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People

Home>포브스>CEO&People

라포 치안키 피티워모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 

“디지털 접목한 문화&라이프스타일 이벤트로 외연 확장” 

세계 최대의 남성복 박람회 피티워모가 한국의 패션 관계자들에게 2020년 F/W 행사를 알리기 위한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를 총괄한 라포 치안키 피티워모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에게 글로벌 패션 시장에서 피티워모가 갖는 위상과 역할, 비전에 대해 들어봤다.

▎지난 11월 열린 피티워모 서울 프레스 이벤트를 총괄한 라포 치안키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 47년 전통의 피티워모를 문화와 라이프스타일까지 아우르는 이벤트로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목표다. / 사진:피티워모
지난 11월 21일, 서울 남산에 자리한 프렌치 레스토랑에는 추운 날씨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이 모여들었다. 이들은 모두 글로벌 남성복 페어 피티워모가 주최한 프레젠테이션에 참석한 패션 리더들이었다. 패션 브랜드 관계자와 프레스, 패션 인플루언서 등으로 구성된 이들은 2020년 F/W 행사에 참여하는 주요 브랜드와 프로그램에 큰 관심을 보였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라포 치안키 피티워모 커뮤니케이션 담당 부사장이 참석해 새로운 행사를 직접 소개했다. 그는 “우리가 심혈을 기울여 준비한 많은 프로젝트를 한국의 패션 리더들에게 소개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1972년 시작된 전통적인 피티워모 행사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해 문화와 라이프스타일까지 아우르는 이벤트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피티워모가 한국의 패션 관계자들과 언론을 위한 특별한 자리를 마련했다. 행사를 주관한 호스트로서 소감이 어떤가.

이번 피티워모 서울 프레스 이벤트는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앞서 지난 5월 서울 한남동에서 열린 행사도 성공적이었지만, 이번 행사에서는 우리가 야심 차게 준비한 프로젝트가 참석자들에게 더욱 친숙하게 다가간 느낌이다. 아울러 피티워모에 대한 참석자들의 높은 관심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 행사를 기획하게 된 배경을 설명해달라.

피티워모의 프레스 이벤트는 전 세계에서 진행되고 있다. 언론과 미디어는 물론 패션 바이어, 패션 인플루언서들에게 피티워모를 홍보하는 중요한 통로다. 특히 각 지역을 대표하는 패션 리더들을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멋진 기회라고 생각한다. 사실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리는 박람회는 1주일 정도의 짧은 기간이라 참석자들과 제대로 만날 수 있는 기회가 별로 없다. 그래서 전 세계를 돌며 프레스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게 됐다. 더 많은 장소에서 행사가 열리길 원하지만 패션 시장에 대한 이해도, 시장성 등을 고려해 나라와 도시를 정한다.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언론 행사뿐만 아니라 브랜드와 구매자의 입장에서 지속적인 연구를 위해 한국을 계속 방문하고 싶다.

피티워모가 서울에서 이런 행사를 하는 걸 보니 한국 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다.

두말할 필요 없이 한국은 우리에게 매우 중요한 시장이다. 단순히 수치로만 보이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한국 시장은 질적으로 매우 높은 수준이며 성장 잠재력도 크다. 특히 아시아 전체 시장과 수출하는 모든 기업을 위한 전략적 요충지다. 한국 소비자들은 매우 독창적인 시각과 취향을 갖고 있다. 그들은 기존 브랜드뿐만 아니라 새로운 것을 연구하는 작은 브랜드들에도 큰 관심을 기울인다. 이 부분이 바로 피티워모가 기대하는 중요한 요소이고, 향후 전략적인 협업으로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피티워모는 어떤 행사인가.

