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동북아 정세] 김정은 대화 모드와 일·중·러 대응책 

‘이 참에 실속이나 챙기자!’ 

콘도 다이스케 일본 주간현대 특별편집위원
일본 정부는 납치 문제 해결하는 기회로, 기업은 북한 진출 준비 박차…중국은 대만 제압 등 ‘하나의 중국’ 원칙 확산, 러시아는 대북 접근 가속화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리커창 중국 국무원 총리(앞줄 오른쪽부터)가 5월 9일 일본 도쿄에서 제7차 한·중·일 정상회의 공동언론문을 발표하고 있다.
"납치 문제에 관해 중국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한국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와 협력을 요청해 응답을 얻었다.”

5월 9일, 3년 만의 한·중·일 3개국 정상회담을 도쿄에서 개최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는 3국 정상이 참석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가슴을 펴고 설명했다. 또 한·중·일 정상회담의 ‘공동선언’에는 다음과 같은 문구가 들어갔다.

“중화인민공화국 및 대한민국 정상은 일본과 북한 간의 납치 문제가 대화를 통해서 가능한 한 조기에 해결되기를 희망한다.”

‘공동선언’은 상당한 장문이다. 이를 만들고 다듬는 과정에서 일본 정부는 이 한 문장을 넣기 위해, 조금 과장해서 표현하면 아베 정권의 존망을 건 것이었다.

일본 이외의 나라, 예를 들어 한국과 미국, 중국 등에서는 이른바 ‘북한 문제’라고 하면, ‘핵과 미사일 문제’를 말한다. 그런데 일본에서는 ‘납치 문제와 핵, 미사일 문제’라고 한다. 납치 문제는 일본인들이 북한과의 관계를 생각하는데 있어 절대적으로 중요한 문제이다. 일본 정부에는 ‘납치 담당 대신’라는 전담 장관까지 있을 정도다.

일본인 납치 문제는 주로 1970년대부터 80년대에 걸쳐, 많은 일본인이 북한의 특수 공작원에게 납치돼 해상 루트를 통해 북한에 끌려간 사건이다. 일본 정부가 공식 인정하고 있는 피해자는 17명이지만, 지원 단체들은 “최대 1000명 가까운 일본인이 피해를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특히 현재의 아베 신조 총리는 “납치의 아베”로 추앙을 받아 총리의 자리에 오른 정치가이기도 하다.

1993년에 중의원에 첫 당선됐던 그는 북한의 일본인 납치 사건(당시는 ‘일본인 실종자 사건’이라고 불렀다)을 가장 먼저 이슈화해 다루어 온 정치가 중 하나였다. 당초 북한은 고사하고 일본 외무성도 북한의 일본인 납치를 부인하고 있었다.)

그런 상황에서 북한을 강하게 비난하며 “납치한 일본인을 한시라도 빨리 귀국시켜라!”고 외치던 것이 아베 총리였다. 2002년 9월 고이즈미 준이치로 총리가 북한을 방문, 생존 일본인 납북자 5명을 북한으로부터 귀국시켰다. 이때 그는 관방부장관으로 고이즈미 총리를 수행해 방북했다.

당시 일본 정부 내에서 납치 문제를 놓고 격론이 벌어졌다. “5명의 납치 피해자가 귀국했으니 북한의 성의를 평가하고 국교 정상화 협상을 추진해야 한다”는 유화파와 “5명만으로는 부족하며 아직 북한에 생존하고 있을 피랍자의 반환을 요구해야 한다”는 강경파와의 대립이었다. 전자의 의견을 대표하는 인물은 후쿠다 야스오 관방장관이었으며, 후자의 대표 격은 아베 관방부장관이었다. 결국 이 납치 문제는 ‘포스트 고이즈미’를 향한 권력 투쟁으로 변했다.

이 싸움에서 승리한 것은 아베 총리였다. “악의 축인 북한과 싸우는 정치인”이라는 의미를 담아 “납치의 아베”라는 별명이 붙었다. 일본 여론의 압도적 지지를 받으면서 2006년 9월에 총리의 자리에 오른 것이었다.

