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기업

Home>월간중앙>경제.기업

[財테크] 1%금리 시대의 자산운용 노하우 - 절세는 기본, 연금·해외투자에 주목하라 

한 곳에 고여 있는 자산은 죽도 밥도 안 돼 … 저금리 상황에선 더 적극적인 자산 굴리기 필요 

서명수 자유기고가, 전 이코노미스트 편집장

▎저금리 시대엔 자산의 크기보다 정기적으로 ‘따박따박’ 들어오는 소득이 중요하다. 금리가 떨어지면 소득의 가치는 저절로 상승하기 때문이다.
3월 12일은 우리나라 금융시장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한 날이다. 바로 이날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2.0%에서 1.75%로 인하함으로써 우리나라가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1% 대의 초저금리 시대를 열었기 때문이다. 금리 수준에 관한 한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일본처럼 선진국 대열에 들어선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초금리라고 마냥 좋아할 일은 아니다. 초저금리라는 것은 은행에 넣어둔 돈이 보관 이외엔 다른 의미를 찾기 어렵다는 걸 의미한다. 물가상승을 감안하면 오히려 재산을 까먹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게다가 초저금리는 저성장과 맞물려 있다. 주식이나 펀드로 돈 벌기가 만만치 않다는 이야기다. 올 들어 개인들이 사들인 종목들의 수익률을 분석해보니 상당수가 마이너스였다는 보도도 나왔다. 그렇다고 돈을 장롱이나 금고 속에 처박아둘 수도 없다. 한 푼이라도 더 벌기 위해선 과거보다 더 공부해야 하고 손품·발품도 많이 팔아야만 한다. 금리 1% 시대는 개인한테는 어쩌면 귀찮고 짜증나는 시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네이버 백과사전에서 ‘금리’를 검색하면 요약 부분에 이렇게 쓰여 있다. ‘자금을 거래할 때 부과하는 사용료.’ 그러니까 돈이 많으면 사용료가 떨어질 것이므로 금리도 낮아지게 되고 돈이 부족해지면 사용료도 비싸져 금리가 올라가게 된다. 말하자면 금리는 돈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되는 값이라고 할 수 있다. 금리가 올라가면 현재의 소비가 줄면서 저축이 늘어나지만 금리가 떨어지면 소비가 느는 대신 저축은 감소한다.

금리는 자금 이동을 촉발하는 가장 큰 변수이기도 하다. 금세기 최고의 투자자로 불리는 워렌 버핏은 지난 2014년 5월 미국 경제 채널 CNBC와 인터뷰에서 “금리는 다른 자산가격에 중력처럼 작용한다. 금리가 높을 때는 자산가격을 끌어내리는 힘도 커진다”고 말했다. 금리의 높낮이에 따라 다른 자산의 상대적 가치가 변한다는 뜻이다. 10% 이상의 고금리라면 사람들은 주식이나 부동산보다 예금이나 채권을 선호할 것이다. 고금리가 중력처럼 작용해 다른 자산가격을 끌어내리기 때문이다. 반대로 초저금리 환경에서는 다른 자산의 상대적 가치가 올라갈 확률이 높다.

초저금리가 되면 이자로 필요자금을 만드는 것이 아주 어려워진다. 대표적인 것이 은퇴자금이다. 은퇴 후 연간 2천만원의 이자로 생활한다고 가정해보자. 이자가 발생하는 안정적인 금융자산을 이용해 이 자금을 조달하려면, 금리가 5%일 때는 4억원의 현금이 필요하지만 4%는 5억원, 3%는 약 7억원, 2%일 때는 10억원이 필요하다. 금리가 1%라면 20억 원이 있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변화율’이다. 5%에서 4%로의 변화율보다 3%에서 2%로 낮아질 때의 변화율이 크다. 2%에서 1%로 떨어지면 변화율이 100%나 된다.

