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내홍 휩싸인 민주당, ‘네 탓’에 계파 갈등 고조 

 

유길용 월간중앙 기자
■ 대선·지선 연전연패에 침묵하던 친문 일제히 “이재명 때문” 공세
■ 이재명 의원 당권 도전하면 전당대회서 친문·비문 갈등 폭발할 듯


▎윤호중,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 등 비대위원들이 6월 2일 오전 여의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 일동의 사퇴를 발표하며 고개 숙였다. 중앙포토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참패하면서 더불어민주당이 깊은 내홍에 빠졌다. 대선 패배 후 말을 아꼈던 이낙연 전 대표와 친문 의원들은 ‘이재명 책임론’을 연일 내세우고 있다. 전당대회를 앞두고 격해질 당권 경쟁의 예고편이다. 지방선거 다음 날인 2일 민주당 내 친문계열 의원들은 일제히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당선한 이재명 당선인을 향해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친문으로 분류되는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2일 CBS라디오 〈한판승부〉와 인터뷰에서 이재명 국회의원 당선인과 송영길 전 대표의 이번 선거 출마에 대해 “어떻게 이런 선택을 했는지 지금도 이해가 안 간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 당선인이 지난 1월 ‘이재명의 민주당’을 선언한 이후 이재명으로 대표되는 민주당으로 우리가 대선을 치렀다. 거기까지만 해도 불만이 있다 하더라도 대선 후보니까 같이 간 것”이라며 “(대통령) 선거가 끝나고 이재명의 민주당이 더 연장됐다. ‘이재명을 위한’ 민주당이 되어버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당선인과 송 전 대표가)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경청하면서 이걸 박지현, 윤호중 비대위원장한테 ‘이런 민심이 있더라’ 전달하는 역할만 했으면 이번 선거는 우리가 이겼다”고도 주장했다.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고민정 의원도 같은 날 MBC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서 “이 의원이 계양을에 나감으로 인해서 묶여버리는 역효과가 나버렸다”며 “만약 거기 묶이지 않았더라면 오히려 전국 선거판을 좀 더 적극적으로 리드할 수 있었을 텐데 전략의 실패라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같은 날 이낙연 전 대표는 페이스북에 쓴 글에서 지방선거 패배 이유로 “(대선) 패배를 인정하는 대신에 ‘졌지만 잘 싸웠다’고 자찬하며 패인 평가를 미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 전 대표는 “책임자가 책임지지 않고 남을 탓하는 건 국민께 가장 질리는 정치행태”라며 “그러니 국민의 인내가 한계를 넘게 됐다”고 지적했다.

친문 좌장격인 전해철 의원은 더 강경했다. 전 의원은 “이번 선거 전면에 나섰던 이재명 의원이 책임을 지고 2선으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이 8월 당대표 선거에 출마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선을 그었다. 그는 “3월 대선에 이어 이번 선거 패배의 중심에 있었던 이 후보는 평가 대상”이라며 “그런 분이 당을 이끄는 건 안 된다”고 말했다.

“부동산·검수완박 등 중도 민심 이탈 자초” 반박도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은 6월 1일 출구조사 발표 직후 굳은 표정으로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 마련된 더불어민주당 개표상황실을 떠났다. 중앙포토
반면 비문 진영은 이재명 책임론이 부당하다고 반박한다. 이미 대선 때부터 연이어 악재가 쏟아져 민심이 돌아섰고, 당내 리더십이 부재한 상황이었다는 게 이들의 항변이다. 비문계열인 한 재선 의원은 “대선은 부동산 민심으로 열세였던 상황이었고, 이후 검수완박, 위장탈당, 한동훈 청문회, 박지현 비대위원장을 향한 집단 린치 등 민주당에 우호적이었던 중도 성향의 민심마저 등을 돌리게 할 악재를 자초했다”며 “민심 이반의 모든 책임을 이재명 때문으로 몰아가는 건 자신들의 책임 면피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손혜원 전 의원은 이 전 대표가 쓴 글에 대한 반박 글을 통해 “(이 전 대표) 본인만 패인을 모르는 듯”이라고 했다. 손 전 의원은 “계속되는 민주당의 오만과 뻘짓 속에서 그나마 경기지사 성공, 인천 계양에 실낱같은 희망의 불씨를 살린 것이 이 당선자”라며 “대선, 지선에서 아무 도움도 안 된 당신 같은 사람이 여기저기 떠들고 다니며 제 얼굴에 침 뱉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민주당은 30%밖에 안 되는 강성 지지층만을 공략하다가 심판을 받은 것”이라며 “이념 싸움이 아니라 능력 싸움으로 가서 40%에 달하는 중도층에 다가가야 했다”고 지적했다.

친문과 비문의 갈등은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더욱 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의원의 당권 도전 가능성이 커질수록 친문의 견제는 더욱 노골화할 수밖에 없다. 민주당의 한 초선 의원은 “이 의원이 당권을 잡을 경우, 대선 때부터 천명해온 정치개혁과 세대교체가 당 내부에서부터 본격화할 것”이라며 “현재 주류인 586과 친문이 개혁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은 8월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 수습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비대위가 선거 패배 책임을 지고 총사퇴해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은 박홍근 의원은 3일 오후 2시 국회의원·당무위원 연석회의를 소집했다.

- 유길용 월간중앙 기자 yu.gilyong@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