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Home>포브스>Company

‘대만 50대 부자’의 부진한 한 해 

중국의 수요 둔화로 대만 부자들이 고전을 겪고 있다. 

RUSSELL FLANNERY 포브스 기자·추가조사 ELAINE MAO, MAGGIE CHEN, CHERISH XIONG, SUSAN RADLAUER, LUMAN OUYANG 포브스 기자 번역 임채연 포브스코리아 기자, 조명조 포브스코리아 인턴기자
중국의 구매수요가 감소하면서 경쟁이 치열해지자 대만의 주요 수출업체에도 압박이 가해졌다. 이에 따라 대만 50대 부자 역시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이들의 총 자산의 합계는 지난해보다 3억 달러 감소한 1171억 달러였다. 순위에 진입하는 최소 자산은 지난해 7억5000만 달러보다는 상승해 8억9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이들 중 23명의 부자들은 지난해보다 자산이 감소했고, 8명은 순위 밖으로 밀려났다.

올해 자산이 가장 크게 감소한 부자는 2위에 오른 차이 옌밍(Tsai Eng-Meng)이다. 그는 거대 음료제과업체인 왕왕차이나(Want Want China)의 회장이다. 차이옌밍의 총자산은 13억 달러가 줄어들어, 3년 동안 이름을 올렸던 최고 부자 순위에서도 내려오게 됐다. 2008년 기업공개 이후 왕왕차이나가 매출 하락세를 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소비자의 구매력 감소와 유제품의 생산 비용증가 때문이다. 차이 옌밍에 이어 큰 폭으로 자산이 감소한 대만 부자는 패스트푸드 업계의 거물로 알려진 웨이 형제(The Wei brothers)다. 지난해보다 자산이 11억 달러 감소했는데, 이는 계열사인 즉석라면 및 음료 제조업체 팅이(Tingyi)가 중국의 부진한 수요로 큰 타격을 입었기 때문이다. 1998년 이래로 감소한 적 없었던 순 매출액은 지난해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였다.

경기 하락세는 식품업계뿐만 아니라 산업 전반에 악영향을 미쳤다. IT업계에서 스마트폰 창시자로 여겨지는 쉐어 왕(Cher Wang)과 웬치 첸(Wenchi Chen) 부부는 37위를 기록했는데, 쉐어 왕은 스마트폰 제조회사로 유명한 HTC 그룹의 회장이다. 치열한 스마트폰 시장 경쟁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지 못한 이 부부의 자산은 4억1000만 달러 줄었다. 지난 3월 경영에 복귀한 왕 회장은 6월 주주총회에서 실망스러운 제품을 내놓은 데 대해 공식적으로 사과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08호 (2015.07.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