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단독취재] 드루킹 - 친문그룹 ‘검은 거래’ 있었나 

막강 ‘댓글부대’ 활용 지방선거에도 개입 시도 

유길용 월간중앙 기자
아지트 만들어 놓고 댓글 작업 매뉴얼 따라 조직적으로 온라인 댓글 여론조작…민주당 경기도지사·당 대표 후보군 비방하거나 옹호해 당내 영향력 확대 꾀해

문재인 정권이 출범 후 최대 위기에 휘말렸다. ‘드루킹’이란 필명의 더불어민주당원을 주축으로 한 온라인 여론조작에 청와대와 민주당 관계자들이 관련됐을 가능성이 제기되면서다. 야당은 이번 사건을 지난 정부 때 벌어진 국정원 댓글 조작 사건에 버금가는 ‘국기문란’으로 규정하고 총공세에 나섰다. 경찰은 또 다른 세력들이 온라인에서 여론조작 활동을 벌인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파문이 어디까지 미칠지 예단하기 어렵다.

3월 25일 경찰이 민주당 당원인 김모(49)·양모(35)·우모(32)씨를 구속했다. 혐의는 업무방해. 네이버 기사의 댓글에 공감 수를 조작해 여론을 조종한 혐의다. 김 씨는 ‘드루킹’이란 필명으로 온라인에서 정치적 영향력을 과시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구속되지 않은 2명을 포함하면 현재 수사 대상은 5명이다.



이들의 꼬리가 잡힌 것은 지난 1월 17일 평창 겨울올림픽 관련 기사의 네이버 댓글 여론을 조작하면서다. 경찰에 따르면 김씨 등은 1월 17일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 기사에 문재인 정부를 비판하는 댓글을 올리고 공감 수를 늘려 여론을 조작했다. 이 과정에 같은 작업을 단시간에 반복하게 해주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가동해 1000개가 넘는 아이디로 순식간에 댓글을 장악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805호 (2018.04.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