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이색취재] 서울 누비는 지역 광역지자체 공무원들 

“우리는 도청의 전진기지이자 영토 확장의 특공대” 

15개 시·도, 서울본부에 100명 넘는 지방공무원 파견해
갑(甲) 아닌 을(乙)의 자세로 예산, 홍보, 출향 인사 관리까지


▎민선 지방자치단체장 시대가 열린 뒤로 주요 광역지자체 서울본부 기능이 커지고 있다.
"누가 물어보면 우리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고민이 될 때가 있다. 그래서 쉽게 말해 ‘주(駐)서울 경상북도 대사관’이라고 일러준다. 사람들이 대사관은 다 알잖나. 그냥 서울본부 이렇게 얘기해주면 피부에 안 와닿는지 ‘그게 뭐냐’고 되묻는다. 수도권의 경북 대사라고 하면 바로 고개를 끄덕인다.”

무더위가 고개를 들던 7월 8일 서울 여의도 잠사회관 2층에 위치한 경상북도 서울본부 사무실. 광역지방자치단체 서울본부 대표들과 지역 현안 관련 의견을 나누던 김외철 경상북도 서울본부장은 지방 공무원이 서울 시민에게 자신을 각인시키는 요령을 이렇게 소개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렇게 덧붙였다. “각 지자체 서울본부는 서울 시민에게는 지역을 대표하는 얼굴이고, 출향 인사들에게는 사랑방 같은 역할을 한다. 전국 공공기관과의 소통 디딤돌이기도 하다. 그래서 처음 찾아오는 내방객에게 친절하고 편하게 대하는 게 중요하다.”

맞은편에 앉은 조영만 전라북도 서울본부장은 “하루가 다르게 본청에서 일이 서울본부에 쏟아진다”면서 “당장 정기국회 예산 심의를 앞두고 정무직 공무원 두 분이 국회에 살다시피 하는데 서울본부는 도청의 전진기지이자 영토 확장의 특공대 같은 기능을 한다”고 자평했다. 역시 자리를 같이한 김은경 인천시 중앙협력본부장은 “인천시도 서울본부와 같은 개념의 중앙협력본부를 여의도에 두고 있다”며 “서울시민, 출향인사들과의 접촉면을 확대하고자 인천시 중앙협력본부 사무실을 지금의 두 배 규모로 키워 이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는 이들 서울본부를 피해 가지 않았다. 재작년 코로나19가 창궐하기 전에는 서울에 있는 광역지자체 서울본부 직원 수십 명이 한 달에 한 번꼴로 회식을 겸한 친목 시간을 가졌다. 공통의 관심사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타향살이의 고달픔을 달래던 이 모임이 지난해부터 뚝 끊겼다. “현안이 있을 때마다 이렇게 개별적으로 소통할 뿐 전체가 모여 얼굴을 본 지가 언제인지 가물가물하다”는 게 각 서울본부 관계자들의 반응이다. 이날도 경북 전국체전 홍보 등을 협의하는 자리였으나 사회적 거리 두기 영향으로 3명만 참석했다.

민선 지방자치시대 열리자 서울본부에 날개


▎7월 들어 조영만 전북도 서울본부장, 김은경 인천시 중앙협력본부장, 김외철 경북도 서울본부장(왼쪽부터)이 한자리에 모여 경북 전국체전 홍보 방안 등을 협의했다.
이들처럼 서울에는 전국 지방정부의 대표들이 상주한다. 서울과 세종시를 제외한 15개 광역지자체가 많게는 10명에서 적게는 4명 안팎의 공무원을 서울본부에 배치한다. 전체적으로 100명이 넘는 인원이 서울의 국회·청와대·중앙부처를 상대로 지자체 현안을 설명하고 협력을 요청하는 등 지역의 이익을 대변한다. 이와 별개로 세종시에는 소규모 인원의 사무소가 꾸려져 기획재정부 등 주요 부처를 커버한다.

