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 포커스

Home>월간중앙>투데이 포커스

[화제의 신간] 시조에 담긴 노스승의 인생 예찬 

 

유길용 기자
■ 정광덕 시조시인 첫 작품집 [일따라정따라] 출간
■ 탄력 있는 운율 87편에 농익은 삶의 미학 돋보여


40년간 교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 은퇴한 뒤 시조시인으로 등단한 정광덕의 첫 시조집 [일따라정따라](도서출판 조은)가 출간됐다. 3장 6구의 율격 안에서 한 수마다 45자 안팎으로 지어진 정격 시조 87편을 수록했다.

시인은 삶의 궤적 위에서 맺고 스쳐 간 인연과 내면의 사유를 시조로 옮겼다. 특히 전후(戰後) 격동기를 거쳐 온 작가의 깊이 있는 시선과 성찰이 돋보인다. 시대를 압축한 장면들을 때로는 낭만적이고, 때론 연민과 정감 어린 시어로 표현해 마치 옛 사진을 보는 듯하다. 세상을 관조하는 노스승의 혜안이 담긴 시어들은 시조의 운율에 맞춰 잔잔한 파동을 가슴에 남긴다.

‘가을밤 달 밝은데 갈대숲이 옆에 있어 / 밤 깊도록 서걱이며 무슨 책을 읽는 건지 / 그 소리 너무 맑으니 하늘 책이 아닌가’ (‘하늘소리’)

원용우시조시인(문학박사)는 작품 해설에서 “꾸미지 않고 과장하지 않으며 모든 것을 진솔하게 표현하고 있다. 소박하고 부드러워 읽는 이에게 감동을 준다”고 호평했다.

정광덕 시인은 충남 금산군에서 태어나 교직 생활을 마친 뒤 2019년 한국작가 시조 부문에 등단하고 2020년 한국작가 수필부문 신인상을 수상했다. 경기 광주시 광주문학회, 글수레 등 문학 단체에서 활동하고 있다.

- 유길용 기자 yu.gilyong@joongang.co.kr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