5% 이상 고금리 구간에서는 금리가 1%포인트 하락할 때 필요자금은 25% 이하의 변화율을 보이지만 3% 이하 초저금리 구간에서는 50% 이상 급격하게 상승한다. 1% 포인트가 만들어내는 변화율의 크기가 금리가 낮아질수록 더 커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런 현상이 시사하는 점은 초저금리 상황에서는 수익률을 1% 더 높이면 필요자금 부담을 상대적으로 많이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같은 1%라도 고금리 시절 1%보다 초저금리 시절 1%가 더욱 효용이 큰 것이다. 소수점 이하의 금리라도 더 준다고 하면 시중 돈이 벌떼처럼 몰려들고 있는 현상을 설명해주는 대목이다.

수익형 부동산이 뜨는 시대


투자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선 자산을 이리저리 굴려야 한다는 건 기초상식이다. 그러나 저금리 상황에선 자산 굴리기를 더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한 곳에 고여 있는 자산은 죽도 밥도 안 된다. 자산은 인적 자산과 물적 자산으로 구성된다. 인적 자산을 굴린다는 말은 일을 해 근로소득이나 사업소득을 번다는 뜻이다. 근로·사업소득이 높을수록, 오래 일할수록 인적 자산의 수익률은 올라간다. 인적 자산이 가만히 있다는 건 실업 상태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금리가 6%일 때 10억원을 저축하면 연간 6천만원의 이자를 받게 된다. 이때 매년 6천만원을 버는 자영업자가 있다면, 10억원을 예금에 맡겨둔 것과 같은 인적 자본을 가지고 있는 셈이다.

그런데 금리가 3%로 떨어진다면 은행예금으로 6천만원을 받으려면 20억원이 필요하다. 인적 자본 가치가 두 배로 뛰는 것이다. 근로 소득도 마찬가지다. 금리가 3%일 때 근로소득 월 100만원은 4억원의 자산과 맞먹는다. 금리가 연 1%로 2%포인트 떨어지면 자산은 무려 12억원으로 늘어나는 것과 같다. 은행 예금금리가 1%대로 떨어진 요즘 월 100만원을 받는 직장에 취직하게 되면 12억원에 달하는 자산이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으로 봐도 좋다.

이 예에서 알 수 있는 건 저금리 시대엔 자산의 크기보다 정기적으로 ‘따박따박’ 들어오는 소득이 중요시된다는 점이다. 금리가 떨어지면 소득의 가치는 저절로 상승하기 때문이다. 같은 이유에서 소득에 대한 관점도 달라지고 있다. 과거엔 “연봉이 1억원이다, 2억원이다”는 말이 오갔지만 지금은 “월 생활비로 얼마가 필요하다”라는 식이 주류를 이룬다.

물적 자산은 부동산과 금융 상품을 말한다. 부동산도 과거와 달리 가만히 깔고 앉아 있어서는 안 된다. 구르는 돌에 이끼가 끼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다. 요즘 매매하기 편리한 소형아파트와 임대 수입이 나오는 오피스텔 같은 수익형 부동산이 뜨는 배경이다. 금융상품도 돈을 맡겨놓고 이자를 받는 것보다는 운용해 일정 수익을 얻는 것이 인기다. 최근 은행에서 돈이 빠져나와 주식이나 펀드 쪽으로 몰리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이제부터는 1%대의 초저금리 상황에서 어떻게 하면 효율적인 자산운용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결론적으로 ‘현금흐름’, ‘글로벌 투자’, ‘절세’, ‘연금’ 4가지가 저금리 시대를 헤쳐나가는 자산운용의 키워드라고 할 수 있다.