국토 면적의 11.8%에 불과한 수도권에 인구의 절반이 몰려 있고, 재정과 입법 등 주요 국가 정책 기능 또한 중앙에 집중돼 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경우 지난 4월 월간중앙과의 대담에서 “법령을 만드는 과정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입장, 지역의 요구가 반영되는 통로가 존재하지 않는다. 재정만 해도 모든 권한이 중앙에 집중돼 있다”고 답답함을 토로하기도 했다.

중앙과 지방의 격차가 커질수록 지역의 지자체들은 서울에 더 많은 인력을 파견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안간힘을 쏟는다. 지자체 공무원의 북상(北上) 현상은 구성원의 업무수행 방식과 태도에 변화를 가져왔다. 신분이 보장되는 공무원은 업무에 관한 한 누구에게도 아쉬운 소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 갑(甲)의 지위에 있다고 하겠다. 하지만 타향에 파견된 서울본부 공무원들은 본청 직원들과 달리 지자체보다 덩치가 큰 기관을 상대하기에 을(乙)의 입지에 놓일 때가 많다. 이들이 하는 일이 시대에 따라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1995년 이전 관변 단체장 시절에는 극히 소수의 인원이 상주하는 서울사무소 형태로 단체장 의전을 책임지고 중앙정부와의 연락 업무를 소화하면 그만이었다. 하지만 민선 지방자치시대 개막 이후 서울본부에 지자체의 ‘서울로 열린 창’ 역할이 요구되면서 주어진 임무도 확 불어났다.

재정 분권을 국정과제로 제시한 문재인 정부는 집권 초 기준 8 대 2로 설계된 국세와 지방세 비율을 2022년까지 7 대 3으로 개선한다는 목표를 제시했으나 아직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정기국회 예산안 심사가 본격화될 즈음 각 광역지자체가 예산 사수 및 증액에 매달릴 수밖에 없는 이유다. 지자체는 중앙 부처의 예산 담당자, 나아가 이를 통할하는 기재부 소속 예산실장 등을 만나 지자체 현안과 숙원 사업을 설명하고 분위기를 살핀다.

광역자치단체장들은 이렇게 취임과 동시에 예산 확보 행보에 나서는 게 일반적이다. 비수도권 지자체의 한 서울본부장은 “시·도지사들은 당선과 동시에 중앙정부를 상대로 한 예산 확보에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쏟아붓는다”면서 “공약 이행을 위해 도정을 챙겨야 하는 단체장들이 중앙정부를 찾아다니며 손을 내밀어야 하는 게 지방정부의 현주소”라고 했다.

일 처리에 필사적인 개방형 직위 공무원들


▎올 10월 열리는 경북 전국체전 홍보차 서울 둘레길 157㎞를 완주한 김외철 경북도 서울본부장. / 사진:경북도 서울본부
시·도지사들도 눈에 보이지 않는 경쟁에 내몰리는 것이다. 국가 예산이라는 파이는 정해져 있고 지방자치단체 간 예산 확보전의 희비는 늘 엇갈린다. 경쟁이 치열할수록 서울본부의 발걸음도 빨라진다. 하수완 충청남도 중앙협력본부장은 “지자체 사업에 필요한 국비를 확보하고, 지자체가 필요로 하는 법률 개정, 중앙 언론을 통한 도정(道政) 홍보 등으로 서울본부 업무의 무게 중심이 옮겨 갔다”며 이렇게 언급했다. “예산이든 입법이든 종국에는 광역단체장이 중앙부처와 국회의 지휘부와 만나야 타결의 실마리를 잡는다. 그러자면 도정을 책임지는 도지사와 이들의 면담을 적시에 주선해 효과를 극대화하고 필요한 논리까지 개발해야 한다. 서울본부는 사실상 대외협력본부 기능을 떠맡는다.”

