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

테레사 칼슨 AWS 월드와이드 공공사업 부문 총괄 부사장 

“공공분야도 민간기업처럼 파괴적 혁신이 필요하다” 

클라우드는 기업이 더 성장하기 위해 쓰는 도구인 줄만 알았다. AWS는 이제 클라우드가 공공부문에서 활용될 때 어떻게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는지 보여주고자 한다. 그 중심엔 AWS 공공부문 사업을 초창기부터 이끌어온 테레사 칼슨 부사장이 있다.

▎테레사 칼슨 AWS 공공부문 총괄 부사장은 “현재 CIA, NSA, NASA, FDA 등 미국 주요 기관이 AWS 클라우드를 사용 중이며, OECD 가입국 대부분이 정부·공공기관에 클라우드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며 “한국도 민·관·학이 힘을 합쳐 빅데이터, IoT,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공공 서비스를 혁신할 기회”라고 강조했다./사진:AWS
기업만 클라우드를 쓰는 게 아니다. 공공부문도 클라우드 도입에 나서고 있다. AWS는 급성장하는 공공 클라우드 시장에 적극적으로 진출하고 있다. 실제 공공 클라우드 분야에선 상용 기업 시장에서 확보한 시장 점유율보다 훨씬 높기도 하다. 그만큼 공공 클라우드 분야에서 AWS의 지위는 확고하다.

‘AWS 리인벤트 2019’ 행사에서도 공공분야는 디지털 변혁의 핵심축이었다. 2019년 12월 4일(현지시간) 조찬강연에 나선 테레사 칼슨 아마존웹서비스(AWS) 월드와이드 공공사업 부문 총괄 부사장도 이같이 말했다.

“퍼블릭 섹터(공공부문) 고객만 4만 곳에 달합니다. 공공분야 역시 민간기업처럼 파괴적 혁신이 필요한 곳이죠. 실제 클라우드를 통해 미국 LA시는 자연재해 조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했고, 호주 정부는 전체 정부 예산을 줄였습니다. 싱가포르 정부는 정부와 시민이 함께 소통하는 앱을 단 일주일 만에 구축해 출산부터 양육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수적이라 생각했던 공공부문에서 이미 클라우드를 도입해 혁신을 이룬 사례가 나오고 있었다. AWS가 지난 7~8년간 공공부문에 공을 들인 성과다. 그리고 그 중심엔 칼슨 부사장이 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연방정부 사업을 담당했던 그가 아마존으로 자리를 옮긴 지 9년이 지났다. 그는 워싱턴의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WASH 100)’에 수년간 선정되면서 공공과 민간의 가교를 자처해왔다. 특히 그는 “공공분야에서 클라우드 혁신이 일어나려면 기술도 중요하지만, 문화와 교육이 함께 가야 한다”는 지론을 갖고 있다. 실제 그는 학생과 교육자를 위한 AWS 에듀케이트, 에듀테크 스타트업을 위한 AWS 에드스타트, 여성 IT 전문가를 위한 ‘위 파워 테크’ 프로그램, 공공부문과 AWS의 융합적 협력을 꾀한 ‘클라우드 혁신센터’ 등을 이끌어왔다.

덕분에 고객도 많이 늘어났다. 공공부문에서 현재 관련 고객은 전 세계 정부 기관 6500여 개, 교육기관 1만1000여 개, 비영리기관만 2만9000여 개가 넘는다. AWS는 더 나아가 정부, 대학 등과 함께 각종 파일럿 프로젝트까지 도맡는 ‘클라우드 혁신센터’를 전 세계 곳곳에 속속 세우고 있다. 한국 부산에도 혁신센터가 있고, 숙명여대·서울대학교병원 등이 AWS 클라우드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다. 조찬강연 전날 칼슨 부사장을 따로 만나 얘길 더 들어봤다. 다음은 그와 나눈 일문일답이다.

지난 10년간 공공부문에 클라우드 기술이 미친 영향은 뭔가.

