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pany

Home>포브스>Company

삼성증권, 뉴리치 초부유층 전담 ‘The SNI Center’ 오픈 

“뉴리치 주도하는 초부유층 자산관리 2.0시대 선점” 

장진원 기자

▎‘뉴리치’ 자산관리를 전담할 The SNI Center의 프라이빗뱅커(PB)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삼성증권은 1월 18일, 국내 최초로 신생성장기업들의 발전 단계에 따라 금융·비금융을 총망라해 맞춤형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뉴리치 전담조직 ‘The SNI Center’를 오픈했다. 이른바 뉴리치로 불리는 이들 벤처·스타트업 등 성장기업 임직원 대상의 영업을 통해 초부유층 자산관리 2.0시대를 열어갈 예정이다.

그동안 국내 금융사의 초부유층 자산관리는 자산 증식과 관리에 중점을 둔 전통 부자들(Old Rich) 중심으로 진행되어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벤처·스타트업 등을 거치며 빠르게 성장한 기업들의 임직원들을 중심으로 한 신부유층, 이른바 뉴리치(New Rich)가 크게 늘고 있다.

실제 글로벌 컨설팅기업 보스턴컨설팅그룹(BCG) 연구조사 결과, 향후 10년간 글로벌 머니마켓(자산시장)은 벤처·스타트업 기업 오너 등 뉴리치가 보유한 자산인 ‘뉴머니’가 ‘올드머니’ 대비 2배 빠르게 성장해 2030년에는 전체 부유층 자산의 절반 수준을 차지할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주도하는 초부유층 시장을 2.0 시대로 이름 붙인 이유는 니즈 자체가 기존 초부유층 고객과 현저히 차별화되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기존 부유층들은 안정적 자산관리, 프리이빗뱅커(PB)와의 친밀함 등에 가치를 부여하는 반면, 뉴리치들은 상대 금융기관의 전문성과 지원받을 수 있는 폭넓은 네트워크, 상품의 차별성 등에 더 큰 가치를 부여하는 특성이 있다.

패밀리오피스 커미티도 지원 합류

국내에서는 삼성증권이 지난 2010년부터 30억원 이상의 초부유층을 대상으로 자산관리를 시작하며 쌓아 올린 많은 자산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뉴리치 전담 지점인 The SNI Center를 최초로 선보였다. The SNI Center는 삼성증권의 전사 역량을 총동원해 기업의 자금 조달, 사업 확장, 지분 관리, 자금운용 등 기업 성장 단계별로 필요한 금융 서비스는 물론이고 인재 개발, 제도 운영 같은 비금융 분야의 컨설팅까지 제공하는 신개념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구체적으로 먼저 The SNI Center는 뉴리치와의 네트워킹이 가능하며, 기업금융에 강한 인력으로 구성해 고객과 눈높이를 맞췄다. 이를 위해 기업별로 각기 다른 니즈에 부응하기 위해 대기업 대표이사 등 경영진, 연기금 등 각종 기관투자자에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 경험이 풍부한 PB 11명을 선발해 배치했다.

우수한 PB 인력에 더해, 55명에 달하는 본사 전문가로 구성된 패밀리오피스 커미티가 The SNI Center를 지원할 준비를 하고 있다. 커미티에는 금융상품, 세무, 부동산 등 전문가는 물론이고 리서치, IB, 외부위탁운용관리(OCIO), 연금컨설팅 전문가도 합류해 법인의 자금 조달부터 운용, 임직원의 자산관리까지 경영인의 고민 전 영역에 걸쳐 전문 컨설팅을 지원할 예정이다.

- 장진원 기자 jang.jinwon@joongang.co.kr

202202호 (2022.01.23)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