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현장취재] 패닉에 빠진 대학 캠퍼스 

“내 인생의 등급마저 추락 하는 것 같아요” 

김보현 월간중앙 인턴기자
학업에 손떼거나 전공 접고 창업 쪽으로 눈돌리는 학생 속출… 후배들이 들어올까? 올 하반기 신입생 모집에도 직격탄 맞아

▎지난 9월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대학구조개혁평가와 관련해 교육부를 풍자하는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는 대학생들.
“곁다리 학교, 곁다리 학과가 돼버렸는데 졸업해서 먹고나 살 수 있을까요?”

수원대의 러시아어문학과에 재학 중인 윤수영(23·여·가명)씨는 요즘 밤잠을 설친다. 2학기 개강 직후 러시아어문학과가 프랑스어문학과와 함께 유럽어문학부로 통합된다는 공지가 나붙었기 때문이다. 게다가 학교는 학교대로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하위등급인 D등급을 받아 뒤숭숭하기 그지없다. 국가장학금, 학자금대출, 국고보조사업에서 재정지원에 제한이 가해지고 부총장 이하 보직교수 전원이 책임을 지고 사퇴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정든 학과는 다른 데로 흡수되고 대학마저 천덕꾸러기 신세로 전락한 듯해 마음이 편치 않다. 그는 “내 자신의 미래를 이곳에서 계속 설계해야 할지 심각히 고민하고 있다”고 답답한 마음을 토로했다. “학자금 마련과 취업 등 내 한 몸 건사하기도 벅찬데 이제는 학과, 학교까지 고민을 안겨준다. 사회 진출도 막막하지만 막상 진입장벽을 뚫고서 취업을 하더라도 괜한 불이익이나 편견에 노출될 것 같아 마음이 불편하다. 이제 내 인생은 시작인데 말이다.”

교육부가 8월 31일 대학구조개혁 평가결과를 발표한 이래 대학가는 심한 몸살을 앓는다. 교육부는 학령(學齡)인구 급감에 대비하고 대학 교육의 질을 제고한다는 취지에서 대학 구조개혁을 밀어붙였다. 정량·정성지표를 활용해 총 298개 대학을 A·B·C·D·E 5개 등급으로 구분했다. 평가결과가 미흡한 대학에 엄격한 재정규율을 적용해 구조개혁을 촉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교육부가 하위등급인 D·E등급에 속한 대학 명단만 발표하면서 이에 해당되는 대학들은 ‘부실대학’이라는 낙인이 찍혔다. 거명된 대학의 당국, 교수, 교직원뿐만 아니라 학생들도 크게 술렁인 건 예정된 수순이다.

대학졸업장, 평생 따라다닐 텐데…!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은 인구동태 측면에서 불가피하다. 대학입학 정원은 20년 전과 비교해 16만 명 늘었는데 학령 인구는 계속 감소한다. 하지만 오락가락하는 평가기준과 수박 겉핥기식 심사로 인해 대학구조개혁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특히 인생의 첫 단추를 막 끼우려는 학생들은 막막하기 그지없다. 본인의 의지와 무관하게 요동치는 교육환경에 그저 망연자실할 뿐이다.

앞서의 윤씨 같은 학생들이 대학구조조정의 대표적인 피해자가 될 수도 있다. 수원대는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평가 심사를 앞두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초부터 자구책 마련에 부심했다. 1학기에 이어 여름방학 동안 학과 통폐합 등 교육부가 제시하는 요건을 갖추고자 갖은 수단을 다 동원했다. 윤씨가 속한 러시아어문학과만 해도 당초 40명이던 정원이 몇 차례 조정과정을 거쳐 지금은 20명으로 반토막 났다. 하지만 이제는 존속을 걱정할 처지로 내몰렸다. 러시아어문학과가 유럽어문학부로 합쳐졌기 때문이다. 윤씨는 “역사와 전통, 정서가 전혀 다른 러시아어문학과와 프랑스어문학과를 한데 묶는 데서 오는 불이익은 고스란히 학생들 몫으로 돌아온다”면서 “그럼에도 대학당국은 당장 재학생에게 해당사항이 없다는 이유로 공지를 미루다 개강 직후 슬그머니 메일을 통해 사실을 알렸다”며 불만을 나타냈다.

대학구조개혁 과제를 앞둔 대학들이 통상적으로 동원하는 수단이 바로 학과 통폐합이다. 주요 평가지표 중 하나가 학과취업률인 관계로 취업률이 떨어지는 학과를 통폐합해 감점 요인을 최소화하는 데 일차적인 관심을 두게 된다.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피해와 혼란은 고스란히 학생들이 떠안게 된다.

