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Home>월간중앙>사람과 사람

[직격 인터뷰] ‘새산새숲’ 혁신가 박종호 산림청장 

“사람 중심 산림정책으로 패러다임 바꿀 시대” 

도시숲 접근성 높여 삶의 질·미세먼지·일자리 세 마리 토끼 잡는다
내년 세계산림총회 개최… “평화산림이니셔티브(PEI), 국제적 어젠다로”


▎박종호 산림청장은 ‘미래 50년’을 위해 ‘사람 중심의 산림정책’으로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한강의 기적’이라 불리는 대한민국의 산업화는 전 세계 개발도상국의 롤모델이다. 이에 버금가는 또 하나의 업적이 있다. 바로 ‘산림녹화’ 사업이다. 1982년 유엔 식량농업기구(FAO)가 “2차 세계대전 이후 산림복구에 성공한 유일한 나라”로 극찬할 정도로 우리나라는 반세기 만에 민둥산이었던 국토를 울창한 산림으로 변모시켰다. 성공적인 산림경영으로 우리나라는 핀란드·일본·스웨덴과 함께 세계 4대 조림국가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우리 국토의 약 64%(634만㏊)가 푸르게 뒤덮여 있다.

이 같은 성과를 거둘 수 있었던 데는 주무부처인 산림청의 노력이 컸다. 묘목을 키워 나무를 심는 숲 가꾸기 사업과 산불과 태풍·장마 등 재해 대비, 병충해 예방 등에 힘쓴 결과가 현재 우리 국토의 울창함으로 나타났다.

2017년 개청 50주년을 맞이한 산림청은 2020년 새 수장의 진두지휘 하에 ‘미래 50년’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12월 취임한 박종호 산림청장은 10년 만의 내부 승진 인사다. 박 청장은 “지난 50년간 산림청 고유의 미션에 집중했다면 이제 사람 중심의 산림 정책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한다. 전체 인구의 92%가 거주하고 있는 도시로 정책의 무게추를 옮겨야 한다는 의미다. 그는 ‘도시숲’을 통해 미세먼지를 줄이고 일자리 창출에 나설 수 있다고 확신한다. 동시에 박 청장은 임업인 소득 증대와 산촌경제 활성화를 위해 임업 직불제를 비롯해 산림 일자리발전소를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그는 산림청의 국제적 역할도 강조한다. 2018년 4·27 판문점 선언 이후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첫 협력사업으로 선정된 ‘남북산림협력’은 물론 2021년 세계산림총회 개최국으로서의 역할에도 만반의 준비를 기하고 있다. 월간중앙은 최근 정부대전청사 내 산림청사에서 박종호 산림청장을 만나 산림청이 현 시점에 직면한 산림현안과 올해의 산림정책 방향성에 대해 들어봤다.

“숲 접근성 높여 다양한 경제·환경적 가치 만들 것”


▎대기질 개선을 위해 포항에 조성한 미세먼지 차단숲. / 사진:대기질 개선을 위해 포항에 조성한 미세먼지 차단숲.
“향후 산림정책의 방향은 국민 92%가 살고 있는 도시로 향해야 한다.”

박종호 산림청장이 산림청의 ‘미래 50년’을 놓고 고심 끝에 내린 결론이다. 더 많은 국민이 산림 정책의 좋은 혜택을 향유해야 한다는 박 청장 철학의 연장선상이다. 그는 “2017년 개청 50주년을 맞이하면서 내부적으로 앞으로의 50년은 어떻게 가야 할 것인지에 대한 근본적인 고민이 있었다”며 “국민의식 조사를 비롯해 여러 플랫폼을 통해 미래 산림 비전에 대한 의견을 청취했고 결국 전체 인구의 92%가 살고 있는 도시로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는 결론에 다다랐다”고 말한다.

박 청장은 먼저 숲 접근성을 높여야 한다는 생각이다. “강원도 산골에 휴양림을 조성해 놓고 30~40대 부모에게 주말에 아이를 데리고 오라는 것이 과연 실효성이 있는 것인가. 결국 인구 50만~100만 명 대도시 근처에 30분 이내 숲을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한다면 훨씬 국민의 삶과 건강 개선에 기여할 것이다.”

산림정책이 사람 중심의 도시로 옮겨온다면 뒤따르는 효과가 클 것으로 박 청장은 확신한다.