이게 가능하자면 미리부터 정부와 의회의 주요 동향을 파악해야 한다. 주요 부처와 주요 정치인의 관심사가 뭔지, 어떤 사업을 우선시하는가를 꿰뚫어야 광역지자체 차원에서도 대응하기 쉽기 때문이다. 사실 대외협력 업무는 사람 사업이기도 하다. 요직에 있는 이들과의 스킨십으로 인적 네트워크를 미리 다져놓아야 급할 때 SOS를 칠 수 있다. 이런 일은 꼿꼿한 자세로는 어렵다. 미소, 친절, 소통이 몸에 배어 있어야 가능하다. 신분은 갑(甲)이지만 마인드는 을(乙)을 요구하는 자리가 서울본부인 셈이다.

그래서 각 지자체는 서울본부의 직원은 일반 공무원으로 두면서 본부장은 외부에서 구하는 경우가 많다. 7월 현재 15개 광역지자체 중 부산·인천·울산·경기·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제주 등 10곳이 서울본부장을 개방형 직위로 운용한다. 나머지 대구 등 5개 광역지자체는 본청 일반 공무원이 돌아가며 서울본부장으로 근무한다. 서울본부장을 개방형 직위로 할 것인지, 일반 공무원의 순환보직으로 둘 것인지는 인사권자인 광역지자체장의 의지와 선택에 달렸다.

개방형 직위 공무원들은 통상 2년 계약에 1년 단위로 재계약을 하므로 일반직 공무원보다 일 처리가 상대적으로 필사적이다. 이쪽 분야에 밝은 공무원은 “흔히 말해 ‘늘공(일반직 공무원)’은 성과를 못 내도 본청으로 컴백하면 되지만 ‘어공(개방형 직위)’은 바로 아웃”이라며 “그래서 서울본부장이 어떤 출신이냐에 따라 서울본부의 내부 분위기나 일 처리의 결이 다르다”고 말했다.

개방형 직위 서울본부장 중에는 임용 전 시·도지사와 친분을 다져온 인사들이 더러 있다. 주로 국회나 정당에서 인연을 맺은 정치인들이 광역단체장에 선출되면 주변 인사들이 소정의 공개경쟁을 거쳐 선발되는 프로세스다. 중앙무대에서 활동한 이들은 마당발 인맥을 통해 시·도의 가려운 곳을 시원하게 긁어주기도 한다. 반면 시·도지사와의 친소 관계에 기대 도정(道政)을 체화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하는 등 위화감을 조성할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어떤 인물을 들이느냐에 따라 약(藥)이 될 수도 있고 독(毒)이 될 수도 있는 게 바로 서울본부장의 자리라고 할 수 있다.

경쟁의 원리는 공무원 신분인 서울본부 중에서도 이른바 ‘핑크펭귄’이 나올 토양을 제공한다. 캐나다 출신 세계적 브랜드 전문가인 빌 비숍은 저서 [핑크펭귄]에서 차별화의 요체를 이렇게 설명했다. “펭귄은 하나하나 생각과 느낌, 능력을 보유한 유일무이한 존재다. 하지만 아무도 그 차이를 구별할 수 없고, 구별하고자 애쓰지 않는다. 시장의 관점에서나 잠재고객의 눈으로 볼 때 펭귄은 모두 한 무리의 펭귄처럼 보일 뿐이다.” 이 말은 무리에서 돋보이자면 그저 달라서는 안 되고 (존재하기 힘든) 분홍색 펭귄처럼 확 눈에 띄어야 한다는 것이다. 다들 검게만 보이는 무리에서 핑크빛을 발한다면 사람들의 눈에 들고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다.

공직사회를 깨우는 ‘핑크펭귄’의 출현?


▎지난 7월 전라북도 서울본부 주최로 서울 용산역에서 열린 ‘전북관광명소 사진전’을 둘러보는 철도 이용객들. / 사진:전북도 서울본부
광역지자체 입장에서 보면 서울본부는 대외 홍보의 제1열에 자리한다. 서울은 대한민국의 모든 정보와 인재, 돈, 심지어 루머가 넘쳐나는 요란한 도시다. 웬만한 출력을 가진 스피커로는 주변의 이목을 끌기가 어렵다. 하지만 서울본부는 그 과업을 수행해야 한다. 공무원들로 꾸려진 서울본부가 이런 일을 수행하자면 ‘핑크펭귄’으로 거듭나야 한다.

