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프로정신으로 다시 무장하자 

 

이강호 PMG 회장
며칠 전 20년 가까이 알고 지내는 여성 보험설계사가 찾아와 오랜만에 이야기를 나누었다. 평소에 궁금하게 여기던 터라 월급을 받느냐고 물어봤다. 월급은 전혀 없고 성과에 따라 수입을 가져 간다고 했다. 가족의 생계를 누구의 도움도 없이 홀로 해결하는 이 아주머니는 ‘프로’다. 몇 년 전 프로암 골프대회에 참가했을 때 한 외국인 프로에게 같은 질문을 했었다. 성적이 좋아서 상금을 타지 않으면 비행기표, 숙박비 등 모든 비용을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고 했다.

언젠가 돌고래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본 적이 있다. 동물원 쇼장에 있던 돌고래를 제주 앞바다로 돌려 보내기 위해서 바다에 가두리를 치고 야생에서 생존할 수 있는 훈련을 시킨 후 성공적으로 돌려 보내고, 야생에 잘 적응하고 있는 것을 확인하는 감동적인 다큐멘터리였다. 동물들이 야생에서 생존하는 방식은 프로의 세계다. 이 생존 방식은 개인이나 기업, 그리고 국가의 존립과 발전에 이르기까지 유사하다고 생각한다. 기업의 임직원, 취업준비생, 그리고 국가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기성 세대나 젊은 세대에게 현재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디지털 시대와 글로벌 시대에 걸맞은 프로정신을 강조하고 싶다. 엄청난 속도로 변하는 디지털 환경과, 영역 없는 경쟁을 벌이는 글로벌 시대다. 먹을 것이 주어지고 안전이 보장되는 가두리 안에 안주하는 사고방식과 실천능력으론 험난한 대양의 생태계와 같은 글로벌 경쟁에서 생존하기 어려울 것이다.

글로벌 경영 현장에서 경험하고 관찰한 선진국의 환경은 대부분 개인, 기업, 그리고 국가가 자체적으로 생존능력을 갖춰야만 존속과 발전을 할 수 있다. 취업난을 겪고 있는 젊은 세대들은 같은 나이의 다른 나라 젊은이들과 비교해 어떤 차별적 경쟁력을 갖고 있는지 고민해야 한다. 성장엔진이 둔화되고 있다고 비관하는 탄성을 내는 대기업의 임직원들은 자신의 창업주가 가졌던 기업가정신과 실행력으로 만든 브랜드와 평판이라는 가두리가 사라졌을 때, 야생의 기업 생태계에서 얼마나 생존할 수 있는지 점검해봐야 한다. 우리나라의 리더들도 글로벌 국가 간의 야생 생태계에서 생존과 번영을 할 수 있는 프로인가?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305호 (2015.10.12)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