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특별 인터뷰] 포스트 코로나19 시대 준비하는 허태정 대전시장 

“대전형 뉴딜로 성장 모멘텀 확보한다” 

“총 13조원 들여 13만 개 일자리를 만드는 스마트 그린 도시에 총력”
대전 내 혁신도시 지정 통해 공공기관 유치… 세종시와의 통합도 군불


▎허태정 대전시장은 임기 후반기 최대 과제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종식을 꼽았다. / 사진:대전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는 방역 활동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8월 12일 현재 기준, 전국 코로나19 확진자는 1만4714명으로 대전시에서는 총 167명(사망자 2명)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8월 11일 발생한 167번째 확진자는 해외 입국자다. 대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온 건 7월 18일 166번째 확진자가 나온 후 20여 일 만이다. 앞서 6월 15일 다단계 방문판매업소를 중심으로 지역 내 소규모 집단 감염이 이어져 한 달 새 100명 넘는 확진자가 나왔지만, 현재는 지역 내 확산세가 완전히 꺾인 상황이다. 인구와 규모에 비해 선방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평가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이전의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없다는 우려가 크다”면서 “이제는 이전으로의 복원이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도약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포스트 코로나’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는 의미다. 그 일환으로 대전시는 올 8월, 코로나19 이후 대전이 무엇을 대비하고 어떠한 준비를 해야 하는지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갖기도 했다. 허 시장 취임 이후 대전시는 주요 현안에 시민사회를 참여시키는 ‘공론화 절차’를 거치고 있다.

민선 7기 임기가 후반기로 들어선 지금 허 시장은 코로나19 종식을 최대 시정 현안으로 꼽고 있다. 그러면서 ‘혁신도시’와 ‘대전형 뉴딜’이라는 새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정체된 대전의 활력을 찾자면 새로운 모멘텀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코로나19 이후 허 시장의 미래 비전을 물어봤다.

“홍수 피해 안타까워… 근본적 대책 강구”


▎대전시는 5월 14일 중구 으능정이거리에서 허태정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화폐 ‘온통대전’ 출시 기념식을 열었다. / 사진:대전시
현안부터 살펴보자. 충청 지역에 이례적으로 폭우가 쏟아지면서 대전도 홍수 피해를 입었다.

“먼저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게 돼 시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 올 7월 30일 새벽, 집중호우로 물 폭탄이 쏟아지면서 곳곳에 침수 피해가 일어났다. 특히 대전 서구 정림동 소재 코스모스아파트 침수로 사망자 1명이 발생하기도 했다. 사망하신 분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께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주차 차량 100여 대도 물에 잠기면서 인명피해와 함께 많은 재산피해도 입었다. 피해 당일 새벽부터 인명구조와 함께 물적 피해에 대한 응급복구 작업에 들어갔고, 이재민 13가구 23명에 대해서는 장태산 휴양림에 6세대 11명, 침산동 청소년 수련원에 8세대 13명을 분산해서 수용하여 긴급구호를 실시했다. 이분들이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서두르겠다.”

이번 집중호우 피해를 거울삼아 중장기적인 방재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주택단지를 둘러싼 배수 관련 위험 지역은 집중호우로 빗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배수 관경을 넓히고, 수로를 확보하는 등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겠다. 도심 지하차도의 경우 정상 가동되고 있지만 내구연한이 지난 26곳의 배수펌프·비상발전기 등 배수 관련 시설을 단계적으로 교체하고 배수펌프 용량도 늘려 갑작스러운 집중 호우 등 적절히 대처해 나가겠다. 아울러 유림공원 앞 세월교 등 하천변에 산재한 보도교 안전을 근본적으로 담보할 수 있도록 전면 교체작업을 단계적으로 시행해 나갈 계획이다.”

최근 몇 년 새 전국 지자체들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화폐를 발행하고 있다. 대전시 역시 올 5월 지역 화폐인 ‘온통대전’을 출시했다. 시민들의 호응은 폭발적이다. 출시 일주일 만에 62억원가량 팔린 것. 지난해 12월, 인구가 2배 이상 많은 부산시의 지역 화폐 ‘동백전’이 출시 9일 동안 9억5000만원가량 발행을 기록한 것에 견줘봐도 뜨거운 반응이다. 인기 비결은 캐시백 혜택이었다. 대전시는 출시 기념으로 2개월 안에 온통대전을 사용하면 코로나19 관련 경제 활력 지원금 5%를 더해 최대 15% 캐시백 혜택을 내걸었다.

