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과 사람

Home>월간중앙>사람과 사람

[특별 인터뷰] 코로나 위기 딛고 미래 준비하는 권영진 대구광역시장 

TK 유사 이래 최대 ‘뉴딜 프로젝트’ 발진 

통 큰 제안으로 통합신공항 후보지 극적 타결해 미래 성장동력 확보
대구·경북 통합하면 글로벌 경쟁력 갖춘 국내 3대 광역경제권 완성

올해처럼 대구광역시가 전국적인 주목을 받은 적도 드물 것이다. 코로나19 감염이 대규모로 확산하면서 봉쇄에 가까운 차단 방역으로 시민들이 겪은 고통이 상당했다. 다행히 시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코로나 극복 노하우를 얻었다. 한바탕 유명세를 치른 뒤에는 지지부진했던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을 극적으로 타결해 다시금 주목받았다. 통합신공항 후보지 확정은 고진감래 끝에 얻은 소중한 희망의 불씨다. 이 불씨를 대구시는 어떻게 키워나갈까. 권영진 대구시장에게 물었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인터뷰를 서면으로 진행했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후보지 결정을 두고 “미래 100년의 먹거리를 창출하는 획기적 전기가 마련됐다”고 평가했다. / 사진:대구광역시
지난 8월 28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가 경북 의성·군위 공동후보지로 확정됐다. 어떤 의미가 있나?

“그동안 대구시민들은 K-2 군 공항의 소음과 고도제한 규제로 정신적 고통과 재산상 불이익을 받으면서도 국가 안보를 위해 묵묵히 인내해왔다. 통합신공항 사업은 오랜 고통을 해결하고 대구·경북이 새로 도약하는 역사를 쓸 수 있는 디딤돌이다. 대구시는 고도제한과 소음피해를 벗어나 K-2 후 적지와 주변 지역 개발로 도시 공간을 재창조할 수 있다. 경북은 공항복합도시와 항공물류 산업단지를 조성해 소멸 위험으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숨을 불어넣을 수 있다. 통합신공항 건설은 미래 100년의 먹거리를 창출하는 획기적 전기다.”

한때 후보지 결정이 무산될 위기까지 갔다가 극적으로 타결됐다. 해결의 실마리는 무엇이었나?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 데드라인을 하루 앞두고 군위군이 공동후보지를 받아들이기로 급선회했다. 지난 4년간 공항 유치에 쏟은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들 수 없다는 군위군민과 김영만 군수의 대승적 결단이었다고 평가한다. 또 마지막 순간에 이철우 경북 도지사와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을 비롯한 5가지 설득안을 제시하고 국회의원과 시·도 의원 등 100여 명이 넘는 분들의 서명을 받은 것도 군위군의 마음을 움직이는 데 큰 도움이 됐다. 이 과정에서 의성군민과 김주수 의성군수께서 인내하며 힘을 모아주셨기에 이전 부지가 결정될 수 있었다. 돌이켜보면 우리 대구·경북이 하나의 목표와 하나의 염원으로 이번처럼 뭉쳐서 행동한 적이 없었던 것 같다. 앞으로 닥칠 어려움과 장애물도 대구·경북민의 위대한 힘으로 능히 헤쳐나갈 수 있을 거라 확신한다.”

통합신공항을 어떻게 개발할 계획인가?

“신공항의 성공 열쇠는 항공 수요를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달렸다. 장래 수요를 감안하면 대구·경북뿐만 아니라 충청·강원·경남권의 항공 수요를 흡수할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 따라서 장거리 노선 운영이 가능한 활주로가 필요하다. 또 지금보다 두 배 넓은 10만 평 이상의 부지에 1000만 명 이상 수용할 수 있는 터미널과 부대시설 등을 갖출 계획이다. 현재 항공물류는 인천공항에 집중돼 있다. 이를 분산해 대한민국 제2의 항공물류 기능을 수행하는 최첨단 경제물류 공항을 구상하고 있다. 국토부가 진행하는 ‘민간공항 이전 사전 타당성 검토 용역’에 우리 시가 자체 진행하는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연계해 군 공항과 민간공항 건설이 조화롭게 진행되도록 긴밀히 협의해나가겠다.”

