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한국의 기업가정신을 찾아서 (4) 정인영 한라그룹 창업회장 

대한민국 중공업 개척한 도전과 혁신의 기업가 

포브스코리아 특별취재팀
포브스코리아가 한국경영사학회(회장 차동옥)와 공동으로 진행하는 ‘한국의 기업가정신을 찾아서’의 네 번째는 정인영 한라그룹 창업회장이다. 7월 20일은 운곡 정인영 회장 추모 10주기이기도 하다. 한라그룹은 정인영 창업주의 기업가정신과 관련한 자료를 제공하며 이번 기획에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한국 중공업계의 개척자인 운곡 정인영은 올곧은 경영철학을 실천한 한국의 프런티어 기업가였다. / 한라그룹 제공
고난의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기업을 다시 세우고 성장시켰던 운곡(雲谷) 정인영(1920~2006)을 흔히 ‘한국 재계의 부도옹(不倒翁)’이라 일컫는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운곡은 부와 성공에 집착했던 단순한 경제인과는 거리가 멀었다. 운곡은 올곧은 경영철학을 실천한 한국의 프런티어 기업가였다. 최고 경영자로서 갖추어야 할 외국어 구사능력, 리더십과 자질 등 탁월한 창업가의 조건을 갖춘 진실한 기업가였다. 늘 책을 가까이하며 지행합일을 추구했던 인문주의자였고, 신 앞에서 겸손하게 살고자 했던 신앙인이기도 했다. 세월을 뛰어넘어 한국 재계의 거물이 살았던 다이내믹한 인생을 한 번 따라가 보자.

정인영(鄭仁永)은 1920년 강원도 통천군 송전면 아산마을에서 6남 2녀 가운데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산 정주영 현대그룹 창업회장이 바로 위 친형이다. 불세출의 기업가를 형으로 두었으니 태생적 환경이 이미 기업가의 삶이었다. 소년시절에는 고향에서 한학(漢學)을 배웠고, 14세에 그의 형 정주영처럼 서울로 가는 기차를 탔다. 운곡은 YMCA에서 영어를 공부하며 셰익스피어에 심취했다.

주경야독하던 책벌레의 경영수업


▎1950년대 초 정주영회장과 함께 한 정인영 회장(왼쪽). 당시 미군 통역관으로 일하면서 정주영 회장을 도와 미군이 필요로 하는 사업을 현대건설에 연결시켜주면서 자연스럽게 기업경영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국가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1938년, 운곡은 19세에 뱃삯만 겨우 챙겨서 일본으로 유학을 떠난다. 낮에는 신문팔이와 트럭조수로 일했기에 밤늦게야 공부를 할 수 있었다. 지독한 책벌레였다고 한다. “틈만 나면 고서점에 들렀고 휴일이면 서점에서 거의 시간을 보냈다. 한 서점에서 오래 머물다 보면 주인의 시선이 따가워 슬그머니 옆 서점으로 옮겨 읽던 책을 찾아 그 다음 페이지를 읽어나가는 징검다리 독서를 했다”고 한다. 사람의 인성은 성장기에 기틀이 잡힌다. 당시 학비를 모으기 위해 우동으로 끼니를 때웠던 경험은 평생의 근검절약과 독서습관으로 이어진다. 세계 굴지의 기업들과 협상하며 공사를 수주하고, 세계 각지를 돌며 비즈니스 활동을 펼치는 데 큰 힘이 되었던 운곡의 영어 실력도 사실상 이 시절에 연마한 기초로부터 시작되었다. 운곡은 아오야마 가쿠인대학(靑山學院大學) 영어과에서 2년 간 공부하다 태평양전쟁 발발의 소용돌이에서 중퇴하고 귀국한다.

인생은 계획된 대로만 흘러가지는 않는 법이다. 운곡은 자서전에서 “전쟁이 나를 사업가로 바꿔놓았다”라고 썼다. 1948~1951년 운곡은 동아일보와 대한일보에서 기자로 활약한다. 6.25전쟁 중에는 갈고 닦은 영어실력을 바탕으로 미군통역관으로 일하게 된다. 당시 현대건설을 일으킨 정주영 회장을 도와 미군이 필요로 하는 사업, 예컨대 건설공사는 현대건설에, 물자보관 사업은 현대상운에 연결시켜주면서 기업경영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운곡은 형 정주영 회장의 사업에 깊이 관여했다. 1·4후퇴 후 부산 피난시절 때는 현대상운 전무를 맡아 일하게 된다. 1953년에는 현대건설의 전후 복구사업에 차질이 생겨 회사가 어려워지자 정주영 회장의 요청으로 현대건설 부사장을 맡게 된다. 현대건설은 그 후 미군이 발주한 인천 항만공사와 한강 인도교 복구공사를 수주하면서 회생의 기틀을 마련했다. 1960년에는 건설업계 순위 1위로 성장하게 된다.

