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vestment Guide

Home>포브스>Investment Guide

부자들의 투자 고려사항 절세, 안정성, 수익성 순 

 

함승민 기자 ham.seungmin@joins.com
부동산 자산의 절반 이상은 투자용이고, 금융투자 중에서는 투자·저축성 보험 등 안전자산에 관심을 갖고 있다.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가 금융자산 10억원 이상 자산가 400명을 설문 조사해 추론한 ‘한국 부자’의 특징이다. 이들의 재테크 트렌드와 관심사를 소개한다.
부자들의 자산구조 변화를 살펴보면 부자들의 재테크 노하우가 보인다. 한국 부자는 전체 자산의 절반 이상(51.4%)이 부동산이다. 나머지는 금융자산(43.6%)과 예술품·회원권 등 기타자산(5%) 형태로 보유하고 있다. 금융자산이 전체 자산의 60~70%인 미국·유럽의 자산가와는 대조적이다. 부동산 자산의 구성 비중을 살펴보면 거주용 주택(45.8%)이 가장 높다. 그 뒤로 상가·빌딩(23.2%), 투자용 주택(20.1%), 토지(10.9%) 순이었다. 거주용 주택을 뺀 투자용 부동산만 봤을 때는 상가(55.2%), 아파트(40.5%), 오피스텔(26.1%), 단독·연립주택(16.9%) 순이었다.

특히 부자들 안에서도 자산이 많을수록 ‘빌딩·상가’에 대한 투자 비중이 급격히 증가했다. 보유 자산 100억원 이상의 초고자산가를 중심으로 ‘빌딩·상가’에 대한 투자 선호도가 매우 높다는 얘기다. 이는 한국 부자들이 장기간 자금이 묶이는 토지보다 매달 임대소득이 나오는 수익형 부동산을 선호하기 때문이다. 상가의 경우 임대료를 주택보다 비싸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산가 사이에 인기가 많다. 최근 전세의 월세화 경향에 맞춰 소형 아파트나 오피스텔을 여러 채 사놓은 뒤 임대수익을 올리는 이들도 적지 않다.

부동산 경기에 대한 전망은 밝지 않지만, 한국 부자들은 앞으로도 부동산 투자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부자들 중 절반이 넘는 60.3%가 앞으로의 부동산 경기가 지금과 비슷한 수준일 것이라고 인식했다. 나빠질 것이라고 보는 비율(21%)이 좋아질 것이라고 보는 비율(18.8%)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런데도 부동산 경기를 부정적으로 보는 응답자 내에서도 부동산을 처분하겠다는 응답은 4%에 불과했다. 25%는 전·월세 형태로의 전환이나 다른 고수익 부동산에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608호 (2016.07.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