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Home>월간중앙>경제.기업

기업뉴스 - 현대모비스의 책임경영, 단종된 차량 수리도 ‘OK’ 

AS 만족도가 브랜드 가치 좌우한다는 철학 실천… 생산 중단된 차량부품 생산라인 새로 가동 

재구매율 높이기’. 최근 자동차 업계의 화두다. 경기침체에 따른 자동차 시장의 양적 성장 둔화로 인해 기존 고객의 충성도를 높이는 게 효과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선결조건은? 완성차 업계가 손꼽는 것은 브랜드 가치의 제고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브랜드 가치가 올라가면 자연스레 재구매율도 높아지게 된다”며 “브랜드 가치는 품질과 중고차 가치, 고객 만족도 등 모든 항목이 충족돼야 하지만, 이 중 브랜드 가치와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고객 만족도”라고 강조했다.

고객 만족도를 높이려면 품질을 바탕으로 한 제품 만족도는 기본이고, 원활한 부품 공급과 신속한 수리 등 완벽한 애프터서비스(AS) 시스템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 국내 시장에서 수입차 브랜드가 고객들의 외면을 받는 가장 큰 이유가 AS 문제라는 것이 이를 방증한다. 자동차전문 리서치 회사인 마케팅 인사이트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평가한 AS 만족도는 국산차 792점, 수입차 773점으로 국산차가 수입차를 앞섰다. 수입차는 이 부문에서 2012년 처음으로 국산차에 역전 당한 이래 매년 그 격차가 커지고 있다. 이는 국산차의 AS 서비스 수준이 향상된 반면 수입차는 오히려 뒷걸음질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유럽차들의 평균 점수는 국산 최하위 업체보다 더 낮게 나타났다. 마케팅 인사이트는 “AS는 수입차를 사는 것을 고려하던 소비자가 구입을 보류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라며 “수입차 질주에 제동이 걸린다면 가장 큰 걸림돌은 AS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AS 만족도가 자동차 구매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라는 설명이다.

국내 자동차 시장 점유율 1, 2위를 달리는 현대·기아차는 AS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총력을 쏟을 채비를 갖추고 있다. 현대·기아차에 따르면 2014년 9월 말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도로 위를 달리는 현대·기아차는 5천만 대에 이른다. 이들의 AS 품질을 높이기 위해 현대·기아차에 부품 공급을 담당하는 현대모비스가 전면에 선다. 이 회사는 현재 현대·기아차 78종의 양산차종, 118종의 단산차종의 부품을 공급하고 있 다. 품목수로는 201만 개에 이른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411호 (2014.10.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