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GS리테일, GS홈쇼핑 합병 결정 

 

연간 취급액 15조 초대형 온·오프 유통기업 탄생하나

GS리테일과 GS홈쇼핑이 합병을 결정했다. GS리테일과 GS홈쇼핑 양사 이사회는 11월 10일 합병 안건을 출석 이사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심사와 주주총회 등 거쳐 내년 7월까지 합병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 합병이 성사되면 자산 가치만 9조원에 이르는 온·오프라인 유통기업이 탄생하게 된다. GS리테일은 전국 1만5000개 이상의 점포망을 보유하고 있다. GS홈쇼핑은 TV홈쇼핑과 모바일 쇼핑 앱을 운영하고 있다. 두 회사의 연간 취급액은 15조원에 이른다.

오프라인 유통에 강점을 가진 GS리테일과 온라인과 모바일커머스 사업을 하는 GS홈쇼핑이 합치면 국내외 유통시장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유통시장의 트렌드는 온라인 쪽으로 기울었지만, 편의점 전국망을 보유한 오프라인 사업의 영향력을 더하면 합병 효과는 더 커질 수 있다는 것이다.

유통 대기업들과 본격적으로 경쟁하려는 움직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마트, 롯데 등 대기업들이 온·오프라인 결합 유통망을 확대하는 가운데 최근에는 네이버쇼핑·CJ대한통운이 손을 잡았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어떤 차별화 서비스 선보이느냐에 따라 향후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이병희 기자

1560호 (2020.11.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