아베 총리는 납북자 가족 모임이 가장 신용하는 정치가이며, 1억2000만 명의 일본 국민도 “아베 총리가 해결하지 못하면 다른 어떤 정권도 해결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하는 마지막 기대를 걸고 있다. 아베 총리는 2012년 12월 26일 총리로 복귀한 직후, “납치 문제 해결은 아베 정권의 최대 중요 과제”라고 선언했다.

“납치 문제 해결은 아베 정권의 최대 과제”


▎지난 4월 남북 정상회담 개최에 앞서 미국을 방문해 트럼트 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아베 일본 총리(왼쪽).
올 들어 문재인 정권의 노력으로 북한이 전격적으로 평창 겨울올림픽에 참가하면서 국제적인 유화 분위기가 시작된 것은 이미 알려진 바이다. 아베 총리는 당초 평창올림픽 개막식 참가에 난색을 보였지만 마지막에는 참가를 결정했다. 이유는 북한의 고위 인사가 개막식에 참석하는 평창에서 북한 관리들과 접촉해 납치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이 기대는 결국 실패로 끝났다. 일본 정부 관계자가 밝힌다.

“2월 9일 평창 올림픽 개막식 행사장에서 아베 총리는 북한 대표단을 이끌고 방한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에게 ‘핵, 미사일, 납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김정은 위원장과 말할 용의가 있다’며 러브콜을 보냈다. 그러나 90세의 관록이 풍부한 김영남은 ‘납치’라는 말을 들은 순간 얼굴이 잔뜩 굳어지면서 ‘그런 일은 제1부부장 동지에게 말하라’고 일축했다. 제1부부장 동지는 동행한 김정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씨다. 하지만 결국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과의 면회가 이루어지지 못 하자, 실망한 아베 총리는 예정보다 하루를 앞당겨서 평창에서 귀국했다.”

이후 일본 정부는 국교가 없는 북한의 대사관과 같은 역할을 하는 조총련(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에 중개를 의뢰했다.

“일본 정부의 메시지가 조총련을 통해 평양의 북한 외무성에 전달되었다는 것까지는 파악했지만, 김정은 위원장에게까지 제대로 전달되었는지는 불명확하다.”(앞서의 일본 정부 관계자 전언)

이 건에 대해서 조총련 간부에게 확인을 요청하자 다음과 같이 변명했다.

“평양에서 아베 정권에 대한 신뢰도는 제로에 가깝다. 아베 정권은 2002년 ‘북·일 평양선언’이나, 2014년의 ‘북·스톡홀름합의’ 내용을 모두 짓밟았다. 게다가 관련국 중에선 유일하게 아직도 우리 공화국에 대해서 ‘압력, 압력’을 외치고 있다. 더구나 원래 1990년 ‘가네마루 방북단’의 준비에 3년, 2002년 ‘고이즈미 방북’ 준비도 1년 반이 걸렸다. 아베 총리가 아무리 ‘신속한 방북’을 원해도 평양이 승낙해 줄 리가 없다.”

북한을 둘러싼 해빙무드에 일본 정부는 위기감을 부추겼다.

한국의 문재인 정권은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하는 ‘4·27 남북 정상 판문점 회담’을 성공시켰다. 중국의 시진핑 정부는 3월 26일과 27일 베이징에서 김정은 위원장과 북·중 정상회담을 가진데 이어, 5월 7일과 8일 다롄에서 다시 한 번 북·중 정상회담을 열고 북한의 후견인 역할을 자청하고 있다.

더구나 북한과 벼랑끝 대치를 이어 가던 미국 역시,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4월 초와 5월 초 방북, 북한에 억류된 3명의 한국계 미국인을 귀국시키는 성과를 올렸다. 6월 12일 드디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승부’가 될 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다.

그런 가운데 일본만이 홀로 남겨진 셈이다. 조선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5월 6일자)은 “일본은 나쁜 버릇을 버리지 않는 한 1억 년이 지나도 우리의 신성한 땅을 밟지 못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모리 요시히로 전 총리의 방북 플랜


▎2002년 9월 방북한 고이즈미 준이치로 당시 일본 총리가 김정일 국방위원장(오른쪽)과 인사하는 모습. 관방부 장관이었던 아베 신조 총리(왼쪽 셋째)가 심각한 표정으로 지켜보고 있다.
아베 총리는 ‘울트라 C’ 계획을 도모했다. 그것은 김정은 위원장과 전격적인 북·일 정상 회담의 실현이었다. 일본 정부 관계자가 계속 들려준다.