5대양 6대주 넘어 세계로, 현대양행 창업


▎1991년 3월 20일 서울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된 제18회 상공의 날 기념식에 휠체어를 타고나와 이봉서 상공장관으로부터 금탑산업훈장을 받고 있는 정인영 회장. 그는 이익창출과 납세의무를 지키며 정도경영을 실천했다.
현장에서 경영수업을 받았으니 독립해서 사업을 벌이겠다는 도전정신이 꿈틀댈 것은 당연하다. 현대건설의 기자재 수출입을 담당할 회사 설립을 구상한 운곡은 1962년 10월 1일 (주)현대양행을 창립한다. 그의 나이 43세 때다. 당시 운곡이 직접 지은 현대양행 사명(社名)은 “5대양 6대주를 넘어 세계로 나아간다”는 진취적인 뜻을 담고 있다.

운곡이 창업한 현대양행은 이후 자동차부품을 생산하고, 건설 중장비를 국내 최초로 생산하며, 해외 플랜트설비 턴키 건설 등 중공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경영학자들은 창업이후 운곡의 경영전략의 특징을 중공업 중심 전략에서 찾는다. 기계장비 산업을 비롯한 중공업을 일으켜 국가에 보답해야 한다는 산업보국주의는 운곡의 경영철학에서 두드러지는 기업가정신이다.

운곡의 중공업 전략은 이후 국가경제개발 제 2차 5개년 계획과 맞물려, 경제발전과 중화학 수출산업 강국으로 가는 선봉장으로서 대한민국 국가발전의 견인차 역할을 했다. 예를 들어 현재 세계 1위의 담수화 플랜트 수주를 하고 있는 두산 중공업의 창원기계종합공장은 본래 운곡이 계획하고 구상했던 대규모 종합기계단지였다. 당시 운곡의 인재양성의지로 다양한 해외 연수를 받은 엔지니어들이 현재 창원기계공장의 각 기술 분야별 전문가로 성장해 한국 산업 발전에 원동력이 되고 있다. 운곡이 대한민국 중공업의 개척자로 불리는 이유다.

하지만 인생에는 평탄한 신작로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운곡은 1980년 신군부의 ‘중화학공업투자조정 조치’로 ‘현대양행과 계열사’를 남에게 넘겨주는 큰 아픔을 겪게 된다. 피땀을 쏟아온 현대양행 창원기계공장을 빼앗겨 사업기반이 통째로 허물어지는 위기를 맞았다.

그러나 운곡은 담대했다. 그는 절망하지 않았다. 1980년 현대양행 안양공장 상호를 만도기계로 바꾸고 꿈을 향해 다시 걷기 시작했다. 운곡은 ‘전 세계 1만여 도시로 뻗어나간다는 의미’를 담아 ‘만도(萬都)’라고 했다. 재기의 꿈을 담은 ‘인간은 할 수 있다’는 뜻의 ‘Man do’의 의미도 담았다. 운곡은 평생 희망을 붙들고 살았던 휴머니스트다. <운곡 정인영 창업회장의 리더십과 사회적 책임경영>이라는 논문을 썼던 최종태 서울대학교 경영대 명예교수는 특히 이 대목에서 “뜻을 세우면 길이 열린다고 보았던 운곡이야말로 진정한 희망의 신봉자이고 인간적인 낙관주의자”라고 높이 평가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1980년대 들어 국내외 자동차산업의 폭발적인 성장과 더불어 자동차 부품기업인 만도기계와 한라공조도 비약적으로 성장했다. 운곡도 그 기회를 타고 재기한다. 80년 그날로부터 11년이 지난 1991년, 한라는 매출액 1조원이 넘는 한국 27위의 그룹으로 성장했다. 제2창업에 가까운 성공이었다. 사람들이 운곡을 ‘재계의 오뚝이’라고 부르게 된 사연이다. 운곡의 기업가정신을 계승한 정몽원 한라그룹 회장은 운곡을 이렇게 회고한다. “아버지는 진정한 리더셨다. 사람들이 아버지를 따랐던 것은 아버지가 굳은 신념과 수많은 시련 앞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다시 일어서는 오뚝이 철학정신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운명의 신은 얄궂다. 오뚝이처럼 재기한 운곡에게 또 한 번 큰 시련이 찾아온다. 1989년 7월, 운곡이 과로를 이기지 못하고 쓰러졌다. 뇌졸중이었다. 사람들은 이제 ‘정인영의 시대는 끝났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래도 운곡은 절망하지 않았다. 오히려 좋아하는 책을 많이 읽을 기회가 왔다고 생각했다. 운곡은 아내 김월계 여사의 헌신적인 간호와 초인적인 재활노력에 힘입어 건강을 회복한다. 쓰러진 지 1년도 안돼 경영일선에 복귀하고야 만다. 어떤 상황에서도 포기할 줄 모르는 운곡은 이제 ‘재계의 부도옹’으로 통하게 된다. 운곡은 자서전에 이렇게 썼다. “뇌졸중이 나의 반신을 마비시킬 수는 있어도 나를 굴복시킬 수는 없었다. 꿈과 의식이 살아 있는 한, 육체적인 시련에 무릎을 꿇을 수는 없었다. 그 후로 10년간 나는 휠체어에 의지한 채 세계를 누비며 쓰러지기 전보다 더 정력적으로 일했다.”

