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the Cover

Home>포브스>On the Cover

김영호 일신방직 회장
남 다른 심미안으로 ‘1등 방직’ 이끌어 

 

최은경 기자 chin1chuk@joongang.co.kr, 사진 전민규 기자
타고난 사람. 날 때부터 특정 능력을 가질 수 있다면 김영호(68) 일신방직 회장은 예술적 기질을 타고난 사람이다. 그 역시 스스로 “타고나기를 예술을 좋아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미술·음악·건축·디자인 등 여러 예술 분야에서 타고난 심미안과 전문가 못지 않은 지식을 보여주는 김 회장은 재계에서 첫 손에 꼽는 예술 애호가다. 일신문화재단 이사장으로 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고 2003년부터 한국메세나협의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여의도·한남동·청담동에 있는 일신빌딩은 건축을 전공한 김 회장의 ‘입김’을 거쳐 탄생했다. 무엇보다 예술을 향한 그의 순수한 관심이 눈길을 끈다. 문화예술 경영을 강의하는 서용성 한양대 교수가 김 회장과 이야기를 나눴다.
서울 한남대교를 지나 남산 1호 터널로 가는 길에 눈에 띄는 건물이 있다. 빗살무늬 프레임으로 포장한 듯한 통유리 외벽이 빛을 머금고 주변경관을 고스란히 비춘다. 2009년 완공한 일신방직 한남동 사옥이다. 200석 규모의 공연장 일신홀이 있는 이곳은 이탈리아 조각가 스타치올리의 추상 조형물이 설치된 여의도 일신빌딩에 이어 명물이 됐다. 4월16일 김 회장이 인터뷰를 위해 이곳을 찾았다.



로비로 들어서기 전부터 김 회장의 눈빛이 매섭다. 건물 입구에 있는 조각품의 이름표 위치가 잘못된 듯했다. 2층으로 올라온 김 회장은 “한남동 빌딩에 오랜만에 온다”며 주변을 둘러봤다. 화장실 위생상태까지 꼼꼼히 챙겼다. 공연장은 90년대 말부터 생각한 것으로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지은 만큼 애정이 남다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205호 (2012.05.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