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Home>포브스>Company

현대차, 광주를 수소차 메카로 

 

차세대 신성장동력 구축을 위한 현대차그룹의 행보가 빨라지고 있다. 현대차가 정부와 손잡고 선택한 창조경제 신무기는 수소연료전지차다. 광주에 수소차 메카를 조성한다.
지난 1월 27일 현대자동차그룹(회장 정몽구)은 광주광역시와 함께 ‘광주 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혁신센터)’를 출범시켰다. 혁신센터에서는 자동차 분야 창업 생태계 조성, 수소연료전지차 연관 산업 육성, 서민주도형 창조경제 모델 제시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이 중 핵심은 수소연료전지차 연구개발이다. 수소연료 전지차는 차량 내 고압탱크에 저장한 수소와 공기 중 산소를 반응시켜 전기를 만들어낸다. 이 전기로 모터를 돌려 차를 움직인다. 부산물이 물밖에 없기 때문에 진정한 친환경차로 평가받는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에 따르면 디젤차(투싼ix 2.0디젤 기준) 100만대를 수소연료전지차(투싼ix 수소연료전지차 기준)로 대체했을 경우 연간 1조5000억원의 원유 수입대체 효과가 발생한다.

현대차는 광주시를 친환경차인 수소차를 중심으로 한 ‘수소도시’로 탈바꿈시켜 일자리를 창출하고, 수소 산업을 신성장동력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30년 400조원 규모가 예상되는 글로벌 수소 관련 시장을 우리나라가 선점하겠다는 복안이다.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혁신센터 준비사항을 점검하기 위해 지난해 연말과 올 1월 현장을 찾는 등 수소차 개발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3호 (2015.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