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nagement

Home>포브스>Management

김기찬의 G(글로벌)와 I(나)사이 HR (14) 

인도 삼성전자에서 배우는 문화경영, 사람 중심 경영 

김기찬 중앙일보 고용노동선임기자 wolsu@joongang.co.kr
삼성전자 인도 공장의 인사시스템은 독특하다. 장대하진 않지만 창조적이고, 문화적이다. 사람이 녹아 있고, 경영이 동화돼 있다.
인도에서 삼성전자는 최고의 기업 중 하나다. 인도 부유층이 사용하는 냉장고 10대 중 3대는 삼성전자에서 만든 거다. 휴대폰도 삼성전자 제품이 가장 많다. 삼성전자에 다니는 근로자는 일등 신랑·신붓감으로 꼽힌다. 직원이란 사실만으로 부러움을 산다.

필자가 삼성전자 인도 노이다공장을 방문했던 10년 전에도 분위기는 비슷했다. 그 대단한 위세에 놀랐었다. 한데 인도를 휘어잡는 원동력을 접하곤 무릎을 탁 쳤다. ‘그저 감탄사만 나왔다’고 하는 게 맞다. 필자를 충격에 빠뜨린 건 딱 하나였다. 인도 공장이 만들어 적용하고 있는 독특한 인사시스템이다. 장대하진 않지만 창조적이고, 문화적이었다. 사람이 녹아 있고, 경영이 동화돼 있다. 그 시스템 자체를 감동이라고 부를 만 했다.

삼성전자 노이다공장은 채용 때부터 독특한 시스템을 적용한다. 의도적으로 노린 것인지 알 수 없지만, 회사로선 매뉴얼에 따라 채용 과정을 수행할 뿐인데 자연스럽게 삼성의 브랜드 이미지를 인도 전역에 각인시킨다. 인도 문화에 녹아들어 동질감마저 느끼게 한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705호 (2017.04.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