“6월 개최 예정인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북·미 정상 회담이 끝난 뒤, 곧 그 현장으로 아베 총리가 달려가는 플랜이었다. 북·미 회담이 만족할 만한 결과로 끝날 경우 김정은 위원장이 기분이 좋을 테니, 거기에 아베 총리가 찾아가면 납치 문제에 관해서 전향적인 응답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이 계획도 불발로 끝났다. 한국과 중국은 기선을 제압하며 “우선은 ‘남북+미·중’의 4개국이 협의를 해야지, 아베 총리와 회담해서는 안 된다“며 김정은 위원장을 설득했다. 4월 17일과 18일, 미국 플로리다주에서 아베 총리와 회담한 트럼프 대통령도 거기까지 아베 총리를 배려해 주지는 않았다.

북한이 ‘태양절’(김일성 주석 생일)로 들썩이던 4월 15일, 아베 총리는 납북자인 요코다 메구미의 아버지인 요코다 시게루(85세)가 입원 중인 가와사키 시내의 병원을 찾았다.

요코다 메구미는 중학교 2학년생(13세)이던 1977년 11월 니가타의 해안에서 북한의 특수 공작원에 의해 납치되면서 북한에 끌려갔다. 1980년대 중반, 한국에서 납치된 김영남과 결혼, 외동딸 김은경을 낳았다(그 후 이혼). 그녀는 일본인 납치 피해자의 상징적 존재로서, 북한 측은 그녀가 이미 사망했다며 2004년에는 그의 유골까지 제공했으나, 일본 측은 “유골은 가짜”라며 조기 반환을 요구하고 있다.

아베 총리는 미국에서 귀국한 직후인 4월 22일 납치 피해자 가족들과 간담회를 갖고, ‘정부에게 올해 안에 모든 피해자 구출을 다시 요구하는 국민 대집회’ 에도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왕이 중국 외교부장에게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한 협상에 북한이 응할 수 있도록 요청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이런 와중에 하루라도 빨리 김정은 위원장과의 북·일 정상회담 고지에 도달하려는 아베 총리는 물밑에서 자신과 김정은 위원장을 연결시키는 ‘승부수’를 준비하고 있다.

그것은 자신의 정치스승인 모리 요시히로(森喜朗) 전 총리에게 ‘총리 특사’자격으로 메시지를 가지고 방북하도록 하는 것이었다. 앞서 말한 일본 정부 관계자가 계속 말한다.

“1994년의 제네바 합의는 당시 클린턴 대통령이 스승의 카터 전 대통령을 평양에 파견함으로써 해결했다. 북한이라는 나라는 무엇보다 체면을 중시하여 총리급이 아니면 특사로 받아들이지 않는다. 그 점에서 모리 전 총리는 과거 1997년 자민당 방북단의 단장으로서 방북 경험이 있는 등 북한에서도 어느 정도 믿을 수 있는 인물이다. 또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친분도 유명하며, 세계의 카리스마 지도자들과의 궁합은 최고라고 할 수 있다.”

모리의 직함을 ‘전 총리’가 아니라 ‘도쿄올림픽 조직위원장’으로 하여 북한이 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배려했다고 한다. 때마침 3월 29일부터 31일까지 국제 올림픽 위원회(IOC)의 토마스 바흐 위언장이 방북했다.

중국, 대만·이란 이슈로 미국에 대항


▎대만 정부는 최근 들어 중국의 침략에 대비한 훈련을 실시하는 등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평양 지국이 있는 AP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3월 30일 김정은 위원장과 바흐 위원장과의 회담이 열렸다. 회담 후 두 인사는 평양의 노동절 스타디움을 찾아 축구 관전을 하며 계속 얘기에 열중했다고 한다.

