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People

Home>포브스>CEO&People

라제건 동아알루미늄 대표 & 라영환 헬리녹스 대표 

‘세계 최고’를 향한 3대(代)의 집념 

글 구희령 기자·사진 신인섭 기자
회사 설립 첫 해인 2013년 세계적인 디자인상인 레드닷 어워드 1개 부문 수상. 2014년 2개 부문 수상. 2015년 3개 부문 수상. 2016년 4개 부문 수상. 4년 동안 레드닷 어워드만 10개를 받았다. 신생업체인 토종 아웃도어 브랜드 헬리녹스가 급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할아버지부터 손자까지 3대에 걸친 ‘세계 최고’를 향한 집념이 바탕이 됐기 때문이다.
6·25 후 황폐해진 한국 땅에는 수출할 물건이 없었다. 기업들은 해외에 김을 팔고, 뱀장어를 팔았다. 아낙들의 긴 머리카락을 잘라내 가발을 만들어서 수출했다.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기술도 축적됐다. 해외 유명 브랜드에 우리 기술로 생산한 제품을 수출하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업체가 각광받기 시작했다. 이어 제품 개발까지 독자적으로 하는 세계적인 제조업자개발생산(ODM) 업체들이 속속 탄생해 부가가치를 창출했다. 마침내 삼성·현대처럼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한국 브랜드’가 산업의 주축으로 떠올랐다.

이런 한국 산업계의 성장사는 라제건(62) 동아알루미늄(DAC) 대표의 선친으로부터 아들까지 이어지는 기업인 3대(代)의 삶에 오롯이 녹아있다. 라제건 대표는 연세대에서 사학·경영학을 전공하고 미국 미시간대에서 경영학석사(MBA)를 받았다. 미국 퍼스트인터스테이트은행과 동아무역 기획실장 등을 거쳐 1988년 동아알루미늄(DAC)를 창업했다. 아들인 라영환(32) 헬리녹스 대표는 아버지가 개발한 초경량 아웃도어 제품을 자체 브랜드로 기획·판매하는 기업 헬리녹스를 2013년 창업했다. 대를 잇는 부자경영이다.

“선친께선 ‘나는 (해외에) 김·미역 수출하고, 미국 컴퓨터 들여와 팔았지만 너는 네 우물을 파라’고 하셨죠. 저는 처음부터 ‘세계 최고’가 목표였어요. 그래서 기술로 승부하는 사업을 택했습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06호 (2016.05.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