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People

Home>포브스>CEO&People

필립 프로스트 옵코헬스 회장 

너그러운 마음 

MATT SCHIFRIN 포브스 기자
의사이자 투자자이며 발명가이기도 한 필립 프로스트 박사. 제네릭약품사업의 세계화를 이끈 프로스트 박사는 워런 버핏에 버금가는 수준의 효율성으로 수십억 달러의 수익을 창출하고 다시 이를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
대부분의 플로리다 주민들에게 야자나무가 갖는 위상은 뉴욕시의 비둘기에 비견될 수 있겠다. 어딜 가도 야자나무가 있지만 이에 주목하는 사람은 별로 없다. 하지만 필립 프로스트 박사(Dr. Phillip Frost·80)는 예외다. 자신의 흰색 7시리즈 BMW 차를 타고 사무실로 가는 동안, 마이애미의 두번째 부자로 이곳에서 50년을 살아온 프로스트 박사는 포장도로의 틈새로 삐져나온 잡초처럼 자라는 12종이 넘는 야자나무에 대해 기자에게 끊임없이 설명을 해줬다.

“저기 야자나무에 달린 과일이 보입니까? 노란색이지요. 그러면 종려나무인 겁니다. 아름답지 않나요? 그리고 저기 앞에 있는 것은 대추야자입니다. 이건 비로야자인데, 코끼리 귀 모양같은 부채꼴을 하고 있지요. 그리고 저건 꽃을 피우고 있는 사발팔마토입니다. 예쁘지 않나요?” 찌는 듯한 무더위의 날씨에 과시적 소비가 특징인, 모든 이들이 창문을 연 채 에어컨과 라디오 볼륨을 최대로 튼 채 운전하는 도시 플로리다에서, 식물에 대한 집착에 가까운 관심과 끊임없는 배움에 대한 욕심을 지닌 프로스트 박사는 비정상의 범주에 속한다. 프로스트 박사는 사업가이자 투자자이, 학자, 발명가 그리고 열렬한 예술과 과학의 후원자이기도 하다. 80대에 접어든 겸손한 성품의 프로스트 박사와 함께 있어본 사람들은 많은 야자나무 종류처럼, 언뜻 평범해 보이는 디테일에 세세하게 관심을 쏟는 것이야말로 바로 기회를 포착하고 활용하는 박사의 묘한 능력의 원동력이라 입 모아 말할 것이다.

프로스트 박사는 면허를 소지한 피부과 의사이자 활력이 넘치는 사업가로 옵코헬스(Opko Health)의 회장 겸 최고경영자를 맡고 있다. 중견 제약·의료진단기업 옵코헬스는 만성신장질환과 전립선암진단을 포함한 많은 분야에서 전도유망한 치료법을 보유하고 있다. 옵코헬스가 2016년 매출 12억 달러를 기록했고 5000만 달러의 적자를 볼 것으로 예상되지만, 프로스트 박사는 키파마수티컬스, 아이백스 그리고 테바파마수티컬스와 같은 제약산업의 선구자들을 포함해 자신이 이제껏 노력을 기울였던 그 어떤 업체보다도 옵코헬스가 의료계에 더 큰 의미를 지니게 될 것이라 주장한다. 옵코헬스의 주식이 지난 18개월 동안 39% 하락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를 다소 자기중심적인 주장이라기보다는 현대의 제네릭제약사업을 창조하는 데 중대한 역할을 수행한 인물의 입에서 나온 대담한 선언으로 보는 것이 맞겠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3호 (2017.0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