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Home>월간중앙>사람과 사람

[지방 패트롤] 과학자에서 공직자 변신한 이인선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 

“내륙 입지의 핸디캡, 합작투자로 극복” 

박성현 월간중앙 기자
아세안 등 동남아 국가 자본과 대상 투자 유치에 박차…경제 활성화 여망에 부응하는 글로벌 혁신성장의 견인차 될 것

▎이인선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정부의 신남방 정책에 따라 동남아 기업 유치에 방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8월 13일 ‘대구·경북 한뿌리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경제공동체 실현을 천명했다. 인구 감소와 경기 침체 등 대구·경북이 직면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경제발전 계획을 함께 수립하고 실천하기로 한 것이다. 1981년 대구시가 직할시로 승격하면서 경북도에서 분리된 이래 거의 40년 만에 시·도 간 협력 시대로 본격 접어드는 순간이다.

이미 10년 전 대구·경북에는 두 지자체가 참여하는 협업 기구가 설립돼 가동 중이다. 바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이다.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2008년 설립된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은 해외 자본과 기업 유치를 주요 업무로 한다. 정부의 예산 지원과 감독을 받지만 대구시와 경북도에서 파견된 110여 명의 공무원이 이끌어 가는 지역 밀착형 기관이기도 하다. 현재 대구와 경북에 8개 사업 지구를 지정, 운영하고 있으며 출범 이후 총 24건에 5억9700만 달러 상당의 외국인 투자를 이끌어냈다. 이인선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장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바라는 주민의 여망에 부응해 이 기관이 글로벌 혁신성장의 견인차가 되도록 하겠다는 각오다. 그는 “지난 10년간의 눈부신 성과를 기반으로 또 다른 10년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대구시와 경북도가 협력의 기치를 내걸었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의 역할과 기능도 강화되는 것인가?

“지금까지는 8개 지구의 터를 닦고 상가와 주거지 등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데 치중했다면 앞으로는 투자 유치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산하 8개 지구 개발은 어디까지 와 있나?

“경제자유구역 8개 지구 중 국제패션디자인지구, 신서첨단의료지구,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 등 3개 지구는 이미 개발을 완료했다. 또 테크노폴리스지구와 수성의료지구 등 2개는 올해 말 조성을 끝낼 예정이다. 나머지 3개 지구(경산지식산업지구, 포항융합기술산업지구, 영천하이테크파크지구)는 2022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조성된 경제특구에 기업을 유치하고 자본을 끌어들이는 일도 큰 숙제로 보인다.

“우량 기업 투자 유치가 최우선 과제다. 지난해 10월 취임 후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대구·경북이라는 지역별 구분을 없애고 ‘미래개발본부’와 ‘개발유치본부’ 등 기능별 조직으로 조정했다.”

국내 최초 내륙형 경제특구로 출발했다. 핸디캡으로 작용할 수도 있을 텐데.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 등에 비해 입지 조건이나 인지도 면에서 불리한 게 사실이다. 대구경북 경제자유구역청과 국내외 기관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한다. 취임 후 두바이공항투자청, 한국중화총상회, 중국중소기업협회, 프랑스 지방정부 등과 교류 협력 물꼬를 텄다. 외국기업이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에 손쉽게 진입하도록 합작 투자도 주선하고 있다. 정부는 신남방 정책을 통해 아세안 국가들과 활발한 인적·물적 교류를 추진 중이다. 우리도 미국이나 유럽보다는 동남아 쪽에 비중을 두는 편이다. 지난해 11월 싱가포르 투자 유치 설명회에는 국내 12개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동참해 우수 기술을 소개하고 현지 기업과 비즈니스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우리 기업인이 영어로 브리핑한 것이 좋은 반응을 얻었다. 현지 3개 기업이 합작투자에 관심을 보이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2027년까지 조직과 기능 유지돼야 완벽한 서비스 가능”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개청 10주년 기념식이 8월 13일 대구 동구 봉무동 대구텍스타일콤플렉스에서 열렸다. / 사진: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국내 기업과의 합작을 통한 해외 자본 유치 전략인가?

“그렇다. 8개 지구는 각종 기반시설을 갖춰 주변 지역보다 싸게 분양된다. 국내 기업에도 매력적인 투자처인 셈이다. 수요가 넘칠 가능성이 높아 기업 간 경쟁을 붙일 계획이다. 해외 기업은 사정이 다르다. 대부분 내륙 지역인 대구·경북은 해안 지역보다 기업 입장에선 덜 매력적이다. 이를 보완하는 방편으로 국내 기업과 해외 기업의 합작을 주선하고 있다. 한국의 법·규범·절차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 기업에 투자 부담을 줄여주고 사업 안정성을 제고하면 더 관심을 가질 것이다.”

대구·경북 일자리 창출 효과는?

“국내 기업 446곳에서 총 4조2989억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지역에 일자리 1만3000개를 새로 제공했다. 앞으로 수성의료지구, 경산지식산업지구 등 개발 사업이 완료되는 지구를 중심으로 외자 유치를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다. 양질의 일자리 공급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수성의료지구의 체류형 의료관광단지화는 실현이 가능한가?

“수성의료지구는 수성IC 등을 통한 교통 접근성이 우수하고 청정한 자연환경을 갖고 있다. 또 인근에 대구스타디움, 삼성라이온스파크, 대구미술관 등 최고 수준 문화·체육 인프라가 있어 국내외 투자자의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다. 수요자 중심의 개발 모델을 발굴해 최고의 의료관광단지로 우뚝 서도록 심혈을 기울일 작정이다.”

2022년까지 한시 조직인데 그 이후에는 어떻게 되나?

“아마 2022년까지 8개 지구 개발은 완료 가능할 것이다. 기업 유치 업무는 그 후로도 계속된다. 2013년 개발 완료된 영천첨단부품소재산업지구의 경우 완공 후 5년 정도 지났어도 입주하는 기업이 있다. 또 이미 유치한 기업에 대한 지원 업무도 당분간은 계속돼야 한다.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이 하던 각종 인허가 관련 업무를 해당 지자체에 넘길 경우 원활한 행정 지원이 이뤄질지도 의문이다. 전국의 경제자유구역청 운영과 관련해 중앙정부도 관련 용역을 발주한 것으로 안다. 제 생각에 적어도 2027년까지는 기능이 지속돼야 할 것 같다.”

이 청장은 과학자에서 공직자로 변신한 케이스다. 계명대 식품미생물학과 교수로 있던 2001년 과학재단(현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던 지역협력연구센터(RRC) 사업을 대구에 유치, 100여 개 지역 업체와 산학협동체를 구성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했다. 2007년부터 2011년까지 대구경북과학기술원 원장을 지냈고, 여성 최초로 경북도 정무부지사(2011)와 경제부지사(2014)를 거쳐 현재에 이르렀다. 그는 “나름 오랜 세월 구축한 인맥을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 투자 유치 사업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 박성현 월간중앙 기자 park.sunghyun@joongang.co.kr

201809호 (2018.08.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