대학졸업장은 평생을 따라다니는 분신과도 같다. 대학평가 결과 ‘부실대학’이란 오명은 사회에 진출하는 데도 짐이 되리라는 생각에 윤씨 같은 재학생들은 마음이 무겁기만 하다. 윤씨는 현재 취업동아리에서 활동한다. 선배들은 학교가 부실대학이라는 꼬리표를 달게 된 만큼 올해 안에 무슨 일이 있더라도 취업해야 한다며 발을 동동 구른다고 했다. 그는 “특히 수원대는 예전부터 사학비리로 인한 학내분규가 언론을 통해 자주 보도됐던 터라 대외적인 이미지마저 좋지 못해 걱정스럽다”며 말꼬리를 흐렸다.

대학구조개혁 평가를 두고 발생한 대학가의 혼란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대학구조개혁은 IMF 외환위기 시절에 산업 전반에 걸친 구조조정 일환으로 등장했다. 그 연장선에서 지난 2010년, 중앙대가 강도 높은 학과 통폐합을 추진하면서 사회문제로 부상하기도 했다.

이른바 ‘지여인(지방대 여자 인문대생)’과 같이 가뜩이나 홀대를 받아온 지방대 출신들은 더욱 암담한 현실을 마주해야 한다. 구조개혁평가의 평가지표인 대학교 충원율, 취업률, 신입생 모집률이 수도권에 비해 비(非)수도권이 낮다. 대학구조조정의 하중은 오롯이 지방대에 쏟아질 공산이 크다는 말이다. ‘대학내일20대연구소’의 ‘전국 대학 학과통폐합 보고서’에 따르면 2010년부터 2015학년도까지의 학과 통폐합 건수는 총 1320건이며, 이 가운데 78%가 비수도권에서 추진됐다. 인원 감축 역시 90%가 비수도권 대학에서 진행됐다.

취업률 따라 조변석개로 바뀌는 학과명


▎대학구조개혁 평가 결과 D·E등급에 속한 대학들은 ‘부실대학’이라는 낙인이 찍혔다.
이번 대학구조개혁평가(4년제 대학 기준)에서 하위그룹에 속한 서울 소재 대학은 5개교에 불과한 반면 지방대는 21개교에 달했다. 특히 충북권 대학의 성적이 저조하게 나타났다. 도내 6개 대학이 D등급 이하를 받았는데 청주대 역시 D등급을 받았다. 그동안 대학구조조정을 두고 잡음이 계속됐던 청주대이기에 이번 평가의 거센 후폭풍을 피하기 더욱 어려웠다. 황신모 청주대 총장은 평가결과에 책임지고 사퇴하라는 압박을 받았고, 결국 지난 9월 취임 3개월 만에 자리에서 물러나야 했다.

이런 격랑의 와중에 학생들은 정체성의 혼란을 겪을 수밖에 없는 노릇이다. 김은수(25·여·가명)씨는 입학은 청주대 회화학과로 했지만 졸업은 비주얼아트학과로 한다. 회화학과는 학교 당국이 제시한 취업률을 달성하지 못한 탓에 세 차례 경고 누적으로 폐과되는 운명에 처했다. 학생들은 “피카소가 언제 취업한 적 있었느냐”며 거세게 반발했고 결국 절충안으로 학과명이 ‘비주얼아트학과’로 변경됐다. 김씨는 “학과명이 바뀌면서 소속감도 희미해진 것 같다. 학과 이름이 바뀐 뒤로 입학한 후배들과는 좀 데면데면하고 애착이 덜 가는 게 사실”이라고 속내를 털어놓았다.

학과명 개명은 기존 교과과정에 대한 반성과 개선을 수반하게 마련이고, 그 일환으로 교재와 커리큘럼도 조변석개로 바뀌었다. 청주대는 “교과과정을 전면 수정해 순수예술에 기반을 두되 실용학문의 다양한 영역을 접목시키겠다”고 밝혔다. 그래서 ‘비주얼아이덴터티’, ‘융합매체’ 등 여러 교과목이 신설됐다. 그러나 정작 수업을 듣는 학생들은 순수예술도, 실용학문도 아닌 어정쩡한 짜깁기 교과과정에 혼란만 가중된다고 하소연한다. 김씨는 “교과목 이름만 그럴싸하게 바뀌었을 뿐 뭔가 새롭거나 내용 있는 수업이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면서 “대학당국은 생색을 내지만 정작 학생들은 뭘 배우는지도 모르고 허공에 뜬 느낌이 든다”고 말했다.

청주대 정치안보국제학과 이윤정(24·여·가명) 씨는 아예 졸업 후 전공과 무관한 창업 쪽으로 마음을 굳혀간다. 가뜩이나 좁은 취업의 관문을 지금 간판으로는 도저히 뚫지 못하리라는 판단에서다. 그는 이름조차 입에 붙지 않는 학과명으로 개명을 강행한 학교당국의 근시안적 행정에 아쉬움을 나타냈다. 원래 이씨는 정치외교학과로 입학했다. 그런데 2학년 때 같은 사정으로 학과이름이 ‘정치안보국제학과’로 바뀌게 됐다. ‘안보’, ‘국제’를 붙이면 취업이 더 잘될 것이라는 게 학교 측의 판단이었다.