1000만 명 이용하는 대한민국 제2 관문으로 개발


▎7월 30일 경북 군위군청에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 합의문이 타결된 뒤 권영진 대구시장(왼쪽)과 김영만 군위군수(가운데), 이철우 경북도지사(오른쪽)가 맞잡은 손을 들고 활짝 웃고 있다. / 사진:대구광역시
공항을 옮기고 난 후적지는 어떻게 활용하나?

“공항이 나간 자리 200만 평은 친환경 수변도시를 기반으로 한 최첨단 스마트시티로 조성할 계획이다. 신공항 이전 사업은 군 공항 이전 특별법에 따라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된다. 사업시행자가 자금을 조달해 공항을 옮기고 종전 부지를 양여받아 개발수익으로 사업비를 충당하는 방식이다. 지난해 이전부지선정위원회가 추산한 K-2 종전 부지 가치 추정액은 9조2700억원이다. 이는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에 필요한 사업비 8조8800억원보다 많아 사업성이 충분하다는 게 확인됐다. 앞으로 예상되는 문제점을 면밀히 검토해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대규모 공항 이전사업의 성공적인 롤 모델이 되도록 할 생각이다.”

통합신공항 이전은 대구·경북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프라 사업이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상당할 것 같다.

“신공항을 건설하고 기존 부지를 새로운 공간으로 창출한다는 것 자체가 대구·경북 유사 이래 가장 큰 뉴딜 프로젝트다. 7월에 대구경북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통합신공항 건설이 대구·경북 지역에 직접 미칠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유발 효과 25조9669억원, 부가가치유발 효과 15조3171억원 등 51조원에 이른다. 40여만 명의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된다. 기존 후적지와 주변 지역 개발로 얻을 경제적 파급효과도 신공항 건설 효과 못지않을 거로 본다.”

군위군을 대구시에 편입하는 내용이 담긴 공동합의문이 군위군의 합의를 끌어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군위군의 대구시 편입은 대구·경북의 시·도 의원들과 지역 국회의원들의 합의를 거쳐 추진되는 사업이다. 현재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을 위한 관할구역 변경 건의서’가 군위군 의회 의견청취를 거쳐 8월 13일 우리 시와 경북도에 제출됐다. 앞으로 행정안전부에 관할구역 변경을 건의하고 행안부 승인과 국회 입법 절차를 거치게 된다.”

신공항 생기면 경제적 파급효과 51조원 달해


▎대구·경북 행정통합 여론을 수렴할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가 9월 21일 대구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출범식을 가졌다. / 사진:경상북도
통합신공항 이전사업이 속도를 내면서 민간공항 사업비 확보와 경제물류 기능 확충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통합신공항 이전에 따른 민간공항 건설은 국토부가 현재의 민항 부지를 매각한 대금과 정부 재정을 투입해 추진한다. 민항 건설비는 9000억에서 1조원으로 추산하고 있다. 현재 민항부지의 가치는 4500억에서 5000억원 정도로 추정한다. 현 부지 매각대금 외에 추가로 필요한 정부 재정을 확보하기 위해 건설 규모의 적정성을 국토부에 설득하고 지역 정치권과도 협력해나가면 큰 문제는 없을 거라고 본다. 우리나라는 항공물류의 98%를 인천공항에서 처리하고 있다. 인천공항의 수출입 화물 중 영남지역 화물량은 16.01%를 차지한다. 육로로 이동하는 시간까지 감안하면 시간과 비용이 엄청나게 낭비되는 거다. 이런 사회·경제적 기회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통합신공항이 대한민국 제2의 항공물류공항으로 건설돼야 할 당위성은 충분하다.”