1 현금흐름을 마르지 않게 하라 - 부동산만 잔뜩 보유하면 흑자 도산한다


▎금융상품 중에는 이자를 받기보다는 자금을 운용해 일정 수익을 얻는 것이 인기다. 최근 주식이나 펀드 쪽으로 돈이 몰리는 이유다.
현금흐름이란 한마디로 돈의 움직임이다. 가계로 돈이 들어 오고 나가는 것을 말한다. 샘물이 졸졸 흐르듯이 현금흐름에 끊김이 없어야 건강한 가계 재정이 유지된다. 현금흐름은 투자로 만들 수 있다. 만약 현금흐름이 메말라버리면 흑자도산을 뜻한다.

부동산만 잔뜩 보유한 사람들이 이런 경우를 당할 가능성이 크다. 퇴직이라도 해 소득이 확 줄어들면 생활비가 나올 구석이 별로 없어 노후 난민으로 전락하게 된다. 평수가 큰 아파트를 작은 평수로 갈아타는 주택 다운사이징, 전세의 월세전환, 수익형 부동산 증가는 부동산 시장에서 최근 나타나고 있는 현금흐름 확보와 관련한 트렌드다.

여기서 전세의 월세전환이 나타난 배경에 대해 분석해보자. 집주인 입장에서 전세 수익률은 곧 예금이자와 같다. 전세금이라는 목돈을 받아 은행에 맡길 때 받는 이자가 전세 수익률이다. 이것이 1%라면 1억원을 맡겨도 세금을 제외하고 연 100만원가량의 이자를 받게 된다. 임대인 처지에서는 보유하고 있는 자산의 수익성이 너무 낮다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 임대인이 대출금을 상환하는 것도 그리 남는 장사가 아니다. 대출금리가 낮으면 비용절감 효과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집주인에게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대출금리 이상의 임대 수익률을 얻는 것이다. 예금이자와 대출이자가 모두 낮아진 상황에서 월세로의 전환속도는 빨라질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 있다.

월세 같은 현금흐름에 대한 선호는 비단 주택시장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주식에서는 배당주, 펀드에서는 인컴형 펀드 등도 관심을 끌고 있다. 배당주나 인컴형 펀드의 경쟁자는 은행 예금이다. 예를 들어 1.5% 시가 배당을 하는 주식의 경우 예금이자가 3%인 상황에서는 그리 매력적이지 않다. 그런데 예금이자가 떨어져 1%가 되면, 1.5% 배당을 하는 주식의 상대적 가치는 올라가게 된다. 은행 금리 이상을 지급하는 현금흐름을 가진 자산에 대한 투자자의 수요는 초저금리 환경이 지속되는 한 계속 늘어날 것이다. 게다가 정부가 가계소득 증대차원에서 기업들에 배당을 늘리라고 독려하고 있어 배당주가 더욱 관심을 끌게 될 전망이다.

현금흐름 창출이 주 임무인 금융상품도 나와 있다. 월지급식 상품이다. 한 증권사는 브라질 국채에 투자하는 상품을 만들어 열흘도 안 돼 1천억원 이상의 자금을 끌어 모은 사례가 있다. 금리가 높은 브라질 국채를 이용해 월지급식 개념을 도입한 게 적중했다. 생명보험회사에서 파는 즉시연금보험도 가입과 동시에 매월 이자를 받으면서 10년 이상 유지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자산운용사들은 월지급식 펀드를 출시하고 있다. 월지급식 펀드는 펀드에 일정금액을 넣어두면 자산운용사가 분배율을 정해 매월, 3개월 등 일정 주기로 돈을 지급해 주는 상품이다. 노인 대국 일본에서 펀드시장의 대부분을 월지급식 상품이 차지할 정도로 보편화된 상품이다. 자식한테 매달 용돈을 받는 기분이 든다고 해서 ‘용돈 펀드’로도 불린다. 일본의 인구구조를 따라가는 한국은 이 대목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월지급식 상품이 인기를 끄는 이유는 규칙적이고 안정적인 생활비를 지급하기 때문이다. 목표수익률도 은행 금리보다 높다. 일부 상품은 요즘 같은 재테크 보릿고개에도 연 7~8%의 고수익률을 제시,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2 해외투자로 눈 돌려라 - 국내 50, 해외 50이 투자 배분의 황금률