광범위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2010년 공공부문 비즈니스를 처음 도입했을 당시를 보자. AWS는 정부기관, 교육기관, 비영리단체도 여느 기업처럼 동일한 클라우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돕자는 취지에서 출발했다. 지금은 거대 기업이 된 IT 스타트업인 넷플릭스, 스포티파이, 에어비앤비, 핀터레스트 등도 모두 AWS 클라우드와 함께 성장했다. 공공부문도 이런 변화와 성장의 기회를 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십억 달러를 들여 효율성을 꾀하는 정부 기관 입장에선 클라우드를 꺼릴 이유도 없어졌다. 현재 정부는 물론, 교육기관, 비영리단체까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공공부문이 클라우드를 채택하는 이유는 뭔가.

민첩성과 속도다. 오늘(2019년 12월 3일. 현지시간) 세 나라 정부 관계자를 만났는데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이유는 한결같았다. 공공부문에서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건 사실상 ‘실험’이다. 기업처럼 유연하게 움직이기 쉽지 않기에 도전에 가깝다. 스마트폰만으로도 정부와 학교에서 동일한 서비스를 받고 싶어 하는 시민들의 열망이 점차 커지고 있어 클라우드 도입을 서두르고 있다.

그래도 정부가 우려하는 바가 있지 않나.

당연히 실험과 도전이기에 우려는 있다. 지역, 나라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을 뿐이다. 일단 많은 공공부문 관계자가 클라우드를 잘 모르거나 운영방식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당연한 일이다. 그래서 우리는 클라우드 컴퓨팅이 무엇인지 교육하는 데 엄청난 시간을 할애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으로 기존 시스템을 완전히 바꾸려면 문화도 같이 변해야 한다.

그래서 데브옵스(DevOps)가 중요하다. 무슨 기술 프로그램 단어 같지만,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기업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말한다. 우린 기술만 이식하는 게 아니라 문화도 함께 도입하도록 돕는다. 정부 기관이 클라우드로 모든 데이터를 마이그레이션(이전)하고 싶어도 특유의 관료주의에 막히는 경우가 많다. IT 강국인 한국조차도 시스템을 물리 디스크와 논리 소프트웨어를 분리해 생각한다. 도입해도 실제 그 효과가 입증될 때까지 믿지 않는 이들을 마주하곤 한다.

클라우드 도입 면에서 한국은 어떤 곳인가.

잠재력이 큰 나라다. 한국인은 이미 현대적인 통신, 인프라, 고속 네트워킹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 엄청난 정보를 접하고 있다. 정부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모바일에서도 충분히 구현할 수 있다고 믿는 사람이 정말 많은 곳이다. 예를 들면 주소 변경 같은 서비스다. 스마트폰에서 주소를 변경하면 모든 정부 기관에 연동되는 식이다. 한국은 정부가 충분히 해낼 수 있고, 국민 대다수가 이런 서비스를 원하는 나라다.

클라우드 도입에 드는 비용을 우려하진 않나.

정부는 태생적으로 기술적 부채(technical debt)가 많은 곳이다. 다시 말해 전 세계 정부는 이미 온프레미스(서버 등 컴퓨팅 자원을 사내에 직접 구축하는 것) 모델에 많은 돈을 쏟아부었다. 하지만 구축하는 몇 년간 대부분의 시스템이 구식이 됐다. 서버를 업데이트하거나 일부를 교체하고 있지만, 이 또한 적지 않은 비용이 든다. 클라우드를 도입하는 건 기존 시스템 중 일부를 현대화하거나 업그레이드하는 게 아니다.

스코틀랜드 정부 재무장관도 “시스템을 현대화하기 위해 예산을 어떻게 편성해야 하냐”고 물은 적이 있다. 그때도 난 “기존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한 투자는 그만둬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 호주, 싱가포르, 영국, 미국과 같은 곳에서 클라우드 도입 초기에 똑같은 상황이 있었다.

단순히 돈이 문제가 아닌 것 같다.

맞다. 아무리 많은 돈을 줘도 혁신적인 사고과정이 뒷받침된 리더십이 없다면 클라우드 도입은 어렵다. 그 후에 관련 정책, 프로세스, 기술이 뒤따른다. 일단 클라우드 도입이 시작되면 인재풀부터 달라진다. 정부가 첨단기술을 쓰는 곳으로 탈바꿈하면 모든 업계에서 젊고 참신한 인재가 몰리기 마련이다.