“이때 김 위원장이 바흐 위원장에게 ‘2년 후의 도쿄올림픽에 참가하겠다’고 밝혔다. 이것이 ‘모리 회장을 받아들이겠다’는 간접적인 메시지였다.”

실제로 이때의 바흐 회장의 방북 소식을 들은 모리 위원장은 “바흐 위원장의 노력에 대해서 평가하고 싶다”며 일부러 강조했다. 이 말도 당연히 북한 측에 즉시 전해졌을 것이다.

모리 전 총리의 방북은 북·미 정상회담 종료 이후에 이뤄질 수 있다. 과연 ‘모리 특사 파견’으로 북·일 관계의 반전을 도모할 수 있을까?

아무튼 납치 문제에 진전이 있으면, 순조롭게 북·일 수교를 맺을 수 있을 것이다. 2002년 9월에 고이즈미 총리와 김정일 위원장이 맺은 ‘북·일 평양선언’에는 국교 정상화와 이후의 경제 협력까지 약속돼 있다. 실제로 일본의 상사와 건설사 등 대기업은 이미 ‘북한 특수’를 내다보고 ‘북한 진출’ 준비를 시작했다.

한편, 한반도를 사이에 두고 일본과는 반대편에 위치하는 강대국인 중국은 일본과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북한 문제를 파악하고 있다. 한마디로 “미국에 대항한다”라는 관점이다.

올 들어 미국과 중국의 갈등은 거세지고 있다. 그것은 주로 ①무역 마찰 ②대만문제 ③남중국해 문제 ④이란문제 등 4개 현안이다. 그리고 중국은 이러한 4개의 문제의 연장선상에 북한 문제를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이하 차례로 설명해 본다.

5월 3일과 4일에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월버 로스 상무장관, 로버트 라이트 하이저 무역대표부 대표라고 하는 트럼프 대통령이 자랑하는 경제팀의 ‘3개의 칼날’이 베이징을 방문했다. 이들은 미·중 무역 불균형 문제를 놓고 중국 측과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이들 3인조에 맞선 인물은 시진핑 주석의 중학교 시절 동창생이며, 경제 분야에서 ‘시진핑의 대리인’을 자처하는 류허(劉鶴) 부총리다. 3월 부총리로 발탁된 류허에게는 최초의 난관이었던 셈이다.

내가 독자적으로 입수한 미·중 협의에 합서 미국 측이 준비한 ‘드래프트(초안)’에는 중국 공격 재료가 8개 항목에 걸쳐 빼곡히 적혀 있었다. 8개 항목은 ▷무역 적자 축소 ▷미국의 기술과 지적 재산의 방위 ▷ 민감한 기술에 대한 투자 억제 ▷ 중국 투자 ▷ 관세와 비관세 장벽 ▷ 서비스 및 서비스 공급 ▷ 농산품 및 이행 등이다.

결국 이 협상은 “11월 미국 중간선거에서 공화당이 대패하면 트럼프 정권은 약화된다”는 중국 측의 판단으로 인해, 많은 문제를 뒤로 미뤄둔 채 결렬됐다.

하지만 미·중 무역 마찰의 본질은 “차세대 핵심 기술을 둘러싼 미·중의 패권 다툼”에 있기 때문에, 비록 트럼프 정부가 중간선거에서 패배해 레임덕이 온다 해도 이 문제가 사라질 것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다. 미국에 민주당 정권이 들어서도 이 싸움은 계속될 것이다.

3월 16일 트럼프 대통령이 ‘대만여행법’에 서명한 것은, 대만을 “중국의 불가분의 영토”라고 주장하는 중국으로서는 절대로 간과할 수 없는 것이었다.

대만여행법이란 미국과 대만, 두 나라의 공무원들이 직급과 상관없이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도록 허용한 법률이다. 그런데 이 법률은 중국 입장에서 보자면 미·중 수교의 기초가 된 ‘4개의 원칙’(하나의 중국 원칙과 미·중 수교 3대 원칙)을 위반한 것으로 자국의 핵심적 이익을 위협하는 중대한 행위다.