▎저금리 상황에서 해외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개방적인 안목으로 국내외 시장에 분산투자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금융투자는 잘만 하면 높은 수익을 가져다주지만 자칫하다간 원금이 깨지는 치명적 결함이 있다. 그래서 원금 보존을 위한 여러 가지 전략이 구사되는데, 이걸 ‘위험 관리’라고 부른다. 위험 관리의 최선의 방법은 분산이다. 위험의 먹잇감이 되지 않게 하기 위해 시간·장소·대상을 분산하는 것이다. 물론 될 성 부른 놈에 분산해야 한다. 별 생각 없이, 남들이 하는 대로 주워 담다간 큰 탈이 날 수 있다. 기관투자가나 외국인 등 전문 투자자들은 적정 자산배분 비율을 계산해 내기 위해 시간과 비용을 아끼지 않는다. 그러나 전문성이 부족한 개인은 적정 분산 비율을 계산해 실행하기가 어렵다.

이 문제를 쉽게 푸는 방법이 있다. 펀드에 투자하는 것이다. 펀드는 그 자체로 위험을 어느 정도 버무려 순화시킨 비빔밥이다. 펀드 하나로 부족하면 여러 개 펀드를 보유하며 위험의 날카로운 공격에 대해 겹겹이 보호막을 칠 수 있다. 투자대상도 주식·채권에 그치지 않고 부동산·곡물· 원자재 같은 실물뿐 아니라 미국·유럽·중국 등 지역별로도 다양화하는 게 가능하다. 이런 면에서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한 해외펀드는 뛰어난 위험분산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꼭 분산투자가 아니라도 우리나라가 지금 처해 있는 경제·사회적 상황이 해외투자를 불가피하게 만들고 있다. 우선 한국처럼 제조업에 토대를 둔 수출 올인 국가는 앞으로 10여 년 정도 성장 정체기를 겪을 가능성이 크다. 이미 우리보다 먼저 수출시장 개척에 나선 일본과 대만이 그 길을 걸었다. 1990년 두 나라의 주가는 나란히 고점을 기록한 뒤 대만은 30%, 일본은 60%가 떨어졌다.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수출 국가의 글로벌 기업이 해외투자를 늘리면 자연스럽게 국내 투자가 줄고, 경제성장은 둔화된다.

또 한국의 주식시장은 소수 기업에 좌지우지되고 있어 리스크 노출 정도가 심하다. 핀란드의 대표기업인 노키아는 한때 핀란드 주식시장 시가총액의 70% 이상을 차지했다. 그러나 스마트폰 등장 이후 노키아 제국은 몰락했고, 핀란드 주가지수도 고점 대비 60%나 하락했다. 우리나라도 삼성전자·현대자동차가 주식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30%에 이르러 쏠림이 심한 편이다. 경쟁국의 추격과 반격도 무섭다. 중국이 제조업 경쟁자로 뒷덜미까지 따라왔고, 일본은 엔저를 무기로 역공에 칼을 갈고 있다. 그렇다고 해외 펀드에 몰빵하라는 이야기가 절대 아니다. 역시 분산차원에서 국내 투자 비중도 어느 정도 가져가는 게 좋다. 전문가들은 투자경험이 많지 않은 사람이라면 국내 5, 해외 5의 비율을 권한다.

저금리 상황에서 해외투자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우물안 개구리 수준의 투자자세로는 저성장·저금리의 정글에서 살아남기 어렵다. 국제경제를 보는 감각을 키우고, 개방적인 안목으로 국내외 시장에 분산 투자하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세계는 넓고, 투자할 상품은 많다.