운곡은 1990년대 들어 경제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한라그룹을 글로벌기업으로 도약시켜 나간다. 한라그룹은 1992년 창립 30주년을 ‘국제경쟁력 강화의 해’로 설정, 경영체질의 국제화를 선언했다. 그리고 7월 1일, 운곡은 둘째아들인 정몽원 당시 만도기계 사장을 한라그룹 부회장으로 승진시키고 조선, 중장비 플랜트, 해외건설 등 해외영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그룹 차원의 통합 해외영업본부를 발족한다. 운곡은 당시 휠체어에 의지해 밤낮으로 해외출장을 다녔다. 1994년 205일, 1995년 217일, 1996년 203일을 해외에서 일을 했다. 특히 해외 투자자들, 금융가들과의 협상에서 탁월한 능력을 보였다. 국제금융기관들은 운곡의 열정에 반해 “한국이라는 나라를 보고 돈을 빌려주는 게 아니라 정인영이란 사업가를 보고 빌려 준다”고 할 만큼 운곡을 신뢰했다.

한라그룹을 글로벌기업으로 성장시킨 운곡은 1996년 12월 24일 경영일선에서 물러나 명예회장이 된다. 창업 35년 동안 운곡 정인영이 이룬 성과는 대단했다. 한라그룹은 자산 6조 2000억 원, 21개 계열사를 둔 재계 12위로 성장해있었다. 한라그룹 성장사를 연구해온 남명수 인하대학교 교수는 “운곡은 경영자로서 성공적인 기업 활동을 하기 위해 정도경영을 확립했고, 그 위에 속도를 중시하고, 기초를 다지며, 규모를 확장시키는 경영활동을 실행했다”며 “운곡의 이 같은 성공적 기업 활동은 한라그룹의 재무성과로 이어졌고 매출, 자산, 자본 모두 성장하는 결과를 이루었다”고 한라그룹의 성공요인을 분석했다. 운곡은 이처럼 도전정신으로 한국 중공업의 씨앗을 심었고(1962~1979), 오뚝이 정신으로 한라그룹을 일으켜(1980~1996) 정도경영으로 한라의 성장발전 (1996-2006)을 도모했다. 운곡은 한국 중공업 발전의 견인차 역할, 산업보국의 사회적 책임경영을 다한 뒤 일선에서 물러났고 2세 경영의 정몽원 회장 체제가 들어선다.

낙관주의자 운곡의 희망경영 철학


▎정인영 회장은 매년 200일 이상을 해외에서 보내며 글로벌경영을 선도했다. 정인영 회장이 사우디아라비아와 공사계약을 체결하기 위해 계약서를 검토하고 있다. / 한라그룹 제공
하지만 하늘은 운곡이 편히 쉬도록 내버려두지 않았다. 운곡과 한라그룹은 뜻하지 않은 세 번째 시련을 겪게 된다. 1997년 12월 IMF 사태로 한라그룹은 부도를 내고 그룹해체의 위기를 맞았다. 다행히 한라건설(주)은 1999년 경영이 정상화되면서 4000억원 규모의 화의 채무를 모두 갚았지만 알짜기업인 만도기계를 외국계 투자회사에 완전히 넘겨주어야 했다. 한라그룹 재기의 모태가 된 만도기계에 대한 운곡의 애정은 각별했다. 하지만 힘이 부쳤다. 운곡은 2006년 노환으로 영면하고 만다. 7월 20 일이다.