현재 산림복지서비스의 일환으로 숲해설가·유아숲지도사·숲길등산지도사·산림치유지도사 등 산림복지전문가가 현장에 배치돼 있다. 산림청은 산림복지서비스의 민간시장 활성화를 위해 2016년부터 산림복지전문업 등록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취업과 창업을 확대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다. 현 제도 덕에 2017년 237개 기업이 새로 만들어졌고 1668명이 일자리를 얻었다. 2019년에는 569개 기업으로 두 배 이상 늘어났고 인원도 3312명으로 늘었다.

특히 신중년과 경력단절 여성에 일자리 기회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박 청장은 “산림청이 숲을 제공하는 가운데 민간 산림복지전문업 종사자는 국가 재정에 의존하지 않고 수익을 내고 있다. 최근에는 숲속에서의 ‘유아 교육’도 시도되는 등 새로운 일자리가 민간영역에 확대되는 추세”라고 말한다. 그는 도시 근처에 숲이 조성된다면 더 많은 국민이 숲을 찾게 될 것이며, 숲을 기반으로 파생되는 일자리 역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미 숲은 도시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우고 있는 상황이다. 산림청에 따르면 미세하고 복잡한 표면을 가진 나뭇잎은 미세먼지를 흡착·흡수하고 가지와 나무줄기는 침강하는 미세먼지를 차단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나무 1그루는 연간 35.7g의 미세먼지 흡수량을 가지며, 도시숲 1㏊는 168㎏의 오염물질 제거 기능이 있다고 밝혀졌다. 수치상으로 숲은 미세먼지를 평균 25.6%, 초미세먼지는 40.9% 저감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박 청장은 “자동차 산업도시인 독일 슈투트가르트 도심에 조성된 ‘그린 유 포레스트’는 연간 미세먼지 농도 발생 일 수를 절반 이하로 줄였다. 이를 벤치마킹해 도시 외곽산림에서 나오는 맑고 시원한 공기를 도심으로 끌어들이는 ‘도시바람길숲’을 조성하고 있다”고 밝힌다.

산업단지나 화력발전소 주변 등에 집중적으로 조성하는 ‘미세먼지 차단숲’도 대기 질 개선에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가장 큰 호응을 받고 있는 곳은 평택시다. 평택항이 자리잡고 있는 이 지역은 미세먼지의 주범으로 떠오른 디젤 연료를 사용하는 화물차의 왕래가 빈번한 곳이다. 디젤 배기가스로 고통받던 평택시가 미세먼지 차단숲 조성 이후 대기 질이 한결 개선됐다는 게 박 청장의 설명이다. 그는 “‘도시 바람길숲’과 ‘미세먼지 차단숲’은 ‘사람 중심의 산림정책’에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면서 “올해에는 11개소의 도시 바람길숲과 93㏊의 미세먼지 차단숲을 조성해 미세먼지 저감과 국민 생활환경 개선에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힌다.

“드론 띄우고 빅데이터 분석 통해 ICT 산불대응 나선다”


▎2018년 8월 ‘남북산림협력’ 사업의 일환으로 금강산을 방문한 산림청 직원들이 북측 관계자들과 병해충 방제에 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 사진:산림청
박 청장은 취임과 동시에 조직 내부의 혁신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내부 출신으로서 산림청이 그간 해왔던 일들을 다시 점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나무는 제대로 심고 가꾸고 있으며 병해충 방지와 산불 예방은 적절하게 대비하고 있는지 되돌아봐야 한다. 방정식도 못 풀면서 미적분을 풀겠다고 달려드는 사례가 없는지 전 직원이 고민을 해보자는 것이 내 생각이다.” 멀리 숲만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눈앞의 나무와 같이 기본에도 충실하겠다는 뜻이다.

박 청장이 생각하는 기본을 간과했던 영역은 임업과 임업인에 대한 관심이다. 그는 “민원이 많고 산림청 내에서도 주목받지 못했던 분야라 역점을 두고 있다”고 말한다. 이런 박 청장의 의지는 시무식에서 잘 읽을 수 있다. 그는 올해 시무식을 산속에서 임업인과 함께 열었다. 현장에서 임업인과 함께 시무식을 한 것은 산림청 개청 이래 처음이다. 박 청장은 “그들의 바람과 소원이 담긴 메시지를 집무실 한편에 걸어두고 일하고 있다”며 “임업인들이 임업을 지속해서 영위할 수 있도록 소득과 삶을 안정화할 생각”이라고 말한다. 이를 위해 박 청장은 임업 직불제 도입을 역점에 두고 농어업과의 형평성 문제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산불 역시 산림청의 기본 업무 영역이다. 지난해에만 653건의 산불이 발생해 3255㏊의 산림이 소실됐다. 하루 1.8건 수준. 특히 봄철은 산림청 직원들이 가장 신경이 곤두서는 계절이다. 3~4월에 산불이 가장 많이 발생하고 한 해 발생하는 산불 피해 면적의 95%를 차지할 정도다. 주로 논이나 밭두렁에서의 폐기물 소각이나 입산자 부주의로 인해 일어나는 산불이 대부분이다.