3 활짝 열리는 연금 시대 활용하라 - 초저금리 시대의 총아로 인기 급상승


▎장수 시대가 열림에 따라 연금처럼 평생 돈의 흐름이 꾸준히 이어지는 자산이 중요시되고 있다.
요즘 교사나 공무원을 부러워하는 사람이 많다. 급여가 많아서도, 일이 편해서도 아니다. 정년 보장으로 일반 사기업보다 오래 일할 수 있다는 건 있지만 그보다는 연금혜택 때문이 아닌가 싶다. 일반인이 타는 국민연금보다 훨씬 많은 연금 액수는 든든한 노후 버팀목이 되기에 충분하다. 공무원연금을 현재가치로 따지면 1인당 평균 5억원이 넘는다는 분석도 있다.

그러나 공무원 연금이 부러움의 대상이 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그전에는 연금보다는 일시금으로 수령해 목돈으로 활용하는 공무원이 많았다. 1982년부터 2012년까지 20년 이상 재직하고 퇴직한 공무원 가운데 연금 선택 비율을 보면 뚜렷한 흐름을 발견할 수 있다. 1982년부터 1998년까지 연금 선택 비율은 50%가 되지 않았다. 2명 중 1명은 일시금을 택했다. 1999년부터 이 비율이 본격적으로 역전되기 시작해 2012년 기준으로 약 93%가 연금을 선택하고 있다. 특히 2005년 이후부터는 단 한 해도 90% 아래로 떨어지지 않았다.

연금선호 현상의 배경은 무엇일까? 공무원들의 연금 선택 비율이 높아진 것은 단순한 수치 이상의 의미가 있다. 사실 연금 자체는 그렇게 썩 매력적인 대상이 아니다. 받을 돈을 찔끔찔끔 받는 것보다는 나중에야 어찌되든 일시금을 한 번에 챙기는 게 더 나을 수 있다. 인간은 미래보다는 눈앞의 이익을 좇는 성향이 강하기 때문이다. 회사가 퇴직자에게 주는 퇴직금 가운데 일시금 비율이 92%나 되는 것이 이를 말해준다. 그러나 근로자들이 연금의 필요성에 눈을 뜨고 있는 때문인지 퇴직금의 일시금 수령 비율은 올 들어 줄고 있다는 소식이다.

연금은 미래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연금의 현재가치는 할인율이 얼마냐에 따라 결정된다. 할인율은 이자율·물가와 같은 방향으로 움직인다. 이자가 비싸지고 물가가 올라가면 할인율도 올라간다. 연금 가치가 상승했다는 것은 거꾸로 할인율이 낮아졌다는 것과 같은 말이다. 2000년대 들어 공무원의 연금 선택 비율이 높아진 것은 금리와 물가의 움직임과 깊은 관련이 있다. 저금리·저물가 기조가 정착되면서 할인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연금의 현재 가치가 크게 상승한 것이다.

앞으로 연금은 갈수록 귀하신 몸이 될 가능성이 크다. 초저금리 기조는 당분간 바뀌지 않을 것이고, 저성장으로 고용도 불안하기 때문이다. 또 평균 수명 연장으로 장수 시대가 열림에 따라 연금처럼 평생 돈의 흐름이 꾸준히 이어지는 자산이 중요시되고 있다.

은퇴를 준비하는 사람은 연금 재원을 가급적 많이 만들어 놓아야 한다. 자신의 자산 가운데 어느 정도를 연금화할 수 있는지 고민이 필요하다. 집을 지을 때 층수를 올리는 것은 대지의 효율을 높이는 방법이다. 고층 아파트는 좁은 공간에 많은 가구를 수용해 도시민의 거주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노후자금도 마찬가지다. 요즘 같은 초저금리 상황에선 노후자금을 불리기가 어려워진 만큼 소득이 꾸준히 발생하는 자산의 층수를 높여가는 전략이 바람직하다. 노후설계에서 국민연금은 1층, 퇴직연금은 2층, 개인연금은 3층에 해당한다. 3층 구조는 노후설계의 기본이다. 여기까진 어지간한 사람은 거의 구비해놓고 있다. 그래도 노후 생활비가 모자랄 수 있다. 아파트를 가진 사람은 주택연금으로 4층을 만들 수 있다. 아파트를 금융회사에 맡기고 대출을 받아 쓰는 방식인데, 저금리의 장기화로 인기가 급상승 중이다.