통합신공항의 항공화물 수요는 충분한가?

“2030년에 발생할 항공화물 수요는 연간 7만8000톤에 이를 걸로 예측하고 있다. 또 2040년에는 25만2000톤으로 두세 배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됐다. 이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선 화물터미널 면적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 궁극적으로 통합신공항을 화물 전용기가 상시 운항할 수 있는 물류공항으로 계획하고 있다.”

통합신공항의 청사진을 마련하는 작업이 10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앞으로 남은 과제는 무엇일까?

“대구시의 기본계획 수립 용역과 국토부의 민간공항 사전 타당성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신공항 건설은 대구·경북의 미래를 담보할 백년대계 사업이자, 미래 세대에게 물려줄 위대한 자산이다. 최종 이전 부지를 결정하기까지 다소 시간이 걸렸기 때문에 이제부터는 모든 행정절차를 빠르게 진행시켜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유치 과정에서 갈등의 앙금이 남아 있는 군위군과 의성군의 상처를 치유하는 일이다. 국방부를 비롯한 대구·경북·군위·의성이 참여하는 갈등관리협의체를 구성해 사업추진 전반을 성실히 협의해나갈 계획이다. 또 군 공항은 기부 대 양여 방식으로 추진되는 만큼 기본계획 수립 시 경제적인 시설 배치를 통해 이전사업비를 최소화하는 것과 대규모 장기 사업을 추진할 민간사업자를 선정하는 게 앞으로 남은 과제다. 지난 9월 국토부가 발주한 민간공항 이전 사전타당성 검토 용역 진행 과정에 우리 시 의견과 분석 자료를 적극적으로 제공해 우리 계획이 반영되도록 할 생각이다. 가급적 예비 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할 계획이다. 이 사업은 대구시와 경북도의 노력만으로 추진할 수 있는 간단한 사업이 아니다. 중앙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는 물론이고 지역 정치권과의 유기적인 협력 등 다양한 주체의 공조가 어우러져야 추진동력이 배가될 것이다.”

대구·경북 통합은 국제 경쟁력 갖춘 단일 공동체


▎권영진 대구시장이 지난 5월 19일 체코 브르노시 시장과의 화상회의를 통해 코로나19 극복 경험을 전하고 있다. / 사진:대구광역시
통합신공항의 긍정적 효과에 더해 대구·경북 통합은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지난 9월 민간 차원의 공론화위원회가 출범해 운영을 시작했다. 공론화위의 토론 과정에서 시·도민에게 통합이 가져올 이익과 기회뿐만 아니라 불편함과 위기도 노출될 것이라 본다. 이런 갈등 구조를 잘 조정한다면 통합을 위한 여러 방안이 도출될 거라고 믿는다.”

모두가 찬성하는 건 아닐 거다.

“대구·경북이 세계와의 경쟁에 맞서려면 경제와 행정 단위를 하나로 통합해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 대구·경북의 생존과 번영을 위해 통합신공항과 국제 항만을 가진 단일 공동체로 가야 한다. 또 대구·경북은 본래 한 뿌리라는 역사적 배경도 있다. 그런데도 이러한 통합의 당위성과 필요성만으로 해결하지 못할 난제들이 우리 앞에 놓여 있을 거다. 통합을 반대하는 시·도민도 물론 있을 거다. 궁극적인 선택은 시·도민들이 하는 거다. 우리는 시·도민들의 뜻을 충분히 수용하고 이에 맞춰나갈 준비가 되어 있다.”

대구시는 코로나19 사태 초기에 다른 지역보다 유독 어려움이 컸다. 극복 과정에서 얻은 교훈과 노하우가 있을 것 같다.