1972년 시작된 피티워모는 한 해에 두 번, 1월과 6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의 남성복 박람회다. 빠르고 유동적으로 변하는 글로벌 패션 시장에서 트렌드와 비전을 가늠할 수 있는 나침반 역할을 하고 있다. 조만간 100회 째를 맞는 피티워모는 이제 단순한 박람회를 뛰어넘어 피렌체의 관광상품으로 자리 잡을 만큼 높은 인지도와 영향력을 갖고 있는 행사다. 2020년 F/W 행사인 피티워모 97에는 총 1203개 브랜드가 참가할 예정이며, 그중 해외 브랜드는 540개다. 전통에 대한 존중과 창의성, 미래를 내다보는 시야, 새로운 발견과 토론,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 등을 주요 키워드로 다채로운 패션쇼와 프레젠테이션이 열릴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친환경 프로젝트를 위한 새로운 공간, 지속가능한 유통 공간을 만들기 위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제시할 예정이니 기대해달라.

피티워모 행사에서 가장 역점을 두는 부분은.

피티워모는 무역박람회와 패션위크의 장점들을 한데 모아놓은 행사다. 끊임없는 혁신과 연구로 수많은 제안을 분석하고 세분화해 다양한 브랜드가 잘 소개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독창적인 행사를 위한 특별한 이벤트들도 개최하고 있으며, 패션의 새로운 언어와 문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위해 새로운 뉴스를 소개한다. 이것은 예술과 엔터테인먼트, 문화 사이의 교차점이 될 수 있으며, 피티워모가 다른 패션 이벤트에서 경험할 수 없는 차이를 만들어내는 요소다.

남성복 트렌드 가늠하는 최대 패션 이벤트


▎지난 6월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열린 피티워모 96 행사장 모습. 단순한 박람회를 뛰어넘어 피렌체의 관광상품으로 자리 잡을 만큼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 사진:피티워모
당신이 현재 가장 주력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지난 30년간 피티워모에서 콘텐트 제작자와 카피 작가를 시작으로 커뮤니케이션, 특별 프로젝트, 해외 관계 담당 등을 두루 섭렵했다. 현재 내 목표는 앞으로 열릴 다양하고 특별한 프로젝트들을 일관성 있고 강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아이들을 위한 피티 빔보(Pitti Bimbo), 의류 소재인 직물과 원사를 다루는 피티 필라티(Pitti Filati), 푸드업계의 틈새시장을 겨냥하는 테이스트(Taste), 차별화된 예술성과 고급성을 지닌 향수 프라그란제(Fragranze),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테스토(Testo), 호텔과 케이터링을 위한 플래이버(Flavor) 같은 박람회와 전시들을 준비하고 있다. 부사장 겸 커뮤니케이션 리더로서 또 다른 중요한 목표는 미디어와 지속적으로 친밀한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팀을 더욱더 강하게 훈련시키고 있다.

이번 피티워모 97에서 엿볼 수 있는 2020년 트렌드를 설명해달라.

이번 행사에서 무엇보다 눈여겨볼 트렌드는 ‘새로운 형식(New Formal)’이다. 피티워모가 남성복에 기여한 주요 요인 중 하나는 기성복과 다르게 입을 수 있는 방법의 범위와 경계를 넓히는 것이었다. 이러한 지속적인 연습은 세련된 테일러링 연구, 고전적인 스타일의 변화, 캐주얼한 복장과 스포츠웨어 등 다양한 요소로 결합되고 있다. 즉, 현대적 정의를 만들고 형성한 품질과 혁신 사이의 새로운 방식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남성들을 위한 특별한 행사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사진:피티워모
피티워모의 중장기 계획과 미래 비전은 무엇인가.

우리의 중기 목표는 피티워모의 성공 전략을 유지하고 업데이트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시에 참가하는 모두를 위한 서비스를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디지털 세계와 새로운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우리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우리의 정책과 프로그램 중심에 패션을 두고 문화와 라이프스타일을 접목하는 것이 목표다. 다른 분야의 박람회 요소를 도입해 문화와 상업, 경제와 문화 사이의 경계를 허무는 것이 우리의 필승 전략이라고 확신한다.

- 오승일 기자 osi71@joongang.co.kr

/images/sph164x220.jpg
202001호 (2019.12.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