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2019 중앙일보 대학평가] 공학·자연과학·인문·사회 계열별 평가 

실용 연구 포스텍·KAIST 1·2위(이공계열), 취업률 높인 동국·인하대 약진(인문계열) 

현장 연계 수업 한국항공대 유지취업률 자연계열 1위
교육중심대학 평가는 코리아텍·숙명여대·국민 최상위


▎경북 포항 포스텍 가속기연구소 과학관에 마련된 가속기연구소 모형. 길게 뻗은 모양이 2017년부터 가동에 들어간 4세대 가속기다.
'2019 중앙일보 대학평가’ 공학·자연과학계열 평가에서 포스텍(옛 포항공대)이 1위를 차지했다. KAIST와 성균관대는 각각 2, 3위에 올랐다. 개교 10년 차 신생 대학 UNIST는 공학계열과 자연과학계열에서 나란히 5위에 안착했다. 올해 공학계열 평가는 4년제 대학 49곳을 평가했다. 자연과학계열 평가 대상은 42개 대학이다.

국내 대표적 이공계 특성화대학인 포스텍과 KAIST는 뛰어난 연구 성과를 기록하고 있다. 포스텍은 교수들이 기업 등에 기술을 이전하고 얻은 이익이 높았다. 기술의 실용화에 힘쓰면서 지난해 포스텍이 거둔 산학협력 수익은 교수 1인 당 1억7000여만원이었다. KAIST는 교수들에게 많은 연구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제 학술지에 논문 다수를 게재하는 성과를 거뒀다.

성균관대는 공학계열 취업률 1위를 기록하는 등 학생교육 성과가 두드러졌다. 고려대(서울)는 교수들의 국제논문 게재 실적이 세 번째로 높았다.

자연과학계열 12위에 오른 한국항공대는 자연계열 중 취업률 3위, 취업 이후 6개월간 취업 상태를 유지하는 유지취업률 1위였다. 이윤철 한국항공대 기획처장은 “학과별 진로 취업 전담 교수를 임명해 항공 현장과 연계된 수업을 장려한다”고 설명했다.

취업난 해소에 나선 인문계열


인문·사회계열 1위는 지난해에 이어 서울대였다. 이어 성균관대가 2위다. 인문계열에선 고려대(서울)·한양대(서울)·연세대(서울), 사회계열에선 한양대(서울)·고려대(서울)·연세대(서울) 순으로 3~5위다. 인문계열 평가는 40개 대학, 사회계열 평가는 47개 대학이 대상이다.

인문계열은 취업난 극복에 노력한 대학들이 상위권에 올랐다. 6위인 동국대(서울)는 취업률이 평균 66%로 인문계열 평균 취업률(56%)을 크게 웃돌았다. 인하대(13위)는 현장실습 교육을 강화한 덕분에 높은 순위를 차지했다. 서강대(7위)는 국내논문과 저역서가 널리 인용됐다.

사회계열 10위 세종대는 국내 학술지에 게재한 논문이 활발히 인용됐다. 특히 이형룡·한희섭 교수 등 호텔관광외식 경영학부의 성과가 우수했다. 한국외대(9위)는 사회 계열 교수가 발간한 저역서 피인용에서 9위다. 사회계열 12위인 부산대는 사회계열 교수가 발표한 논문이 많았다. 김석수 부산대 기획처장은 “연구를 위한 자체 연구비를 확대했다”며 “지원비와 연구 독려 분위기가 논문 성과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코리아텍(한국기술교육대)은 올해 교육중심대학 평가에서 1위를 했다. 11년 연속이다. 숙명여대와 국민대가 각각 2, 3위다. 교육중심대학 평가는 대학 운영 방향이 ‘연구보다 교육’이라고 밝힌 대학을 대상으로 평가했다.

교육중심대학 상위권 대학들은 취업과 창업의 성과가 두드러졌다. 코리아텍은 취업 후 6개월 이상 근무한 학생의 비율이 교육중심대학 중 가장 높았다. 순수 취업률도 2위다. 창업 과목도 강화해 창업 수강생이 올해 300명 넘게 증가했다. 이승재 코리아텍 입학홍보처장은 “재학생 1인당 장학금 수혜율이 등록금의 90%가 넘는다. 올해 1월 취업률도 약 80%로 전국 최상위 수준이다”고 말했다.

교육 여건 개선에 힘쓰는 대학들도 주목된다. 순천향대는 3D프린터와 각종 공구 등이 마련된 시제품 제작 공간을 마련하고 VR(가상현실) 수업이 가능한 스튜디오를 보유했다. 충남대는 기숙사 확보와 등록금 대비 장학금 혜택 등 교육 여건을 개선해 순위를 높였다.

- 대학평가팀=남윤서(팀장)·최은혜·김나윤 중앙일보 기자 / 이태림·장유경·정하현 연구원, 김여진 인턴기자 nam.yoonseo1@joongang.co.kr

201912호 (2019.11.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