“한 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코로나19 사태로 대구가 가장 큰 고통과 위기를 겪은 건 사실이다. 시민의 상처도 꽤 깊었다. 하지만 대구 공동체는 코로나 위기를 극복해냈다. 그 과정에서 전 세계가 찬사를 보낼 만큼 놀라운 시민의식을 발휘했다. 우리는 지난 1차 대유행과 수도권발 재확산 위기를 극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일상을 회복할 방안 찾기에 나설 계획이다. ‘포스트(post) 코로나’가 아니라 ‘위드(with) 코로나’가 핵심이다.”

구체적으로 어떤 건가?

“먼저 일상생활에서 시민이 움직여야 잔뜩 움츠러든 지역 경기도 살아날 수 있다.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에 보조를 맞추고 지역 특성을 고려해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틀 속에서 시민들이 일상으로 돌아가도록 준비하고 있다. 각종 공연과 전시행사 등이 취소되면서 문화 분야가 많이 위축됐다. 위드 코로나 상황에 맞게 융통성을 발휘해 문화예술 활동 지원을 준비할 거다. 또 복지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긴급복지지원제도를 확대 시행해 위기를 극복하고, 어려운 시민들이 평상의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해 대구시민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맞춤형 복지정책을 펼칠 계획이다.”

코로나로 인해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비전은 무엇인가?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시대와 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하는 상황에 맞게 적극적으로 대응하려 한다. 정부도 지난 7월 위드 코로나 시대 생존을 위한 국가 구조 대전환과 한국판 뉴딜을 발표한 바 있다. 이는 대구시가 지금까지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친환경 첨단 산업과 방향이 크게 다르지 않다. 대구의 5+1 미래 신산업은 물, 미래형 자동차, 로봇, 의료, 에너지, 스마트시티로 구성돼 있다. 이는 정부의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과 궤를 같이하는 것이기도 하다. 이미 민선 6기부터 미래 먹거리산업으로 육성 중이어서 많은 성과를 창출하고 있다. 내년부터 2024년까지 성서산단, 서대구산단, 제3산단 등에 8813억원을 투입하는 산단 대개조 사업에서도 충분히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돼 대구의 산업구조 개편을 가속할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중재의 리더십이 위기에서 빛을 낸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7월 25일 서울 상암동 JTBC 신사옥에서 열린 ‘땡큐 히어로즈 나잇’ 행사에서 의료진을 향해 큰절하며 대구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애써준 데 감사를 표했다. / 사진:대구광역시
권영진 시장은 한 번의 국회의원 활동 후 두 번에 걸쳐 지방 행정가 역할을 해오고 있다. 고려대학교에서 정치학 석·박사 학위를 받았고, 서울디지털대학교 행정학 교수로 강단에 서기도 했다. 권 시장의 위민(爲民)론이 궁금했다.

“국회의원이나 단체장은 타고난 게 아니라 시민에게 일시적으로 권위와 권한을 위임받는 것이라 생각한다. 선출직이 범하기 쉬운 큰 오류가 자신이 가진 권한과 힘을 남용하거나 영원할 거라고 착각하는 모습이다. 위임된 권위와 권한은 절대적이지 않다. 시민을 위해 사용하고 그 결과는 시민의 이익으로 되돌려줘야 한다. 그런 철학이 바탕이 될 때 시민의 안전과 행복,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소명을 다하는 게 아닐까. 저 역시 광역시장으로서의 권한은 대구시민의 것이므로 항상 시민과 공동체의 의견을 존중하고 그를 위해 활용하겠다는 정치 철학을 갖고 있다.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시정 활동에 전념할 때 진정한 시민 중심의 시정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적 갈등과 반목이 갈수록 깊어지고 있다. 어려운 시기에 바람직한 리더십은 무엇일까.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국민의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겠다는 소통 의지를 바탕으로 공동체가 안고 있는 갈등과 대립을 중재하고 조정하는 것이다. 만약 5000만 대한민국 국민이 모두 똑같은 생각을 한다면, 정치 행위나 지도자, 리더십은 필요 없을 거다. 각자 다른 의견과 이해관계가 충돌하는 상황에서 다수가 공감하고, 보다 나은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 정치라는 수단이 필요한 거다. 지도자는 그런 과정이 가능하도록 매개체가 돼야 한다.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우리가 경험했듯이 공동체가 위기에 처할 때 정파와 이해관계에 따라 불필요한 정쟁을 일삼는 나쁜 정치 문화는 위기 극복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공동체를 위기에 빠뜨리는 결과를 초래한다. 진정한 리더십은 지도자가 대한민국 공동체의 보다 나은 삶을 책임지겠다는 일념으로 갈등과 대립을 해결하는 중재자 역할에 전념하는 거다. 그런 리더십은 위기 속에서 더욱 빛을 낸다.”