이들 연금자산은 저마다 성격이 조금씩 다르다. 크게 나누면 공적 연금과 사적 연금이다. 공적 연금은 나라에서 국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 만든 것으로 국민연금이 대표적이다. 나라에서 보증하는 것이니 운용이 잘못돼도 연금을 타지 못하는 불상사는 생기지 않는다. 사적 연금은 개인들이 자발적으로 가입하는 것이다. 운용 결과에 대한 책임은 개인의 몫이다. 공적 연금은 물가 상승을 보전해주는 등 나라가 수익률 관리를 해주지만 사적 연금은 이런 게 없다.

사적연금은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을 말한다. 연금자산 구조에서 2, 3층에 해당한다. 국민연금이 있는 1층은 입주 전부터 인테리어나 가구 같은 게 다 꾸며져 있어 그냥 들어가 살면 된다. 그러나 2, 3층은 들어가 살려면 도배도 해야 하고 가재도구 등 거주에 필요한 물품을 스스로 장만해야 한다. 얼마나 안락하게 살 수 있는지는 개인이 꾸미기 나름이다. 바꿔 말하면 앞으로 많은 변화가 예상되는 곳이 2, 3층 이다. 그중에서도 퇴직연금의 3층이 저금리와 정부의 활성화 대책이 맞물려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가 지난해 하반기 내놓은 퇴직연금 활성화 대책의 골자는 전 직장의 퇴직연금 가입 의무화, 세제혜택 확대, 주식투자 허용비율 확대 등이다. ‘한국판 401K’로 불리는 이 대책이 계획대로 착착 진행될 경우 퇴직연금 ‘큰 장’이 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30년엔 국내 퇴직연금 시장이 900조원으로 지금보다 9배 이상 팽창할 것이란 예상이다. 미국은 401K(매달 일정액의 퇴직금을 회사가 적립하면 근로자가 이를 운용해 스스로의 투자 결과에 책임지는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도입 이후 대량의 자금이 증시로 유입됐고 이는 주가를 밀어 올리면서 401K 가입자 중에 백만장자 주식부자가 쏟아져 나왔다고 한다.

4 재테크 겨울나기는 ‘세테크’ 공부부터 - 세후 실질소득 극대화가 투자자의 로망


▎초저금리 상황에선 노후자금을 불리기가 어려우므로 소득이 꾸준히 발생하는 재테크 전략이 바람직하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피할 수 없는 것이 있다면 바로 세금이다. 경제 활동을 하는 동안 물론이고 은퇴해서도, 심지어 죽고 나서도 세금은 끈질기게 따라다닌다. 세금은 어쩌면 죽음보다도 지독한 인간의 숙명일지 모른다. 피해갈 수 없는 대상이라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현명한 일이다. 세금을 덜 내는 방법, 즉 세(稅)테크를 구사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 정부 들어 절세할 수 있는 여지가 자꾸 좁혀져 세테크마저 수월치 않게 됐다.

