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오래 끌어봤자 손해 워크아웃 또는 파산처리를” 

SK글로벌, 어떻게 해야 하나 

주정완 중앙일보 경제부 기자
SK글로벌의 종착역은 어디인가. 과연 회생이 가능한지, 지금이라도 정리절차를 밟는게 좋을지 좀체 갈피를 잡기 어렵다. 최근 마무리된 8개 해외 현지법인의 실사 결과 약 6조원의 자산이 부실로 판명됐다. 금융권 부채만 약 8조7,000억원이다. 자기자본을 다 까먹고도 약 4조원이 부족하다. 65조원의 금융권 빚을 안고 침몰했던 대우사태 보다야 덜 하겠지만, SK글로벌이 정리절차를 밟을 경우 금융시장엔 일대 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SK글로벌의 결말에 따라 많은 것이 달라지게 된다. 우선 최태원 회장의 거취가 달라진다. 금융시장의 향방이나 새 정부의 재벌정책 방향을 결정짓는 가늠자도 된다.



◇ 회계장부 조작서 시작된 일파만파 =지난 3월 11일 서울지검 형사9부(이인규 부장검사)는 SK글로벌이 1조5,587억원의 분식회계를 했다는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대우그룹 등 이미 부도를 낸 기업을 제외하고 살아 있는 기업의 분식회계로는 사상 최대였다. 검찰은 분식회계의 책임을 물어 최태원 SK(주) 회장과 김창근 구조조정본부장 등을 구속 기소했다. 또 손길승 그룹 회장, 김승정 SK글로벌 부회장 등은 불구속 기소했다. 분식의 수법이나 규모가 그룹차원의 ‘조직적 범죄’란 것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2404호 (2024.03.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