[박스기사] 대구 미래 이끌 3대 호재 - 통합신공항, 대구·경북 통합, 군위군 편입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에 따른 현재의 대구공항 부지 200만 평은 친환경 수변도시를 기반으로 한 첨단 스마트시티로 개발된다. / 사진:대구광역시
국방부 군 공항 이전부지선정위원회는 지난 8월 28일 경상북도 군위군 소보면과 의성군 비안면 공동후보지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 이전지로 발표했다. 통합신공항은 대구 시가지에 있는 군 공항(K-2)과 대구국제공항보다 2.2배 큰 15.3㎢(약 463만 평) 규모로 조성된다. 길이 3.2㎞ 이상의 활주로 2개를 갖춰 국제공항으로 건설된다. 사업비 약 8조8000억원은 대구공항 부지를 개발해 얻은 이익으로 충당한다. 올해부터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해 2028년 개항을 목표로 추진된다.

통합신공항이 건설되면 지역에 막대한 경제 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대구경북연구원 분석에 따르면 공항 건설과 연결 교통망 구축, 공항 연관 산업과 공항복합도시 건설로 나타날 생산유발 효과가 359조원에 달한다. 또 40만 개가 넘는 신규 일자리가 창출된다.

통합신공항 후보지가 결정되기까지 4년에 걸쳐 우여곡절이 있었다. 신청 마감시한을 하루 앞둔 7월 30일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무산 위기까지 몰렸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지사를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들과 시·도 의원들이 서명한 공동합의문이 협상 타결의 화룡점정이 됐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의성군을 대구시로 편입하는 아이디어로 의성군을 합의 테이블로 이끌었다.

대구시는 군위군 편입이 지역 발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위군 면적은 614㎢로 서울시(605.25㎢)보다 넓다. 대구시 면적(885.61㎢)의 4분의 3에 육박한다. 대구시는 1995년 달성군 편입을 통해 첨단 산업단지 조성 등 대구의 산업지도를 새로 썼다. 달성군 편입 이듬해(1996년) 인구 250만 명을 돌파한 데 이어 도시철도 개통 등 전성기를 누렸던 경험이 있다. 군위군 편입으로 권역별 테마를 갖춘 개발이 가능해진다.

이와 함께 대구·경북 행정통합이 이뤄지면 지역 발전의 새로운 기틀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와 경북은 1981년 대구가 직할시로 승격하면서 분리됐다. 내년은 행정이 분리된 지 40년째 되는 해다. 대구·경북이 통합되면 인구 510만 명에 지역내총생산(GRDP) 165조원에 달하는 광역 경제권이 만들어진다. 경기도(1324만 명, GRDP 473조원)와 서울시(973만 명, GRDP 422조원)에 이어 셋째로 큰 규모다. 지난 4월 대구경북연구원이 지역민 2000명을 대상으로 한 행정통합 여론조사에서 51.3%가 찬성했다. ‘수도권에 맞서는 지방정부를 창설해 국가 균형 발전을 도모할 수 있다’와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는 게 주요 찬성 이유였다. 반대 의견은 22.4%였다.

- 유길용 월간중앙 기자 yu.gilyong@joongang.co.kr

202011호 (2020.10.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