‘온통대전’이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8월 7일 기준으로 37만 명이 온통대전 앱(애플리케이션)에 가입했다. 이는 120만 명에 달하는 대전 성인 인구 3명 당 1명이 가입한 수준이다. 발행액도 3005억원으로 예상보다 크게 웃돌면서 시민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특판 이벤트로 진행된 캐시백 혜택은 8월부터 월 사용액 기준 20만원까지는 10%로, 20만원 초과 50만원까지는 5%로 조정했다. 축소된 캐시백 혜택을 보완하고자 자체 할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할인가맹점’을 연말까지 1000곳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올 하반기에는 ‘대전 온통세일’ 등의 행사를 통해서 더 많은 혜택을 드리도록 노력하겠다.”

전국이 부동산 과열로 들썩이고 있는 가운데 대전도 예외는 아니다. 이에 정부는 6·17 대책을 통해 대덕구를 제외한 대전시 4개 구를 투기과열지구로 지정했고, 대전 전 지역을 조정대상 지역과 고분양가 관리지역에 포함시켰다.

대전지역 부동산 과열의 원인은 무엇이라 보는가?

“먼저 강력한 규제를 받고 있는 세종시 풍선효과에 따른 급격한 상승으로 볼 수 있고, 저금리로 투자처를 찾지 못한 자본이 부동산 투자로 이어진 측면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대전 지역이 타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아파트 분양가나 매매가격이 낮았고, 동서 균형발전 차원에서 대규모 공공택지 개발을 지양함에 따라 택지공급이 줄어든 측면도 있다. 또한 외지 투기세력 유입으로 인한 주택 가격 급등과 정부의 계속된 부동산 규제정책에 따라 불안한 수요 심리가 자극돼 묻지마 청약과 추격매수로 이어졌다고 판단하고 있다.”

사회구조, 방역 체계화하는 작업 계획 중


▎허태정 대전시장은 혁신도시 지정을 통해 대전의 성장 발판을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 사진:대전시
부동산 시장 안정을 위한 대책은 무엇인가?

“앞서 지난해 12월, 외지 투기세력 유입을 차단하려고 거주자 우선 공급 대상자의 거주 기간을 3개월에서 1년으로 강화했다. 아파트 고분양가로 인해 주변 지역 주택가격 상승을 차단하고자 ‘사업비 검증단’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올해 주택 2만2000호를 분양하고, 청년·신혼부부를 위한 대전드림타운 3000호를 공급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시민 주거 안정과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정부와 연계해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

허 시장은 최근 온라인 확대간부회의에서 “조직 내 관행을 바꾸는 노력을 하자”고 제안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거창한 어젠다보다 내적인 변화를 통해 효율성을 높이는 노력부터 시작하자는 의미다. 이처럼 허 시장의 진두지휘 하에 대전시는 이미 기획단을 만들어 분야별 변화에 대한 대응 준비에 돌입한 상태다.

포스트 코로나 대응 전략은?

“사회질서의 변화, 정부 시스템의 개혁,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새로운 민주주의 체계 등 새로운 패러다임의 변화를 통해 안전과 건강, 사회적 재난 관리 체계 구축, 공존과 연대 등의 과제를 해결해 새로운 일상을 만들어 가야 한다고 본다. 온라인 소비, 디지털·스마트기술 급속 성장, 공동체의 이완에 따른 가치 충돌의 문제 등 새로운 이슈에도 대응해야 한다.”

구체적으로 밝힌다면 어떤 것인가?

“대덕특구 출연연과 연계해 바이오산업 육성, 소상공인 O2O 플랫폼 개발, 취약계층 온라인 거래 지원 등 지역경제의 체질을 개선해 나갈 것이다. 아울러 기술 결합형 공연·전시 시장 창출, 실감형 관광 콘텐츠 산업 육성 등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문화관광산업을 육성할 것이다. 거리두기를 반영한 도시 공간 조성도 필요하다. 비대면 시민 활동 공간 확충, 대중교통 이용 안전성 강화 등 감염병 전파 차단을 위한 방역체계를 시스템화하는 작업도 할 것이다.”

