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umn

관심 커지는 콜드체인 물류 

 

채은미 페덱스코리아 지사장

세계 인구와 신흥국의 중산층이 증가하고, 기대수명이 길어지면서 헬스케어 제품의 수요 또한 늘고 있다. 2030년까지 아·태지역의 중산층이 세계 중산층의 3분의 2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헬스케어산업은 더욱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헬스케어산업 성장의 가장 큰 수혜국 중 하나가 될 것이다. 제약시장 규모가 아·태지역에서 세 번째로 크고 성장 잠재력 역시 크기 때문이다. 국내 제약시장의 매출은 2020년까지 약 19조9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이 아·태지역에서는 고가의 제약·생물의약품, 의료장비, 온도에 민감한 제품 등 고도의 정교함이 요구되는 임상시험 물류의 운송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국내 헬스케어 기업이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늘어날 것이다. 다만 해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려면 민감한 화물 운송에 최적화된 공급망 구축이 필요하다.

물류와 운송 서비스는 품질 시스템과 통합해 다양한 시장이 요구하는 규제와 세관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 따라서 검증된 표준 운영 절차와 규약을 갖춘 시정 및 예방 조치(CAPA)와 운송 과정 전반에 걸친 상세한 감사 추적 등 서비스의 질을 보장할 수 있는 전문 물류 기업과 협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헬스케어 제품 중 약 40%가 온도에 민감한 제품인 점을 감안할 때, 콜드체인 운송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물류 전문 기업은 전체 배송 과정 중 특정 온도를 유지하고, 정확한 배송 시간을 준수함과 동시에 안정적으로 예산을 관리하는 최적의 콜드체인 운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헬스케어 기업은 물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미리 측정방법을 수립하고, 배송 추적 장치, 교정, 체계적인 보고 등의 기술 수단을 실행할 수 있다.

물류 기업은 픽업부터 배달까지 화물이 배송되는 모든 과정에서 콜드체인 운송이 가능한 엔드-투-엔드(end to end) 온도조절차량(TCV)을 다양한 서비스와 함께 제공하고 있다. 한 예로, 패시브 포장 기술은 드라이 아이스 및 아이스팩을 이용해 온도를 유지하는 반면, 액티브 포장 기술은 전기를 사용한 팬 및 컴프레서를 통해 온도를 유지한다. 전체 배송 과정 중 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가시성, 제어 기능, 보안은 매우 중요하다.

물류 배송과정에서 예상치 못한 상황은 언제나 발생할 수 있다. 물류 기업은 배송 과정 중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선제적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비상 계획을 반드시 사전에 수립해야 한다. 또한 물류 기업은 주요 공항 내에 콜드체인 시설을 확보해 필요할 경우 적정 온도에 화물을 보관할 수 있어야 한다.

올 한해 헬스케어 업계와 물류 업계는 서로 협력하며 많은 성장을 이뤘다. 2018년에도 국내 헬스케어 기업이 화물을 목적지까지 안전하고 확실하게 운송하는 신뢰할 수 있는 물류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펼치기를 바란다.

1414호 (2017.12.25)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