한국경영사학회는 “운곡은 투명한 정도경영, 열정적 도전과 개척정신, 창의적 혁신 등에 기반을 둔 기업가정신과 탁월한 변혁적 리더십으로 한라그룹을 형성하고 성장시켰다.”며 “운곡의 기업가정신은 한라그룹이 걸어온 모든 과정에서 한라의 창업과 성장과정의 뿌리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운곡의 대표적인 기업가정신이 바로 투명한 정도경영이다. 운곡은 정도경영(正道經營)을 절대로 타협할 수 없는 신념이자 철학으로 지켰다. 운곡은 모든 면에서 투명한 생활태도를 항상 주장했다. 사업을 하면서 일체의 뇌물, 향응 등을 제공하지 않았고, 공정한 경쟁과 윤리적 경영 원칙을 철저히 지켰다. 1981년 3월 28일 외환관리법 위반이라는 혐의로 운곡 정인영 창업회장이 검찰에 연행되었다가 연행 14일 만에 무혐의로 석방된 사실은 유명하다. 비자금 사건으로 다른 그룹의 총수나 임원들이 수없이 정치자금이나 배임횡령 등의 구설수에 오르고 검찰에 소환될 때조차 그의 이름은 오르내리지 않았다. 기업인으로서 그는 이익창출과 납세의무를 지켰고, 인재육성과 고용창출을 확대하여 사회와 국가에 공헌하는 산업보국의 사회적 책임경영에 충실했다.

운곡을 특징짓는 또다른 기업가정신은 포기를 모르는 불굴의 도전정신이다. 운곡은 “낙관과 긍정이야말로 내 삶의 버팀목이다”라고 말했다. “나도 넘어졌고, 다시 일어섰을 뿐이다”는 그의 발언은 너무나도 유명하다. 쓰러져도 오뚝이처럼 일어서는, 절대로 포기하지 않는 운곡의 도전정신은 그의 트레이드마크나 다름없다.

운곡은 또한 창의적 혁신정신을 보여준 기업가였다. 운곡은 미국 롱아일랜드 대학에 인재양성을 위한 과정을 개설하는 등 한국경영자로서 창의성 개발의 모범을 보였다. 운곡은 또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데도 앞장섰다. 지금은 일반화된 조선소의 ‘플로팅 도크(Floating Dock)도 운곡의 머리에서 나왔다. 인천조선에서 부지의 한계로 정상적 도크시설이 불가능한 상황에 처하자 운곡은 ‘야드에 레일을 깔고 배를 옆으로 밀어서 바다에 진수시키는’ 플로팅 도크방식을 제안했다. 당시 국내 조선 전문가들까지 모두 불가능하다고 반대했지만 지금은 일반화됐다.

글로벌 경영을 선도한 것 역시 운곡에게서 두드러지는 혁신정신의 사례다. “한라의 고객은 세계다”는 그의 발언은 너무나 유명하다. 운곡은 ‘21세기는 문화가 지배하는 시대’라고 보았다. 그래서 항상 글로벌 문화에 대한 가치관과 규범을 공유하고자 했다. 그의 글로벌 경영과 혁신은 경영일선에서 물러날 때까지 쉼 없이 계속되었다.

인생의 황혼기, 평생 일궈온 한라그룹이 산산조각났지만 그래도 운곡은 꿈을 버리지 않았다. 운곡은 늘 “사업하는 사람은 꿈을 갖고 불굴의 신념으로 모든 일을 추진해야 한다”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그는 만도기계를 되찾는 꿈을 꾸다 87세에 영면했다. 다행히도 운곡이 믿는 신은 그의 꿈과 기도를 잊지 않았다. 늦었지만 그 꿈은 실현되었다.

(주)만도 되찾은 정몽원 회장의 눈물


▎한라그룹을 글로벌기업으로 성장시킨 운곡은 1996년 12월 24일 경영일선에서 물러나 명예회장이 된다. 이듬해인 1997년 1월 3일 시무식 및 회장 이취임식 장면.
“드디어 잃어버린 만도를 되찾았습니다. 아버님 이제 편히 잠드세요.” 정몽원 회장이 만도를 되찾은 바로 그 장면이다. 정 회장이 2008년 1월 22일 흩날리는 눈을 맞으며 경기도 양평군 용담리 선친의 묘소를 찾았다. 한라그룹의 주요 임원 20여 명도 동행했다.

정몽원 회장은 2005년부터 만도의 권토중래를 밤낮으로 생각했다. 만도를 한 번도 남의 회사라고 생각한 적이 없었다. 그는 절실함과 간절함으로 사람들을 설득했다. 결국 정 회장은 KCC, 산업은행, 국민연금관리공단(H&Q 사모펀드) 등과 함께 한라건설컨소시엄을 형성해 지분 72.4%를 사들이며 모기업이었던 만도를 다시 인수하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만도를 한라의 계열사로 편입했다.

