뷰를 더했다. 또 업계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산업 전반을 분석하는 데도 공을 들였다.

이번 사례 발행은 지난해 공개 모집을 통해 선발한 전문 집필진과의 협력을 통해 진행했다. 스타트업 대표, 기자, 연구원 등 기업가정신과 경영학에 전문성이 있는 전문 집필진이 다양한 분야의 스타트업을 경영학의 여러 시각을 통해 조명했다. 창업 또는 기업가정신 관련 대학 강의에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를 교재로 활용할 수 있도록 사례별 티칭노트도 함께 발행했다.

김아랑 아산나눔재단 기업가정신 교육팀장은 “총 5건의 사례를 발행하기 위해 전문 집필진과 사례의 대상이 된 스타트업 관계자, 집필 심사를 도운 교수진 등 많은 사람이 노력했다”며 “아산나눔재단이 발행한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를 통해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에 대한 실용적 정보가 많은 이들에게 전달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사례 및 티칭노트는 아산 기업가정신 리뷰 공식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 김유경 기자

1549호 (2020.08.3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