‘대만여행법’ 對 ‘대만 포위작전’


▎남중국해 영토 분쟁 도서에 군사 기지를 건설하고 있는 중국.
4월 5일, 추이톈카이(崔天凱) 주미 중국대사는 중국국제방송(CGTN)의 영어 프로그램인 [대화]와의 통화에서 ‘대만여행법’에 대해 비판했다. “우리는 차분히 기다리기로 하자. 그때가 되면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게 될 것이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아무도 중국의 통일을 막을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는 평화적 통일을 목표로 하지만, 만약 그런 종류의 방식이 안 된다고 한다면 그때는 다른 방식을 이용해 통일할 것이다.”

그는 미국과의 ‘무역 전쟁’에 대해서도 “We will fight!”나 “펭페이다오디!(奉陪到底, 마지막까지 상대해 주겠다)와 같은, 미국에 대한 강경 발언을 되풀이했다.

4월 중순 중국의 인민해방군은 대만을 포위하는 연습을 했다. 우선 항공모함 랴오닝(遼寧)이 대만과 필리핀을 가로지르는 바시해협의 동쪽에서 나와 서태평양에서 본격적인 공격 및 방어 훈련을 실시했다. 또 2대의 폭격기가 오키나와와 미야코지마 사이를 빠져 나와 서태평양을 향해서 항해한 후, 바시해협을 통과해 중국으로 귀환했다. 대만 해협의 푸젠성 인근 해상에서는 사격 실탄 훈련을 실시했다.


▎‘2018 군사훈련 동원대회’에 참가한 중국 인민해방군 로켓군 군인들이 시진핑 주석의 명령이 떨어지자 둥펑 미사일로 달려가고 있다. / 사진:CCTV
이처럼 본격적인 ‘대만 포위작전’을 버젓이 감행한 것이다. 3월에 절대적 권력을 손에 넣은 시진핑 정부는 ‘대만여행법’을 시행한 미국 트럼프 정부에도, 독립을 지향하는 대만 차이잉원(蔡英文)정권에도 더 이상 사양하지 않겠다며 선전포고를 한 것이다. 중국 민용 항공국은 4월 25일 미국을 포함한 세계 36개 항공사에 서한을 보내, 대만(+홍콩, 마카오)이 중국의 일부임을 명확히 하도록 요청했다. 이에 미국 백악관의 샌더스 대변인은 5월 5일 “이런 ‘검열 수출’에 대항해 나갈 것”이라며 대결 자세를 밝혔다.

그런 가운데 중국은 미국의 뒷마당인 중미에서 지난 5월 도미니카 공화국과 국교를 맺고, 도미니카 공화국은 대만과 단교했다. 이로써 대만(중화민국)과 수교를 맺고 있는 국가는 19개국으로 줄어 들었다.

대만 통일을 은밀하게 목표로 내걸고 있는 시진핑 정부의 그 전 단계 목표는 남중국해의 제압이다. 대만의 남쪽을 제압하지 않는 한 미군을 억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남중국해의 군사 요새화를 가속시키고 있다. 4월 12일 시진핑 주석은 남중국해에서 인민해방군으로서는 최대 규모의 관함식을 거행했다. 항공모함 랴오닝을 선두로 군함 48척, 군용기 76대, 병사 1만 여명이라는 어마어마한 스케일이다. 함정 장사(長沙)에 올라선 시 주석은 강한 어조로 인민해방군을 독려했다. “세계 일류의 막강한 해군을 완성시켜야 한다. 그래서 국가의 권익을 단호히 지켜 가야 할 것이다!”