공공 부문의 권한이 강화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코로나19 국면에서 당국 차원의 감염병 확산 방지가 얼마나 중요한지 잘 보셨을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충청권 방역 시스템을 구축하고 우호 도시 간 의료협의체를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의료원 설립과 저소득층 헬스케어 지원 등 공공의료도 확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사회구조를 방역 체계화하는 작업을 계획 중이다.”

정부는 올 7월, 2025년까지 약 160조원 규모의 재원이 투입되는 ‘한국판 뉴딜’ 정책을 발표했다.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경기 침체와 구조적 대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 주도로 재정을 투입하고 사회 전반의 제도를 개선하겠다는 의지다. 이에 발맞춰 허 시장도 7월 23일 ‘대전형 뉴딜’ 사업을 발표했다. 허 시장은 “정부의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안전망 강화 등 3대 방향에 맞춰 기존 사업 53개를 재구성하고, 신규사업 47개를 연계 발굴해 모두 100대 과제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혁신도시 연내 지정에 속도전 돌입


▎허태정 대전시장은 민선 7기 후반기 지향점으로 스마트 그린 도시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대전형 뉴딜의 추진 방향은 무엇인가?

“한국판 뉴딜은 국가 균형 발전과 긴밀히 결합돼 있고 그 중심에 지역이 있는 만큼 대전은 한국판 뉴딜의 시작이자 대한민국 대전환의 중심이 돼야 한다고 본다. 대전은 그에 걸맞은 자격을 갖추고 있다. 지리적 위치는 물론이거니와 과학기술 자원 집약도가 전국에서 가장 높은 곳이 대전이다. 이미 민선 7기 후반기 지향점으로 스마트 그린 도시 완성을 목표로 하고 있기도 하다. 한국판 뉴딜 정책에 발맞추는 동시에 스마트 그린 도시 완성을 위해 2025년까지 총 13조원을 투자, 13만여 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이는 미래도시 대전을 향한 힘찬 첫걸음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허 시장은 ‘대전형 뉴딜’ 사업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세종시와의 통합도 제의했다. 당시 그는 “이미 공동생활권을 형성하고 있는 대전과 세종은 행정수도의 실질적 완성과 대한민국 균형발전의 모델을 만들 수 있는 운명공동체”라며 “이를 위해 대전-세종의 통합에 대해 진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종과의 통합 제의한 상황에서 여당을 중심으로 ‘행정수도 이전’ 이슈가 나왔다.

“현재 행정수도 완성의 당위성에 대해 정부와 국회에서 제기되고 있는 움직임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적극적으로 지지하는 입장이다. 정부와 여당이 추진하고 있는 청와대 국회 이전 등 실질적인 새로운 행정수도 건설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대전·세종·충청권이 모든 역량을 결집해서 함께 노력해 나가야 할 사안이다. 논의 수준이 아닌 관철돼야 하는 사안이고 그렇게 되도록 대전시의 모든 정치적 역량을 다해 함께 노력할 생각이다.”

연초 허 시장이 꼽은 올해 최대 현안은 ‘혁신도시 지정’이었다. 혁신도시는 노무현 정부가 추진한 지방균형발전사업으로 공공기관 이전 등 지역 성장거점 지역으로 조성되는 도시다. 2004년 이후 수도권을 제외한 전국 11개 시·도에 혁신도시가 조성됐지만, 세종시 건설, 대덕연구개발특구, 정부 대전청사 등의 이유로 대전·충남은 제외돼 왔다. 그러나 올 3월, 국가균형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혁신도시가 지정되지 않은 지자체의 장이 국토부 장관에게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수 있게 됐고, 균형위의 심의·의결을 통해 지정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이다. 대전시는 올 7월 국토부에 지정 신청서를 제출했다.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돼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014년~2018년까지 대전에서 세종으로 유출된 인구가 약 10만 명이다. 세종시 전입 인구의 36%에 달한다. 법인과 기업의 이전도 상당하다. 도시성장기반이 약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로 인해 동구·중구·대덕구 등 구도심의 침체가 가속화되는 등 지역 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2015년부터 대전을 쇠퇴지역으로 분류했다. 혁신도시 지정 없이는 공공기관 추가 이전에서도 배제된다. 시민들의 박탈감과 위기감이 심각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발전 모멘텀이 절실하다.”