이는 고령화와 저성장과 관련이 깊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도 유례를 찾기 힘들 만큼 빠른 속도로 늙어가고 있다. 부양해야 할 고령인구가 늘어나면서 국가의 복지비용 부담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하지만 경제가 저성장 국면으로 접어들어 정부의 세수는 예전만 못하다. 정부가 각종 금융상품에 주었던 세제혜택을 축소하거나 거둬들이는 것도 이같이 줄어든 세수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세금 정책은 정부의 곳간 사정, 경제 상황 등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분명하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앞으로 어떤 식으로든 지금보다는 세금이 늘어날 공산이 크다는 점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저금리 시대다. 물론 재테크를 잘하면 되겠지만 그게 보통 어려운 일이 아니다. 사실 아무리 재테크 귀재라도 운이 따르지 않으면 성공하기 어렵다. 하늘이 도와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세테크는 인간의 힘으로 실질 효과를 낼 수 있는 묘책이다. 절세 여지가 자꾸 좁아져서 그렇지 자산의 수익률을 끌어올리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이것이다. 2008년 96세로 사망한 전설적인 투자자 존 템플턴 경은 “모든 장기투자자가 추구해야 할 목표는 총 세후 실질소득의 극대화다”라고 말했다. 이 말은 곧 모든 거래비용을 빼고 최종적으로 손에 쥐는 수익의 크기를 키우는 게 투자 목표라는 것이다. 세금은 거래비용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금융소득종합과세 줄이는 방법은?


▎세금 절약은 초저금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생존법 중 하나다. 한 증권사에서 개최한 VIP 고객 대상 절세 금융상품 강좌에 사람들이 몰렸다.
세테크가 어떤 마법을 부리는지 연봉 5천만원인 직장인 A씨의 예로 살펴보자. A씨는 지난 해 연금저축에 400만원, 소장펀드에 600만원 그리고 주택청약종합저축에 120만원 등 각 상품의 납입한도를 꽉 채워 총 1120만원을 부었다. 이 경우 연말 정산에서 돌려받게 될 예상 세금환급액은 연금저축 52만8천원, 소장펀드 39만6천원, 주택청약종합저축 7만9200원을 합쳐 100만3200원에 달한다. 우선 납입할 경우 돌려받는 세금은 100만원이 넘는다. 세금환급금을 수익률로 환산했을 때 연 9%다. 각 상품의 운용수익을 연 5%로 가정하면 14%의 수익을 올리는 셈이다.

금융상품에 주어지는 세제혜택으로는 비과세, 소득공제, 세액공제 3가지가 있다. 먼저 비과세. 우리나라는 이자와 배당과 같은 금융소득이 발생하면 금융기관이 소득세를 원천징수한다. 그리고 금융소득이 연간 2천만원을 넘으면 초과금액을 다른 소득과 합산해 종합소득세율로 과세하는데, 이렇게 되면 다른 소득이 많으면 세금부담은 그만큼 커진다. 하지만 비과세 금융상품에 가입하면 이자소득세와 배당소득세를 면제받기 때문에 금융소득종합과세를 걱정할 필요가 없다. 대표적인 비과세상품으로는 재형저축과 저축성 보험이 있다.

소득공제란 과세대상이 되는 소득액을 결정하기 위해 총 소득액에서 법으로 정해진 금액을 빼는 것을 말한다. 실제 소득이 있지만 이를 없는 것으로 해주는 것이 소득공제인 것이다. 총 소득에서 각종 공제금액을 뺀 것을 과세표준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세율을 곱하면 소득세를 산출할 수 있다. 이때 종합소득세율이 누진세율(6~38%)로 되어 있기 때문에 같은 금액을 공제받더라도 높은 소득세율을 적용받는 사람이 더 많은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다. 소득공제 상품 가운데엔 소장펀드가 있다.

마지막으로 세액공제란 이미 산출된 세금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해주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소득세율과 상관없이 동일한 금액을 돌려받는다. 연금저축이 대표적인 세액공제 상품이다. 그중에서도 직장인들에게 사랑받는 것은 아무래도 세액·소득공제 상품 쪽이다. 비과세 상품은 만기가 되어야만 그 효과를 실감할 수 있지만, 세액·소득공제형 상품은 연말정산 시 바로 돈을 돌려받기 때문일 것이다.

- 서명수 자유기고가, 전 이코노미스트 편집장

201506호 (2015.05.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