이씨는 “이름을 바꾼다고 취업률이 높아지는 것도 아닌데, 학교의 대처가 참으로 한심하다”고 꼬집었다. “가뜩이나 취업시장이 불황이다. 부실대학이라는 오명에 인지도까지 낮은 학과이름으로 취업이나 제대로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라고 털어놓았다.

충북 도내의 다른 대학들의 사정도 비슷하다. 청주대와 마찬가지로 영동대 역시 2년 연속 부실대학 명단에 올랐다. 건국대 글로벌캠퍼스(충주 소재)의 경우 학내분규가 이어지는 가운데 모 학장이 학생들에게 ‘지잡대(지방 잡대학이라는 의미의 비속어)’라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물의를 빚기도 했다.

강원대는 개교 이래 최대 위기를 맞았다. 이번 평가에서 지방거점 국립대 중 유일하게 D등급을 받았기 때문이다. 신승호 강원대 총장이 사퇴하는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상황에서 강원대는 비상대책위원회을 구성하는 등 사태 수습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지방대 인문대생 홀대하는 ‘산업수요 논리’


▎대학생들이 한국교육개발원 앞에서 교육부 대학평가 규탄 시위를 하고 있다.
이 학교에 재학 중인 전선영(25·여·가명)씨는 “개인적으로 자존심이 무척 상한다”고 한숨을 내쉬었다. 그는 중·고교 시절 줄곧 최상위권을 내달렸고 서울 소재 대학이 아닌 지역 연고 국립대에 소신 지원한 케이스다. 하지만 최근 강원대가 입방아에 오르면서 친구들 사이에서도 고개를 못 들 지경이라고 하소연했다. “내 스스로의 등급이 낮아지는 듯한 추락감 때문에 요즘 의욕이 없다”며 그는 말했다.

예정된 ‘참사’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대학당국에 대한 불만도 쏟아진다. 전씨는 “국립대는 부실대학으로 지정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하던데 모교가 2년 연속 낮은 평가를 받은 것을 보면 학교 경영에 문제가 있는 게 맞다”며 학교 당국을 원망했다. 그가 속한 시스템면역과학과는 타 학과와 함께 의생명융합학부로 2016학년도부터 통합된다. 학과명 개명이나 학과 통합에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는다고 했다. 대신 졸업 후 서울 소재 대학의 대학원 진학을 준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주변에서는 학력 세탁하러 가느냐고 농담하지만 뭐래도 좋다. 하루 빨리 이 학교에서 벗어나고 싶은 심정뿐이다.”

학과 통폐합은 ‘산업수요 논리’에 좌우된다. 황우여 사회 부총리는 “‘산업 수요와 인력의 양적 미스매치(불일치)를 줄여나가겠다”고 밝혔다. 취업이 불투명한 분야의 정원을 수요가 많은 학과로 유도하겠다는 것이다.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쪽은 아무래도 인문계열 학과들이다. 정진후 정의당 국회의원이 공개한 2015년 전국 4년제 대학 모집정원 축소 현황에 따르면 2012년 이후 정원축소가 가장 큰 폭으로 진행된 계열이 언어문학 계열이다. 59개 학과, 2778명이 줄어들었다. 통폐합으로 인문계열학과들은 폐과의 운명을 걷거나, 기형적인 이름의 학과로 변모하고 있다.

일관성 없는 평가지표도 학생들을 피해자로 내몬다. 교육부는 마구잡이로 학점을 후하게 주는 대학에는 재정지원을 줄이는 등 엄격한 학사관리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외국어대는 지난해 2학기 종강 이후 학생들의 동의 없이 성적평가방식을 변경했다.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돌면서 학생들은 아무런 예고도 없이 ‘학점폭탄’을 맞았다.줄이는 등 엄격한 학사관리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외국어대는 지난해 2학기 종강 이후 학생들의 동의 없이 성적평가방식을 변경했다.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돌면서 학생들은 아무런 예고도 없이 ‘학점폭탄’을 맞았다.

내실 있는 대학 교육이라는 관점에서는 바람직한 변화지만 취업을 앞둔 학생들에겐 청천벽력이 아닐 수 없었다. 이 학교 이탈리아어과를 졸업한 정의정(25·여) 씨는 “종강 후 총장의 이메일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이 공지되자 학생들이 농성하는 등 큰 혼란이 있었다”며 “학생들의 극심한 반발로 인해 정정심의요청을 할 수 있도록 결론이 났으나 학교 측의 행태를 두고 여기저기서 불만이 터져나왔다”고 말했다.

