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cus

[CEO UP]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통신·투자 인적 분할에 기업 가치 ‘날갯짓’

▎ 사진:SK하이닉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인적 분할을 공식화하며 지배구조 개편에 나섰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SK텔레콤은 4월 14일 SK텔레콤을 2개 회사로 인적 분할한다고 공시했다. SK브로드밴드 등 유무선 통신회사와, SK하이닉스·ADT캡스·11번가·티맵모빌리티 등 반도체 및 정보통신기술(ICT) 자산을 보유한 지주회사로 재편한다.


분할존속회사인 통신회사는 유무선 통신 사업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I)을 비롯한 통신분야 사업 등 영역 확장에 나선다. 분할신설회사인 지주회사는 반도체를 포함한 ICT 전문 투자회사로 만든다.

인적 분할에 대한 시장의 평가도 긍정적이다. SK텔레콤의 주가는 15일 종가 기준 30만500원을 기록했다. 지난달 15일 종가 25만7000원과 비교하면 약 17% 올랐다. 증권가에서는 이번 분할로 통신회사가 분리되면서 통신 사업에 가려졌던 자회사 가치가 반영될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SK가 분할신설회사와의 합병은 없다고 밝혀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한 우려도 해소됐다. SK텔레콤은 지난해 11월 미국 아마존과 손잡고 이커머스 사업 협력을 추진했다. 아마존이 SK텔레콤의 이커머스 자회사 11번가에 대한 지분 참여 약정을 체결했다.

박 사장은 SK그룹이 신세기통신과 하이닉스를 인수하는 작업에 관여하며 그룹 차원의 성장 분기점에서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함께 해왔다. 최 회장의 최측근으로 평가받는 박 사장은 지난해 말 그룹 인사에서 SK텔레콤 대표이사직을 유지하고 SK하이닉스 부회장직도 겸임했다. SK그룹과 SK텔레콤 차원에서 박 사장에게 힘이 실리면서 통신업계 안팎에서는 SK텔레콤의 중간 지주사 전환 작업에도 속도가 붙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었다.

박 사장은 지난달 30일 SK하이닉스의 각자대표에 선임됐다. SK하이닉스에 따르면 박 사장은 기업문화 부문을 맡아 해외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 전략과 신규 비즈니스 기회 창출에 주력하고 있다. SK텔레콤 사장에 이어 SK하이닉스 대표이사까지 겸하며 중간지주회사 전환에 속도를 더할 전망이다.

- 강필수 기자 kang.pilsoo@joongang.co.kr

1581호 (2021.04.19)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