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겸손한 억만장자 

미국 최대의 여성 소유기업 SHI 인터내셔널의 소유주 타이 리. 하지만 그는 억만장자로 불리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DAVID M. EWALT 포브스 기자
타이 리(Thai Lee, 56)는 손수 차를 몰고 출근해, 앞에 빈 자리가 있음에도 주차장 가운데에 차를 세운다. 그가 일하는 작은 사무실은 직원들이 일하는 사무실 공간 바로 앞에 자리하고 있다. 그는 비서 없이 일정 관리, 여행 예약, 서류 정리까지 모두 스스로 한다. 타이 리에게서는 화려한 특전이나 거만한 태도를 찾아볼 수 없다. 타이 리는 미국 최대 여성 소유기업의 소유주이며, 타이 리가 소유하고 있는 SHI는 아마도 소수인종 소유의 사업체를 통틀어 상위 3위권에 속할 것이다. 그리고 타이 리는 자신이 소유한 이 기업을 통해 억만장자 반열에 오를 수 있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이 타이 리나 타이 리가 소유하고 있는 기업에 대해 들어보지 못했을 수도 있다. 타이 리가 경영하는 SHI 인터내셔널은 5명 남짓한 직원과 몇 안되는 고객사를 둔 다 쓰러져가던 소프트웨어 리셀러 기업에서, 전 세계적으로 3000여 명의 직원을 고용하며 6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는 세계 최대 규모와 높은 평판을 자랑하는 IT 업체로 거듭났다. 서드파티(third-party)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맞춤형 애플리케이션에서 컨설팅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제공하는 SHI 인터내셔널은 1만7500여 개에 달하는 고객사 기반을 구축했으며, 여기에는 보잉, 존슨&존슨 및 AT&T와 같은 내로라하는 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창립 이후 SHI의 매출은 매년 흑자를 냈고, 2014년에는 15%가 넘는 성장률을 기록했다. 비상장기업들은 수익을 공개하려 하지 않지만, CEO인 타이 리는 SHI의 순마진을 대략 3% 정도로 예상했다.

포브스가 SHI의 기업 가치에 대해 내놓은 가장 보수적인 추정치는 18억 달러를 웃돈다. 이는 지분의 60%를 소유한 여성 기업가 타이 리가 미국의 자수성가형 억만장자 여성 18명의 리스트에 속한다는 의미다. 포브스가 리스트에 올랐다는 사실을 말하며 처음 타이 리와의 접촉을 시도했을 때, 그는 절대로 자신의 이름이 리스트에 오르지 않도록 할 것을 SHI의 커뮤니케이션팀에 지시했다. 타이 리가 동의하든 하지 않든 포브스지가 리스트를 발표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된 후, 타이 리는 마지못해 인터뷰에 응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7호 (2015.06.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