정 회장은 내리는 눈을 맞으며 묘소 앞에 조용히 하얀 국화 한 송이를 헌화했다. “(돌아가신 뒤에)‘저희 형편에 맞게 일단은 건설업을 했다가 만도를 되찾아서 그룹을 키워나가겠습니다. 지켜봐 주시고 보호해 주세요. 힘이 돼 주세요. 그렇게 보고를 했었는데, 이제 만도를 되찾았다는 보고를 드립니다’ 그렇게 아버님께 말씀드리고 났더니 제 눈에 눈물이 글썽했죠… 사실 만도를 되찾기까지는 무엇보다 아버님의 음덕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분들이 잠깐 하는 말씀이래도 ‘뭐 도와줄 거 없느냐?’ 면서 지원해주는 우군들이 참 많았어요.” 정몽원 회장이 지난 6월 7일 남명수 교수에게 털어놓은 당시의 감회다. 정몽원 회장이 운곡의 못다 한 꿈을 뒤늦게 이뤘다고 보고하는 그 자리는 아마도 하늘에 있던 운곡이 ‘괜찮다 괜찮다 괜찮다 괜찮다’ (서정주의 시 <내리는 눈발 속에서는>)처럼 아들을 다독이고 눈물을 덮어준 포근한 서설(瑞雪)이었을 것이다.

아버지가 이룬 한라그룹의 영광을 반드시 재현하겠다고 다짐한 정몽원 회장은 그 약속을 지켰다. 만도는 상장 폐지 10년 만인 2010년 5월 주식을 증권거래소에 다시 상장했다. 2013년 6월에는 세계 100대 자동차 부품업체 가운데 45위에 선정되었다. 한라그룹은 현재 재계 40위권대로 그룹의 중심인 (주)한라홀딩스를 포함해 25개의 계열사를 두고 내실있게 순항하고 있다. 경영 구루 피터 드러커는 “미래는 예상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것이다” 라고 말했다. 이는 운곡의 철학인 “꿈을 꾸고, 꿈을 믿고, 그 꿈을 실행하라”와 일맥상통한다.

경영사학자들은 운곡이 경영인생을 통해 피터 드러커와 같은 철학을 실행하고 구체화하는 삶을 살았고 이는 한국이 세계 경제를 이끌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는데 기여했다고 평가한다. 남명수 인하대 명예교수는 “운곡의 기업가정신을 연구하는 것은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공업계를 비롯해 향후 한국 기업의 지향점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운곡 추모 10주기를 맞아 재조명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 포브스코리아 특별취재팀

[박스기사] 한라그룹 경영진과 임직원의 신뢰경영 결실 맺어


▎한라그룹은 매년 운곡 정인영 창업회장의 추모일이 다가오면 검소하고 내실 있는 행사를 통해 창업주의 정신을 되새기곤 한다. / 중앙포토
한라그룹은 매년 운곡 정인영 창업회장의 추모일이 다가오면 검소하고 내실 있는 행사를 통해 창업주의 정신을 되새기곤 한다. 2011년 7월 5주기 때는 추모 사진전을 열어 운곡의 기업가정신을 기렸다. 올해 역시 재계의 본보기가 될 만한 인상적인 사례를 남겼다.

㈜한라(구 한라건설)는 지난 6월 9일 이사회를 열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보통주 300만주(약 15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호응해(주)한라의 대주주인 정몽원 회장도 임직원들의 회사에 대한 신뢰에 공감하고 화답하는 의미에서 개인 보유주식 중 100만 주를 임직원들에게 무상증여하기로 약속했다.

정몽원 회장 임직원에 무상 주식증여

한라그룹 박종철 상무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대응하는 선제적 차원에서 유상증자를 결정하고 임원들이 사업현장을 찾아다니면서 ‘올해 말이면 재무구조가 개선돼 어느 정도 수치를 보일 것이다’, ‘우리 조직은 앞으로 이런 모습이 될 것이다’ 라고 설명하며 직원들에게 증자 참여 의사를 물었더니 다 하겠다고 나서더라”며 “이에 정몽원 회장께서 보답하는 차원에서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내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상무는 그러면서 “한라그룹은 앞으로도 내실 있는 알찬 경영을 통해 수익성 극대화에 노력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한라그룹의 이 같은 발표는 조선과 철강 등 구조조정 위기를 겪고 있는 중공업계에 귀감이 될 만하다. 운곡이 늘 강조했던 사회책임 경영과 정도경영의 계승이라고 볼 수 있다는 것이 경영사학계의 평가다.

201607호 (2016.06.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