미국 국가안보국(NSA), 국방정보국(DIA), 연방수사국(FBI)도 클라우드를 도입했다고 들었다.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곳들이다. 그렇기에 다른 어떤 기관보다 ‘기술적 부채’가 많은 곳이다. 2013년부터 시작했으니 이들과 함께한 클라우드 도입 여정이 벌써 6년째다. 전 세계 모든 국가가 마찬가지다. 국가와 국가자산, 국민을 보호하는 방법을 고심하는 기관은 어떤 시스템과 솔루션을 써야 할지 깊이 고민해야 한다. 이미 말했지만, ‘문화’는 그래서 중요하다. 그래서 단순히 한 기관에 최적화하기보단 CIA, NSA 등 17개 정보부처가 모인 연방정보공동체(U.S. Intelligence Community)와 연계한 클라우드 개발을 위한 커뮤니티를 구축했다. ‘정말 우리가 클라우드를 도입할 수 있을까?’ 서로에게 묻고 공감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클라우드 도입이 가속화됐다. 아이러니하지 않은가. 하지만 그들도 그간 스마트한 혁신을 고민하고 있었다는 방증이기도 했다.

정말 클라우드가 보안성 면에서 온프레미스보다 압도적인가.

사실 각국 정부가 클라우드 도입에 나서는 건 보안 때문이다. 미국에선 랜섬웨어 공격이 심각한 수준이다. 학교에서 학교로, 정부에서 정부로 경로도 가리지 않는다. 갑자기 시스템이 잠기면서 수백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요구한다. 이에 응하지 않으면 데이터를 날려버리게 된다.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이뤄지는 일이라 패치도 안 먹히고, 데이터 백업도, 복구할 방법도 사라진다.

다른 사례는 없나.

무수히 많지만, 일단 꼽으라면 금융산업규제기구(FINRA) 사례다. 미국 내 22개 증권거래소와 1500개 증권사에서 쏟아지는 약 1000억 건에 달하는 데이터를 수집·저장하는 금융정보 리포지터리(저장소) ‘캣(CAT)’을 AWS 클라우드상에 구축한다. 대규모 프로젝트였다. 앞으로 미국 내 모든 주식거래와 상장업체 정보를 추적할 수 있게 되고, 시장에서 이상 거래를 즉각 탐지해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로스앤젤레스시도 도입했다. LA는 지난 1994년 북부지역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60명이 사망하고 9000명이 다쳤다. 피해 규모만 740억 달러에 달했다. 이에 클라우드 기반의 자연재해 조기경보시스템을 구축했다.

중국 같은 경우 ‘클라우드 컴퓨팅’을 폐쇄형으로 쓰고 있다. 클라우드는 국수주의형으로 간다는 지적도 나온다.

클라우드라고 해서 모두가 클라우드는 아니다. 사실 오래전부터 일부 국가가 국가 클라우드를 구축하려다가 실패했다. 진정한 클라우드가 아니어서다. 클라우드 도입에서 국수주의 논란은 두 가지 측면에서 비롯된다. 하나는 정부가 글로벌 클라우드 업체보다 보안에 더 전문적이라는 믿음이다. 하지만 전 세계에서 보안에 가장 민감하다는 미국 CIA, NSA조차 온프레미스 환경보다 클라우드가 더 안전하다는 걸 밝히고 있다.

다른 하나는 클라우드가 해당 국가 기업의 기회를 뺏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이다. 하지만 실상은 그 반대다. 한국, 특히 부산광역시의 강력한 지원으로 클라우드 혁신센터를 열었다. 이곳에서 현재 많은 현지 스타트업을 양성하고, 교육하고 있다. 더 나아가 정부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까지 마련해 제공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많은 한국 기업이 그간 알려졌던 보호 조치들이 되레 발전을 막는 저해요소라고 인식하기 시작했다.

기술 분야 출신자도 아닌데 이 모든 걸 주도했다니 놀랍다.

2010년 공공부문도 기업처럼 파괴적 혁신을 추구하면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믿음에서 이 일을 맡았다. 우리가 믿었던 바를 공감해준 덕분이기도 하다. 한국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공공부문 관계자들이 AWS 공공부문의 도움을 원한다면 기꺼이 우리가 그간 달려온 클라우드 도입 여정을 공유하며 응할 생각이다.

- 라스베이거스(미국)=김영문 기자 ymk0806@joongang.co.kr

202001호 (2019.1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