4월에는 인민해방군이 남중국해의 3개의 인공섬에 대함 미사일과 대공 미사일을 배치한 것도 밝혀졌다. 5월 3일 미국의 샌더스 대변인은 ”중국 측에 우려를 전했고, 이런 행위는 단기적 및 장기적인 악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5월 8일 트럼프 대통령은 2015년 7월 맺은 ‘이란 핵 합의’의 파기를 선언했다. 이는 미국·중국·러시아·영국·프랑스·독일의 6개국이 이란과 10년에 걸친 협상을 거쳐서 맺은 합의였다. 중국 중앙방송은 5월 9일 아침 뉴스에서 미국을 격렬히 비난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폭거는 첫째로 미국이 파리협정 탈퇴와 유네스코 이탈에 이어 국제협정이나 국제기관과의 협조를 준수하지 않는 나라임을 보여 줬다. 둘째로 이번 이란 핵 합의 파기와 5월 14일 이스라엘의 미국 대사관 이전(텔아비브에서 예루살렘으로)에 의해 중동을 대혼란에 빠질 수 있다. 셋째, 이란 문제의 악영향이 앞으로 북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미국의 이란 핵 합의 파기로 트럼프 정부는 국제협정을 예사로 짓밟는 나라임이 판명됐기에 북핵 문제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뜻이다. 그렇다면 향후 미·북 간에 어떤 협정을 체결하든, 트럼프 정권은 마찬가지로 하루아침에 그것을 짓밟을 가능성이 있다. 그런 정권과 국가의 존망을 건 협정을 맺을 수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란 핵 합의가 파기된다고 보았던 김정은 위원장은 커지는 위기감에 5월 7일과 8일 다롄으로 달려가 시진핑 주석과 장시간에 걸쳐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가졌다. 그 자리에는 중국 측에서 양제츠 외교 담당 정치국위원, 왕이 외교부장, 송타오 대외연락부장 등이 참석했다. 북한 측도 이수용 노동당 부위원장, 리용호 외무상, 최승희 외교부 북미국장 등이 수행해 북한과 중국이 ‘트럼프 대책’을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 북한 접경인 두만강에 다리 건설


▎북·중·러 국경이 접하는 두만강 하구 중국 팡촨의 전망대에 걸린 3국 접경 표식. 러시아는 두만강에 북한과 잇는 다리를 놓을 계획이다.
이처럼 중국은 북한 문제를 ‘미국에 대항하는 한 단면’으로 보고 있다. 즉, 향후 한반도 정세는 미·중 관계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과거 한국전쟁이 미·중 전쟁이었던 것처럼, 과거나 현재도 그리고 미래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러시아는 5월 7일 새롭게 푸틴 정권을 출범시켰다. 임기는 2024년까지 6년이다. 러시아의 대북 정책도 중국과 마찬가지로 ‘미국에 대항한다’는 측면이 크다. 지난해 이후 미국과의 갈등이 거세지면서 러시아는 북한에 접근했다.

러시아는 부인했지만, 북한이 과거 2년 만에 비약적으로 미사일 기술을 비약시킨 배경에 우크라이나도 포함한 옛 소련권 기술의 유입이 있었음은 명백하다. 북한의 핵 기술이라고 해도 원래는 옛 소련의 기술이었다.

3월 18일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 뒤 푸틴 정권도 다시 북한에 대한 접근을 강화하고 있다. 그 하나가 러시아와 북한을 잇는 두만강에 다리를 건설하는 것이다.

러시아와 북한은 2013년 하산과 나선을 잇는 길이 54㎞의 철도를 개통시켰다. 이 철도를 통해서 러시아에서부터 들어오는 원유 등의 자원은 가혹한 경제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에 귀중한 ‘오아시스’다.

아울러 이번에는 양국의 접경인 두만강에 다리를 건설해 트럭이 오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양국의 협의는 미·북 정상회담을 마친 7월 시작될 전망이다. 러시아 측의 발표에 따르면 러시아는 기재와 자재를 제공하고, 북한은 인부와 자재의 일부를 제공한다.

푸틴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과의 첫 북·러 정상회담은 9월 초에 성사될 것으로 예상된다. 매년 이 시기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리는 경제투자포럼에 즈음해 푸틴 대통령이 극동을 방문하기 때문이다. 북한이 진심으로 중국식 개혁·개방 정책을 시작한다면 올해 블라디보스톡 경제투자포럼에는 많은 북한계 기업이 참석할 것이다. 이 자리에서 푸틴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참석, 양국의 기업 간의 계약과 서명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무튼 북한을 둘러싼 관련국들의 모든 움직임은 6월로 예정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과의 ‘승부’ 향배에 따라 불일 듯이 일어날 것이다. 미·북 정상회담은 그야말로 ‘세기의 회담’이 될 것이다.

- 콘도 다이스케 일본 주간현대 특별편집위원

201806호 (2018.05.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