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z Life

[월드카 석권한 텔루라이드] WCA ‘2020 세계 올해의 자동차’ 한국차 최초 수상 

 

쏘울 EV는 ‘2020 세계 도심형 자동차’ 선정되며 기아차 겹경사

▎텔루라이드 / 사진:기아차
기아자동차가 북미 시장에 출시한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텔루라이드’가 세계 자동차 시장을 대표하는 ‘2020 월드카 어워즈(World Car Awards, WCA)’에서 한국 자동차 브랜드 최초로 ‘세계 올해의 자동차’로 선정됐다.

WCA는 캐나다 토론토에 주최 본부를 둔 자동차 시상식으로 2004년 출범했다. 북미 올해의 자동차(The North American Car and Truck of the Year), 유럽 올해의 자동차(European Car of the Year)와 함께 세계 3대 자동차 어워드로 꼽힌다. 특히 특정 지역 시장을 기반으로 평가하는 다른 두 상과 달리 전세계를 아우른다는 면에서 의미가 크다.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인도 등 전 세계 24개국의 저명한 자동차 전문기자 86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비밀투표로 수상작을 선정해 수상의 객관성과 공신력을 높였다.

WCA의 시상 부문은 ‘세계 올해의 자동차’, ‘세계 도심형 자동차(World Urban Car)’를 비롯해 ‘세계 럭셔리 자동차(World Luxury Car)’, ‘세계 퍼포먼스 자동차(World Performance Car)’, ‘세계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World Car Design of the Year)’ 등 5개로 ‘세계 올해의 자동차’는 최고의 영예로 꼽힌다. 심사위원단은 시승 등 세밀한 평가를 거쳐 각 부문 별 올해의 자동차를 선정한다.

‘북미 최고’ 찍고 ‘세계 최고의 차’로 인정받아


▎쏘울 EV / 사진:기아차
텔루라이드는 기아차 미국 조지아 공장에서 생산되는 북미 전용 모델이다. 뛰어난 디자인과 넓은 실내공간, 높은 실용성, 도심과 오프로드 모두에서 강력한 주행성능 등으로 호평을 얻고 있다. 지난해 2월 미국 시장에 출시된 이 차는 올해 3월까지 누적 7만5430대가 판매됐으며, 뛰어난 상품성을 인정받아 70여 개의 자동차 분야 시상식에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시상식에서 텔루라이드는 최종 후보(3개 차종)로 함께 올랐던 SUV ‘마쓰다 CX-30’와 세단·해치백 모델인 ‘마쓰다3’를 제쳤다. 특히 북미 시장에서의 평가는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앞서 세계 최고 자동차 전문지로 꼽히는 모터트랜드의 ‘2020 올해의 SUV’로 뽑혔고, 미국 유명 자동차 전문지 카앤드라이버의 ‘2020 10베스트’에도 포함됐다. 급기야 지난 1월에는 기아차 최초로 ‘2020 북미 올해의 차’로 선정되며 새로운 기록을 썼다.

텔루라이드가 미국 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을 수 있었던 원동력은 뛰어난 주행성능과 소비자의 편의를 고려한 편의사양 덕분이다. 텔루라이드는 V6 3.8ℓ 가솔린 엔진과 8단 자동변속기, 사륜구동 시스템으로 구성된다. 최고출력 295마력, 최대토크는 36.2kg·m의 파워트레인이 공차중량 2000kg 안팎의 텔루라이드를 가볍게 끈다. 여기에 더해 액티브 사륜구동 시스템이 네 바퀴의 전자식 센서를 통해 도로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엔진 힘을 각 바퀴에 전달하고, 트랙션 컨트롤을 통해 각 바퀴의 구동력과 제동력까지 제어한다.

동급 차종을 뛰어넘는 편의사양은 텔루라이드 최고의 장점으로 꼽힌다. 텔루라이드에 탑재된 스마트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보조 시스템 등 운전자보조시스템(ADAS)은 동급 차종에서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 옵션이지만, 글로벌 자동차 전문가들은 자연스러운 작동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 운전자와 시스템의 주행 특성 간의 괴리감이 적다는 얘기다. 기아차 관계자는 “텔루라이드를 최고의 SUV 또는 올해의 SUV로 꼽은 미국 매체들은 하나같이 동급 최고 수준의 편의 및 안전 기능을 언급했다”며 “이 장비들이 단순히 생색내기용으로 그치지 않고, 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부여했다”고 설명했다.

첨단 기술이 아니더라도 탑승자에게 섬세한 감동을 주는 옵션들도 호평을 받는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은 “텔루라이드는 다양한 USB 포트를 제공하고 후열 스피커를 별도 조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소비자 지향적인 편의사양을 갖췄는데, 이런 부분이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한다.

5개 부문 중 기아차가 2개 석권

이번 WCA에서 기아차는 2관왕에 올랐다. 텔루라이드 뿐 아니라 쏘울 EV가 ‘2020 세계 도심형 자동차’로 선정된 것. 쏘울 EV는 전기차 ‘미니 일렉트릭’과 SUV ‘폭스바겐 T-크로스’ 2개 차종과 경합을 벌였고, 친환경성과 높은 실용성으로 도시에 가장 어울리는 자동차로 선정됐다. 쏘울 EV는 앞서 지난해 독일 유명 자동차 전문지 ‘아우토 자이퉁(Auto Zeitung)’이 실시한 소형 전기차 3종 비교 평가에서 BMW ‘i3s’, 닛산 ‘Leaf e+’를 제치고 가장 경쟁력 있는 모델로 선정되기도 했다.

쏘울 EV의 수상으로 기아차는 WCA의 5개 부문 중 2개 부문을 동시에 석권하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앞서 2019년 현대차 넥쏘와 기아차 쏘울이 각각 ‘세계 친환경 자동차(World Green Car)’, 세계 도심형 자동차 부문에서 최종 후보(3개 차종)로 지명됐으나, 아쉽게 최종 수상은 하지 못한 바 있다.

토마스 쉬미에라 기아차 상품본부 부사장은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월드카 어워즈’에서 텔루라이드와 쏘울 EV가 수상하며 뛰어난 차량임을 입증했다”라며 “기아차는 고객들이 사랑하는 매력적이고 실용적이며 품질이 좋은 자동차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 최윤신 기자 choi.yoonshin@joongang.co.kr

1530호 (2020.04.20)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