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대한민국 신뢰받는 품질혁신 대상 

 

오승일 기자 osi71@joongang.co.kr·양미선 기자
대한민국 신뢰받는 혁신대상은 진정한 혁신을 통해 조직의 가치를 높이고 경쟁력을 향상시킨 기업이나 단체, 브랜드에 수여하는 상이다. 끊임없는 자기성찰과 도전을 통해 국민과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받고 있는 영광의 얼굴들을 소개한다.
커피전문점 | 스타벅스커피코리아

끊임없는 제품 혁신·국내 특산물을 활용한 제품 현지화 - ★★ 2년 연속 수상


글로벌 커피기업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커피 포워드 매장 오픈을 확대하며 스페셜티 커피 문화를 창출하고 있다. 커피 포워드 매장이란 최상급 원두인 리저브 커피의 경험을 한층 더 특화시킨 매장이다. 그 정점에 2016년 12월에 오픈한 1000번째 매장 청담스타점이 있다. 스타벅스의 음료, 푸드, 인테리어 등 모든 역량을 집약한 프리미엄 매장이다. 이밖에 콜드 브루에 질소를 주입한 음료인 나이트로 콜드 브루도 혁신적인 아이스 커피라는 평가를 받았다.

스타벅스는 국내 협력사와 함께 다양한 제품 현지화도 전개하고 있다. 문경 오미자청을 활용한 문경 오미자 피지오 등 국내 특산물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소개했다. 특히 제주도 매장에서는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전용 음료와 푸드 출시를 위해 제주 특산물에 대한 고객 선호도를 분석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감귤, 한라봉, 말차, 호지차, 당근 등의 제주 식자재와 지역 특색 이미지로 한라산, 현무암 등의 이미지를 뽑아내 상품 개발에 접목시켰다.

은행 | KB국민은행

현금거래 없는 스마트한 세상


지난 10여 년간 KB국민은행은 ‘스마트금융의 퍼스트 무버(First Mover)’로서 대한민국 ‘온라인 금융거래’를 선도해왔다. 현재는 지난해 6월 출시한 생활금융서비스앱 ‘리브(Liiv)’로 ‘현금거래 없는 스마트한 세상’을 구현하고 있다. 11개월 만에 가입고객 200만 명을 돌파하며 빠르게 성장 중이다.

리브는 ‘모바일 생활 금융 플랫폼’으로 생활과 금융의 접목이 특징이다. 은행을 방문하지 않고도 통장 개설이 가능하고, 외화환전과 해외송금도 회원가입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모임 회비 및 일정 관리가 가능한 ‘리브 모임’, 경조사 일정과 비용 관리를 할 수 있는 ‘리브 경조사’, 밥값을 각자 내기 편하게 만든 ‘리브 더치페이’ 등 일상 생활에서 흔히 쓰이는 ‘현금 거래’를 스마트폰으로 끌어들였다. 리브 가입자끼리는 공인인증서·보안매체 없이 이름만 알면 편리하게 송금할 수 있다. 모바일 기프티콘 선물하기·교통충전 등도 리브 안에서 모두 가능하다. 리브는 금융상품에 가입하고 싶을 때 KB금융그룹 계열사 상품과 연계할 수 있는 ‘접점’ 역할도 한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고객에게 리브만의 서비스를 제공해 “모바일·비대면 금융시장에서 선도적 위치를 굳힐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수소수생성기 | 솔고바이오메디칼

활성산소 제거해 건강 지키는 수소샘


42년 전통의 메디컬 헬스케어 전문기업 솔고바이오메디칼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수소수의 효능에 주목해 수소수생성기 ‘수소샘’ 시리즈를 개발했다. 인체 내 활성산소 양이 지나치게 증가하면 독성산소로 전환돼 인체에 악영향을 끼친다. 이때 수소수 음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수소수 음용이 새로운 건강관리법으로 부각돼 수소수생성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수소샘은 최대 용존 수소량 100ppb 이상, 3일 이상의 수소 용존 시간, 고온 수소 용존 기술 등 세계적 기술이 적용됐다. 산소(O2)를 신속하고 안전하게 분리시켜 수소를 물 분자 사이에 강하게 분산, 용존시키는 기술인 ‘6중 티타늄 백금 전기분해 시스템’을 탑재했다. 이 시스템은 수소수에 오존이 생성되지 않도록 하는 솔고바이오메디칼만의 특허받은 기술이다.

김서곤 회장은 “솔고바이오메디컬의 기술력으로 탄생한 수소샘은 국내외 인증을 통해 공신력까지 갖춰 수소수생성기 업계를 선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통 프리미엄 SU | 쌍용자동차

G4 렉스턴, 대형 프리미엄 SUV의 부활


쌍용자동차가 ‘G4 렉스턴’을 출시하며 대형 프리미엄 SUV의 부활을 알렸다. 정통 SUV의 본질적인 가치를 지키는 한편 스타일링, 드라이빙, 안전, 하이테크 등에서 ‘위대한 4가지 혁명(Great 4 Revolution)’을 이뤄 혁신 면에서는 세상의 기대를 뛰어넘었다.

먼저 내부에 수작업으로 제작한 최고급 나파 가죽 소재의 시트를 적용해 탑승객의 감성 품질을 극대화했다. 또한 동급 차량에서 가장 많은 9에어백과 새로 개발한 초고장력 쿼드 프레임 등을 장착해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확보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도 빼놓을 수 없다. 국내 SUV 모델 중 가장 큰 9.2인치 HD 스크린을 설치하고 모바일 기기와 연결성을 높였다.

201708호 (2017.07.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