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the Cover

Home>포브스>On the Cover

궁극의 화폐 컬렉션 

 

JONATHON KEATS 포브스 기자
2015년 5월, D. 브렌트 포그가 35년간 수집한 자신의 컬렉션을 경매에 내놓는다. 세계 최고 수준을 인정받은 컬렉션 동전이 경매로 나오다니, 수집가 입장에서는 탐날 수밖에 없다. 컬렉션은 무려 2억 달러의 가치를 평가받았다.
조지 워싱턴이 초대 대통령을 역임하던 시절, 미국의 상업은 무정부 상태나 다름없었다. 아직 조폐국이 없었던 까닭에 미국 상인들은 유럽 각국의 동전을 사용했다. 그래서 워싱턴 대통령은 1792년 은덩이 58온스를 필라델피아의 톱 장인 존 하퍼(John Harper)에게 주었고, 하퍼는 동전 1500개를 주조했다. 미국의 첫 통화로 앞면에는 자유의 여신이 그려진, 5센트 은화다. 결과에 매우 만족한 워싱턴 대통령은 다음 의회연설에서 이를 직접 언급하며 자랑했다.

자부심을 느낄 이유는 충분하다. “국가의 주권은 화폐로 상징된다”고 희귀 동전 경매를 주최하는 스택스 바워스 갤러리스 명예회장 Q. 데이비드 바워스는 설명했다. “게다가 미국 최초의 동전이다.” 미국 최초 5센트 동전 중 수백 개는 지금까지 남아 있다. 이 중 존 하퍼의 손을 막 떠난 듯 보존 상태가 좋아 세세한 부분까지 그대로 남아 있는 동전이 5월 19일 스택스 바워스 경매에 나올 예정이다. 일곱 차례에 걸쳐 나오게 될 D. 브렌트 포그(Brent Pogue)의 희귀 동전 컬렉션 중 1792년 최초의 동전은 1차에 나온다. 예상 가격은 35만 달러로 책정됐다.

화폐 경매 역사상 최고의 가치를 평가받은 전체 컬렉션 가격에 비하면 35만 달러는 푼돈이다. 바워스는 지난 35년간 수집한 포그 컬렉션 동전 650개의 가치가 “아홉 자리를 넘길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판매 전 추산에 따르면 경매 수입은 총 2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뉴저지 동전 거래상 로라 스퍼버는 이를 두고 “궁극의 화폐 컬렉션”이라고 표현했다. 50세의 포그는 처음부터 거창하게 컬렉션을 시작한 건 아니라고 고백했다. 1974년 그가 아홉 살이었을 때 댈러스에서 부동산 개발사업을 하던 아버지 맥 포그가 한 자루의 페니와 동전 가치 측정법을 알려주는 책을 들고 집에 왔다. 아들에게 취미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였다. 아버지는 100달러를 주고 산 동전 한 자루를 110달러에 살 기회를 아들에게 줬다. 단, 옵션을 행사할 수 있는 기간은 일주일이었다. “사업 본능이 발동됐다”고 브렌트는 말했다. 그는 1915년 주조된 1센트 동전의 가격을 80달러로 책정했다. 표면이 새 동전처럼 빛났기 때문이다. “20분 만에 옵션을 행사해 동전을 구매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5호 (2015.04.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