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iser

Home>포브스>Adviser

2017 ETN 투자 노하우 

선진국 투자형, 환헤지형 ETN에 주목하라 

강병철 기자 bonger@joongang.co.kr
상장지수증권으로 불리는 ETN(Exchange Traded Note)은 한국거래소(KRX)에서 2014년 11월 거래되기 시작했다. 지난 2년여간 글로벌 차원에서 자산을 배분하고 싶은 고객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상품이 출시됐다. 특히 지난해 거래 규모가 큰 폭으로 늘어났고, 투자자가 다양해지는 등 외형적 성장을 이룬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ETN과 상장지수펀드(ETF)의 비슷한 점은 거래소에 상장돼 쉽게 사고 팔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둘 사이에 차이가 있다. 자산운용사가 내놓는 ETF와 달리 ETN은 증권사가 무담보 신용으로 발행하는 상품이라는 점이다. 변동하는 지수 수익률에 따라 만기 시점에는 투자자에게 지급해야 하는 계약상 의무가 있는 증권(Note)이다. 확정 수익률을 지급하는 채권(Bond), 발행시 약정한 조건에 따라 확정 수익률을 지급하는 ELS(Equity Linked Securities), 실물 자산이 있는 펀드(Fund)와 구분된다.

투자자 입장에선 ETN도 사실상 ETF와 매우 유사한 ‘원금 비보장형 간접 투자 상품’이라 볼 수 있다. 그런데 ETN은 ETF로 상품화하지 못했던 다양한 지수를 상품으로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기존에 미국 시장 투자에 있어 ETF가 S&P500 지수에만 투자하고 있었다면, ETN은 S&P500 지수 내에서 ‘대형 가치주’와 ‘대형 성장주’를 따로 골라 투자할 수 있기에 더욱 세밀한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하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4호 (2017.03.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