대학구조조정이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가에 대한 비판론도 제기된다. 대학끼리 경쟁을 붙여 고등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겠다는 당초의 방향과 달리 대학 내부의 학과 통폐합, 정원 감축 등 내부 경쟁 또는 내핍을 강요하는 결과로 이어진다는 인식 때문이다. 그래서 학교가 높은 등급을 받았다고 해서 반드시 반길 일은 아니라는 지적도 나온다. 중앙대 졸업생 정지나(24·여·가명)씨는 “모교가 대학평가에서 높은 등급을 받았다고 들었지만 별로 자랑할 일도 아니다”며 “그게 다 학생들 동의 없이 취업률이 낮은 학과를 통폐합해서 얻은 결과물이기 때문”이라고 떨떠름한 반응을 보였다.

대학구조조정 정책이 표류하고 있다며 자퇴라는 극단적인 방법으로 항변하는 경우도 있다. 지난해까지 중앙대 철학과 학생이었던 김창인 씨는 ‘오늘 나는 대학을 그만둔다. 정의가 없는 대학은 대학이 아니기에’로 시작되는 대자보로 자퇴 선언을 하며 파장을 일으킨 바 있다. 그는 <괴물이 된 대학>이라는 책을 발간해 대학구조개혁을 비판했다. 김씨는 “지금과 같은 경쟁적 평가에서 비정규직 교원은 더욱 늘어나고, 부실대학 해당학생들은 수업권을 보장받지 못할 것이다. 오히려 고등교육의 전반적인 질적 저하가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본질적인 이념과는 무관한 교육부의 평가지표 때문에 학생들만 죽어나간다는 비판이다.

학생과 함께 구조조정 과정의 또 다른 피해자는 교직원이다. 교직원 사회가 동요하면 결국 그 여파는 학생들에게도 미치게 마련이다. 한때 대학 교직원으로 취직했다고 하면 ‘신의 직장에 갔다’는 부러움을 샀지만 이젠 옛말이 될지도 모른다. 대학은 구조조정 과정에서 인건비 절감을 요구받았고, 그 바람에 비정규직 교원만 양산했다.

입시 판도에 적잖은 변화 예상


▎‘부실대학’ 이란 오명이 사회 진출에도 짐이 되리라는 생각에, 졸업을 앞둔 학생들의 마음은 무겁기만 하다.
대학교육연구소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전체 교직원에서 계약직 교직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증가해왔다. 2014년 사립대 기준 전체 직원에서 계약직 직원이 차지하는 비중은 36.4%로 2012년 30.9%보다 5.5% 늘었다. 전체 직원의 절반 이상이 계약직 직원인 대학도 12.8%에 달했다. 수도권 지역은 31%, 비수도권 지역은 35%로 비수도권 지역의 계약직 비중이 4% 높았다.

지방대 교직원으로 근무하는 정민호(34·가명) 씨는 “그동안 멀게만 느껴졌던 정원 대폭감소의 위기가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고 심경을 털어놓았다. 인건비를 줄이기 위한 방편으로 대학에는 학사운영직이라는 새로운 자리가 만들어졌다. 이 자리는 단과대학의 학사업무만 전담하며, 고용보장은 되지만 임금 및 처우는 정규직에 훨씬 못 미친다. 정씨는 “학교 측에서 업무를 점차 학사운영직으로 대체하려는 경향이 있다”며 “그 때문에 정규직 한 사람이 맡고 있는 업무 부담이 증가한 것도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런 혼란 속에서 대학들의 신입생 모집은 계속된다. 대학 구조개혁 평가 발표 직후인 9월 10일부터 각 대학은 수시모집 절차에 들어갔다. 평가에서 낮은 등급을 받은 대학들은 신입생 모집에 차질이 생기지 않을까 전전긍긍한다. 각 대학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예비 학부모·학생들의 우려를 해소하는 데 전력을 쏟았다. 정부의 각종 재정지원 축소는 재단 전입금 확대 등 자체 예산으로 충당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중부대 등 일부 대학은 입학처 홈페이지 Q&A 창을 통해 대학 소비자들의 궁금증을 푸는 데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대학구조개혁 평가는 이들 대학의 입시에 찬물을 끼얹었다. 대학입시 전문업체 ‘종로학원하늘교육’에 따르면 이번 평가에서 D·E등급을 받은 32개 대학 중 수시모집 지원경쟁률을 공개한 30개 대학의 76.7%가 경쟁률 하락을 보였다. 대학구조조정 정책에 따른 대학 구성원들의 피해의식과 불안감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커질 게 분명하다.

- 김보현 월간중앙 인턴기자

201511호 (2015.10.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