올해 경북도의 가장 큰 현안사업은 10월 8일부터 14일까지 경북 구미에서 열리는 제102회 전국체육대회의 성공적 개최다. 당초 지난해 예정이었다가 코로나19 때문에 한 해 늦춰 열리는 행사라 경북도가 체전에 갖는 애착은 각별하다. 먼저 경북도청 앞 광장에 전국체전 마스코트 조형물을 세워 방문객의 눈길을 끌어당기는 등 지역 내 분위기를 돋우고 있다. 경북도 서울본부는 사무실을 찾는 외부 손님들에게 체전 마스코트를 안겨주며 인증 샷을 남기게 한다. 또 서울본부 직원들은 6월 29일 D-100일을 맞아 서울역, 여의도, 세종정부종합청사 등지에서 전국체전 일정을 알리는 자료와 물티슈를 행인들에게 나눠주는 등 거리 마케팅에도 뛰어들었다.

그중에서도 김외철 서울본부장은 체력과 열정에서 단연 독보적이다. 올 상반기 서울 둘레길을 찾은 이라면 ‘새바람 행복 경북!’이라는 문구가 박힌 붉은색 모자를 쓰고 붉은 깃발을 손에 쥔 탐방객과 마주했을 법하다. 바로 김외철 본부장이다. 그는 올 상반기 수락산에서 북한산까지 서울 둘레길 8개 코스 157㎞를 이런 튀는 차림으로 완주하며 경북도와 전국체전을 등산객들에게 각인시켰다. 또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반기문 전 UN사무총장 등 유명인사를 찾아가 전국체전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과 성원을 요청하는 등 억척스러운 면모를 보였다. 2018년 부임해 최장수 서울본부장이기도 한 그는 일을 만들어 하는 스타일이다. 올해 들어 경북도청 고위 공무원과 국회 보좌진, 재경 언론인이 참여하는 도정현안간담회를 한 달에 한 번꼴로 개최하는가 하면, 대구시 서울본부와 함께 지역 출신 공직자 3300여 명의 소속과 명단을 담은 ‘향우공무원 수첩’을 펴내기도 했다.

지난해 12월 2일 국회가 2021년도 예산안을 통과시키자 전북도는 기대 이상의 국비 확보 성과에 반색했다. 현안 사업 대부분의 예산 확보에 성공한 까닭이다. 그것도 기재부의 예산 마감을 2시간 남겨두고 당초 정부 안에서 빠져 있던 전북 현안 사업 10개가 무더기로 반영됐다. 예산 확보 성과는 언론을 통해서 가늠된다. 당시 지역 언론에서는 “국회 예산심의 막바지에 전북 사업이 한꺼번에 반영되는 건 사상 초유의 일”이라며 후한 점수를 매겼다. 지자체들은 임시국회가 열리면 한두 달 정도 서울본부에 예산캠프를 차린다. 도지사를 비롯해 부지사, 기획조정실장 등 수뇌부를 비롯해 실무 예산 담당자들이 서울에 상주하다시피 한다. 이들의 활동을 뒷받침하는 것도 서울본부의 몫이다.


▎2019년 전북에서 워크숍을 가진 광역지자체 서울본부 관계자들. / 사진:제주도 서울본부
이와 관련해 조영만 전북도 서울본부장은 “오래된 얘기지만 전북도가 국비 확보에 필사적인 데는 다 이유가 있다”며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원래 도(道)명에 북(北)이 들어가는 지자체는 남(南)이 들어가는 지자체에 비해 세가 약하다. 전북, 충북, 경북이 전남, 충남, 경남에 인구나 경제력에서나 하나같이 밀리지 않나. 그래서 예전부터 예산 파트 중앙공무원 사이에서는 ‘북(北) 자 든 지자체에 가면 라면을 먹고, 남(南)자 든 지자체에 가면 쇠고기 먹는다는 우스개 얘기가 돌기도 했다. 전북도의 경우 지난해는 성과를 냈지만 올해는 광역철도망 예산 확보 비전이 그리 녹록지 않다. 취약한 도세(道勢)를 강화하는 데 서울본부가 제 몫을 다하고자 한다.”

