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the Cover

Home>포브스>On the Cover

[트로이 말론] 에버노트 아태지역 총괄사장 

한국 유명인사가 푹 빠져 있는 메모 앱 

최영진 포브스 차장 사진 오상민 기자
한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트로이 말론 사장에게 메모 앱 시장을 선도하는 에버노트의 원동력이 무엇인지 들어봤다.
2012년 에버노트 필 리빈(Phil Libin) CEO는 세계 저명인사들이 참석하는 글로벌 포럼에 참석해 뜻밖의 경험을 했다. 회의가 끝난 후 리빈 대표에게 한 인사가 다가와 “에버노트로 모든 일을 처리하고 있다. 너무 좋은 서비스다”라고 고맙다는 인사를 한 것. 리빈 대표는 에버노트가 글로벌 서비스로 자리를 잡았다는 것을 실감할 수 있었다. “우리 서비스를 이용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그런데 누구신지?”라고 답변했다. 그 인사의 대답에서 ‘대통령’이라는 뜻밖의 단어가 나왔다. 남유럽 국가의 대통령이었던 것. 리빈 대표는 유럽 국가의 대통령을 몰라본 실수 때문에 상당히 당황했다고 한다. 글로벌 시장에서 에버노트의 위상을 알 수 있는 에피소드다.

2007년 ‘모든 것을 기억하자’는 모토로 미국에서 창업한 메모 앱 스타트업 에버노트. 창업 8년 후 에버노트의 전 세계 사용자는 1억5000만 명을 넘어섰고, 현재 48개 언어로 번역되어 서비스되고 있다. 2015년 6월 현재 한국 유저도 360만 명에 이른다. 이어령 전 문화부장관, 박원순 서울시장,『미생』윤태호 작가 등 저명인사도 에버노트의 열혈 사용자로 알려져 있다. 창업 5년 만인 2012년 기업가치 1조원 이상으로 평가 받아 메모 앱 시장의 글로벌 강자로 등극했다. 강연 차 방한한 트로이 말론(Troy Malone, 44) 아태지역 총괄사장을 만나 에버노트의 성공 이유를 들어봤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510호 (2015.09.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