올 초, 산림청은 매년 반복되는 산불을 예방하고자 첨단기술 도입을 골자로 한 산불방지대책을 발표했다. 빅데이터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산불감시체계를 강화하겠다는 의미다. 대표적으로 열화상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활용한 ‘드론예찰단’을 운영하고 지능형 CCTV를 통한 산불 감시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며 산불감시원의 GPS 단말기와 산불 상황 관제 시스템을 연계해 신속한 산불 상황판단 등 지속적으로 적용분야를 확대할 방침이다. 산림청은 이를 위해 스마트산림재해대응과도 신설했다.

박 청장은 단순히 하드웨어적인 측면만 강화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산불 원인으로 지목되는 사람을 주시해야 한다는 뜻이다. “가령 숲 근처에서 소각하거나 나무 등 땔감을 태우는 화목 보일러 사용 등 산불 발생 지역 사람들의 행동양식이 있다. 이러한 부분들을 바람, 온도처럼 하나의 인자(factor)로 분류해 산불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야 한다.”

등산객이 많이 출입하는 지역은 자연스레 산불이 날 가능성이 높다. 산행 취식이나 흡연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박 청장은 특정 지역으로 사람들이 몰린다는 데이터가 수집될 경우 한시적 입산 금지 시행 등도 고려하고 있다. 산림청은 올해 산불 조심 기간 입산통제 구역을 149만㏊, 등산로 통제구간은 5833㎞로 지정했다. 산불 감시카메라는 총 1448대가 가동될 예정이다. 그는 “궁극적으로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하고 선제적으로 예측하느냐에 산불 예방이 달려 있다. 드론과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과 함께 빅데이터의 전술적 활용을 통해 산불 예방에 대응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힘줘 말한다.

“남북산림협력, 관계개선 마중물 역할”


▎박종호 산림청장은 1967년 개청 이후 처음으로 임업인들과 함께 ‘산속 시무식’을 열었다. / 사진:산림청
산림청은 대형 산불 예방에도 각별히 신경 쓰고 있다. 지난해 4월, 강원도 동해안 대형산불로 인해 사상자 3명이 발생했고, 주택 553동, 산림 2832㏊ 등 총 1291억원의 재산피해를 입었다. 박 청장은 잊을 만하면 발생하는 동해안 대형 산불을 막기 위해 “산불 진화용 도로와 방화선 역할을 하는 동해안 특화 산불방지 임도 시설을 65㎞ 설치하고 산불안전공간 조성, 산불에 강한 숲 가꾸기 등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힌다. 특히 지난해 말 신규 도입된 초대형 헬기 2대를 강원 지역에 배치해 조기 진화태세를 강화하고, 지자체 등 유관기관을 포함해 총 168대의 헬기를 산불조심기간 중 가동키로 했다.

산불이 발생하면 현장에 투입되는 산불재난특수진화대의 처우도 개선했다. 산불재난특수진화대는 험준한 산악 지역이나 헬기가 운항하지 못하는 야간시간대 산불 진화에 앞장서지만 기간제(10개월) 신분으로 채용됐다. 산림청은 이를 개선해 산불재난특수진화대 160명을 공무직으로 전환했다. 안정된 근무조건에서 체계적인 훈련과 전문적인 교육을 받게 되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산림청의 업무는 국내에 그치지 않는다. 김대중 정부 시절 대북 산림협력을 총괄하고 2018년에는 남북 산림협력분과 회담 수석대표를 지낸 박 청장은 ‘남북산림협력’에도 적극적이다. 김대중 정부 햇볕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된 남북산림 협력 당시 산림자원과장으로 사업 기획을 주도했던 박 청장은 북한이 과거와 다르게 산림 복원에 의지를 갖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과거에는 묘목이나 양묘장 조성 물자를 넘겨달라고만 하고 실사 명단에서 정부 당국자를 빼는가 하면 현장도 제대로 보여주지 않았다. 현 정부 들어서는 평양 이외의 지역 모습도 남측에 공개하고 우리 측의 소나무 재선충 예방 주사 시범을 허용하는 등 실질적인 협력 의사를 보여줬다. 2018년 4·27 판문점 선언 이후 산림청 직원들은 4번이나 방북하기도 했다.”