지난해 예산 확보전에서는 충남도 또한 준수한 성적을 올렸다고 자평했다. 충남도는 7조8000억원이라는 역대 최대 규모의 정부 예산을 확보했다. 하수완 충남도 중앙협력본부장은 국회에 오래 몸담은 밑천을 발판으로 결정적 시점에 박병석 국회의장, 정성호 예결위원장 등 국회 주요 인사와 충남도 수뇌부의 면담을 성사시켜 예산 증액의 디딤돌을 놓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인천과 경기도가 서울본부를 두는 이유


▎코로나가19 퍼지기 전에는 광역지자체 서울본부 단위의 이벤트가 자주 열렸다. 사진은 2019년 서울 강원도민회관 앞에서 열린 지역 특산물 판촉 행사. / 사진:강원도 서울본부
반면, 일이 풀리지 않을 때는 본청과 책임을 나눠 가져야 하는 게 지자체 서울본부의 운명이기도 하다. 서울본부는 독자적인 사업을 펼치기보다는 도청 내 각 실·국 사업부서의 업무를 측면에서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본청의 실·국 등 사업부서의 성과가 시원치 않으면 서울본부의 지원이 부족해서 그런 게 아니냐는 눈총이 와닿는 기분을 느낀다”고 강영진 제주도 서울본부장은 말한다. 특별자치도인 제주도의 서울본부는 기존의 예산 확보 및 법 개정 업무 지원 외에 투자유치 활동까지 병행하고 있다. 원희룡 지사 취임 이후 서울본부(세종 포함)정원이 14명으로 확대 개편되는 등 몸집을 키워가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인천광역시와 경기도도 서울에 협력본부를 두고 있다. 인천광역시는 서울, 경기도와 함께 수도권으로 분류된다. 수도권이면서 지방자치단체라는 이중적 위치에 있다. 지리적으로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감내해야 하는 불이익이 적지 않다. 예컨대 개발과 세제 등에서 수도권 규제 대상에 들고 지역발전 상생기금 등 정부 지원에서는 차 등을 받는다. 인구 300만에 불과한 인천이 1000만인 서울, 경기와 같은 취급을 받는 건 불공평하다고 인천시는 푸념한다. 예산 편성 시즌이 돌아오면 여타 시·도와 마찬가지로 서울과 세종시에서 중앙부처를 상대로 열띤 로비를 펼친다. 김은경 인천시 중앙협력본부장은 “지금은 정부부처 2차 예산 심사기간이지만 조만간 정부 안이 국회로 넘어온다”면서 “중앙협력본부가 국비 확보의 고삐를 더 바짝 죄어야 할 때”라고 힘줘 말했다.

청정자연을 자랑하는 강원도 서울본부는 지역 농수특산물을 수도권에 홍보·판매하는 기능에 상대적으로 특화돼 있다. 강원도청 서울본부는 최문순 지사가 빅히트를 친 ‘감자완판’ 같은 온·오프라인 직거래 사업을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 내년에 리모델링에 들어가는 서울 서교동 강원도민회관을 농수특산물 직거래 랜드마크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이만자 강원도 서울본부장은 밝혔다.

개방형 직위 본부장을 둔 서울본부는 기존 공무원 사회에 자극과 긴장을 불어넣는 메기에 비유되기도 한다. 메기 한두 마리가 연못 내 생태계에 건강한 긴장을 조성하듯, 개방형 직위로 운용되는 서울본부장의 경우 공직사회에 역동성을 불어넣는 중요한 시험이 될 수 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양극화가 심화할수록 광역지자체 서울본부의 영역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 글 박성현 지역발전연구소 전문위원 park.sunghyun@joongang.co.kr / 사진 신인섭 기자

202108호 (2021.07.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