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위기에도 끄떡 없는 신흥그룹 기업가들의 성공 키워드 

 

글 이임광 칼럼니스트·사진 중앙포토
혹독한 불황과 위기에도 지속 성장한 기업은 있게 마련이다. 우리 경제가 큰 시련을 겪은 최근 10여 년 동안에도 믿기지 않는 성공을 거둔 신흥 기업가가 여럿 눈에 띈다.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 강덕수 STX그룹 회장, 이해진 NHN 이사회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사장, 김정주 NXC 사장 등이 그들이다. 이들의 경영철학을 관통하는 키워드를 통해 성공 비결을 분석해 봤다.
‘나이가 몇 살이건, 고향이 어디건, 어느 학교를 나왔건, 지난날 무슨 일을 했건 스스로 똑똑하다고 생각하는 사람, 능력이 있는데 아무도 안 알아준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자기소개서를 써 보내시오.’

출판계의 전설로 불리는 의 고(故) 한창기 선생이 세계적 명성의 백과사전을 국내 판매하는 한국브리태니커를 설립한 후 1971년 신문에 낸 영업사원 모집 광고문구다. 이 특이한 광고를 보고 지원한 청년 중 한 사람이 바로 윤석금(64) 웅진그룹 회장이다. 윤 회장은 “이 광고가 오늘의 나를 만들었다”고 말한다.

브리태니커에 입사한 그는 자신도 몰랐던 놀라운 능력을 발휘했다. 전국 판매인 360명 가운데 1위를 놓치지 않았고, 입사 1년 만에 브리태니커 미국 본사에서 전 세계 54개국 세일즈맨 중 최고 실적자에게 주는 벤튼상도 받았다. 그가 세일즈의 귀재가 된 비결은 예상 외로 아주 간단하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909호 (2009.08.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