대전역세권지구와 연축지구를 혁신도시 후보지로 선정했다.

“대전역 주변의 대전역세권지구는 낙후된 원도심 지역의 도시경쟁력을 제고할 필요성이 높은 지역이다. 이곳은 기반시설이 갖춰져 있어 개발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고 조기 완공 여건도 충분하다. 대덕구 연축동 일원의 연축지구는 과학기술 관련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동서 균형발전은 물론 일자리 창출형 혁신거점 공간 확보 필요성이 높은 지역이기 때문에 후보지로 선정했다.”

코로나19 종식과 함께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 박차


▎대전 서구의 한 거리에 고강도 생활 속 거리 두기를 독려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두 곳의 개발 청사진은?

“혁신도시로 두 곳이 지정된다면 대전역세권지구에는 중소기업 관련 금융 공공기관과 철도 등 교통 관련 기관, 지식산업 관련 기관을 유치해 중소기업·교통·지식산업 관련 클러스터를 조성할 참이다. 이를 통해 지역 내 불균형 발전을 해소하고 상실된 성장 동력을 회복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 연축지구는 대덕연구개발특구, 국제과학벨트 거점지구, 공공기관, 대학기능과 연계한 지역특화 맞춤형 산학연클러스터 조성의 최적지다. 향후 과학기술 관련 기관이 이전한다면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로 국가경쟁력 강화에 크게 이바지를 할 것으로 예상한다. 지역 정치권과 시민역량을 결집해 연내 혁신도시로 지정받을 수 있도록 전력을 다하겠다.”

한편, 허 시장은 8월 12일 청와대를 방문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을 만나 혁신도시 심사절차의 조속한 진행을 지원 요청했다.

민선 7기도 벌써 2년이 지나 후반기로 접어들었다. 소회는?

“지난 2년은 시정 운영방향을 시민에 중심을 두고 ‘시민 힘으로 새로운 대전 100년’의 발판을 마련하려고 노력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지역에 특화한 첨단산업을 육성해 4차산업혁명 특별시로 가는 기반을 구축했다. 지역인재 의무채용도 확대하고,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법률을 개정하는 등 좋은 일자리 창출과 도시 균형 발전을 위해 힘썼다. 2022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세계총회도 유치했다. 그러는 가운데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사태가 터졌다. 다행히 대전의 인명피해는 크지 않았지만 타 지역과 마찬가지로 지역경제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다. 집중호우로 인한 인명피해와 주택·상가 침수, 차량 침수 등 재산상의 피해도 커 마음이 무겁다.”

임기 후반기 중점 과제는 무엇인가?

“무엇보다도 코로나19를 종식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다. 아울러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맞춰 대전형 뉴딜사업을 펼쳐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시정을 운영할 것이다. 세부적으로는 대덕특구 재창조 완성, 글로벌 바이오 클러스터 조성, AI-데이터 기반의 지능화 도시 구현 등 스마트 그린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또한 앞서 얘기한 혁신도시 지정 및 공공기관 유치는 물론 트램 연계 도시재생 활성화, 도심통과 경부선·호남선 지하화, 보문산 도시여행 인프라 조성 등으로 지속가능형 균형발전도시를 만들어가겠다. 무엇보다 시민들의 다양성이 존중되는 포용도시가 정착하도록 주민자치 활성화, 지역사회 통합돌봄, 시민주도 재정 분권 플랫폼 구축사업들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대전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도 중요하겠다.

“시민들의 성숙한 시민의식과 자발적 참여로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발생은 많지 않으나, 지금은 결코 긴장을 늦추거나 마음 놓을 때가 아니다. 어려움이 있겠지만, 지역사회 감염을 차단하고 우리의 일상을 되찾기 위해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동참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 감염병 확산을 차단해서 다시 우리의 일상을 되찾고자 하는 간절한 행정 조치임을 양해해 주시고 앞으로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당부드린다.”

- 허인회 월간중앙 기자

202009호 (2020.08.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