현재 남북산림협력은 북·미 관계 경색으로 중단된 상태다. 주무부처인 산림청도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산림협력 본격화에 대비한 파주 ‘남북산림협력센터’ 착공 등 내부적으로 준비를 이어가고 있다. 박 청장은 “북한측 설명과 우리 측 분석을 종합하면 현재 북한 내 조림이 필요한 면적은 160만~180만㏊다. 10년간 꾸준히 남북 인력을 동원해야 복원될 수 있는 면적이다. 지금처럼 중단되면 20년도 더 걸릴 것”이라고 아쉬워한다. 그는 북측의 산림 복원은 통일이 되기 전에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는 생각이다. 북측의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해야 통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박 청장은 “산림협력은 북한 주민 생활과 직결되는 인도주의적 협력으로 대북제재 저촉 여지가 적고 국제사회 지지를 끌어낼 수 있다”며 “유엔, 미국 등 국제사회와 공조해 산림협력을 추진하는 동시에 남북관계 개선에 있어 남북산림 협력이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호응이 절실하다”고 말한다.

“세계산림총회 개최 통해 신남방·북방 정책 성공 일조”


▎박종호 산림청장은 산림의 가치를 보다 많은 국민이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한다.
산림청은 내년에 중요한 국제행사를 앞두고 있다. 산림 분야 정책·연구·산업 등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두 모이는 세계 최대 산림회의로 ‘산림올림픽’이라 불리는 ‘세계산림총회(WFC)’가 2021년 우리나라에서 개최된다. 6년 주기로 개최되는 세계산림총회는 1978년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된 이후 아시아태평양에서는 43년 만이다.

총회에는 UN 회원국의 정부대표, 국제기구, 학계, 시민단체 등이 참가해 기후변화 대응, 사막화 방지, 생물 다양성 증진, 산림복원, UN의 지속가능 개발 목표(UN SDGs) 등의 산림 분야 의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우리나라는 총회 개최국으로서 이러한 국제적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각국의 노력을 결집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박 청장은 세계산림총회 개최에 대해 “국제사회가 저개발 국가와 개발도상국에 주는 메시지”라고 평가한다. 빠른 경제성장과 산림 복원,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은 한국에서 총회를 개최함으로써 한국의 사례를 직접 보고 적용하라는 의미다. 박 청장은 “경제 개발을 하는 동시에 산림을 복원하는 노하우를 개발도상국과 공유하는데 세계산림총회가 큰 역할을 할 것이다. 특히 개발도상국에 속하는 나라들이 현 정부의 중요 외교 어젠다인 신 남방·신 북방정책에 다수 해당하는 상황이라 철저히 준비 중”이라고 말한다.

산림청은 내년 세계산림총회를 통해 평화산림이니셔티브(PFI, Peace Forest Initiative)를 우리나라의 국제적인 어젠다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해 유엔 총회에서 제시한 PFI는 한국 외교부와 산림청이 2019년 9월 사막화방지협약(UNCCD) 당사국총회를 통해 발표한 글로벌 정책이다. 이웃한 국가 간의 접경지역, 또는 다민족 지역에서 산림을 조성·복원하는 사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정부는 향후 PFI를 비무장지대(DMZ)에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인터뷰 말미 박 청장에게 숲의 의미를 묻자 ‘산림 관리는 가장 많은 사람이 가장 오래도록 산림의 가치를 향유하도록 해야 한다’는 미국 초대 산림청장 핀초의 명언을 꺼내 들었다. 그는 “산림 정책을 펼칠 때 보존과 이용, 이 두 부분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가 산림 행정가의 가장 큰 고민거리”라며 “무엇보다 산림은 인류가 살아있는 한 존재해야 하고 현세대뿐 아니라 미래 세대까지 그 혜택을 향유해야 한다”는 철학을 밝혔다. 그러면서 “앞으로 더욱 많은 국민이 산림의 가치를 누릴 수 있도록 사람 중심의 산림정책 혁신을 흔들림 없이 추진해 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 글 허인회 월간중앙 기자 heo.inhoe@joongang.co.kr / 사진 김성태 객원기자

202004호 (2020.03.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