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ecial Report

Home>이코노미스트>Special Report

[‘흑자 전환’ 최현수 깨끗한나라 사장] 위기 때 대표 취임해 ‘내실경영’으로 정상화 

 

조직문화 혁신으로 업무 효율화... 지분 구도에선 남동생에 밀려

종합제지업체 깨끗한나라 창업자의 3세인 최현수 사장은 대표 취임 후 2년간 ‘숫자’로 성과를 증명하고 있는 오너가 여성 경영인이다. 연속 적자로 위기 속에 있던 회사를 2019년 대표 취임 후 곧바로 흑자 전환시켰고, 사장으로 승진한 지난해엔 이익을 끌어올리며 10%대의 견조한 흑자구조를 만들어냈다. 국내 모든 기업을 통틀어 보더라도 주목할 만한 성과다.

최 사장은 미국 보스턴대학교를 졸업한 뒤 깨끗한나라에 들어와 차근차근 능력을 입증해왔다. 2006년 마케팅 부서에 입사해 성공적인 신규 브랜드 출시와 생활용품사업의 매출 성장을 이끌었으며, 2013년 말 임원으로 승진 후 2015년에 등기임원에 올랐다.

깨끗한나라는 2017년 생리대 파동의 여파로 큰 타격을 입었다. 2016년 매출 7060억원, 영업이익 183억원이 2017년엔 각각 6234억원, -253억원으로 떨어졌다. 2018년에도 매출이 떨어지고 영업손실이 커지면서 사내엔 위기감이 돌았다. 최 사장은 이런 상황 속에서 2019년 대표이사로 부임해 경영정상화를 이끌어냈다.

최 사장은 선택과 집중을 통한 손익 중심 경영에 집중했다. 돈이 되지 않는 사업부문은 과감히 잘라내고, 경쟁력이 높은 사업부문에 집중했다. 기존 제지사업부를 페이퍼솔루션 사업부로 개편한 뒤 제조 및 유통과정을 개선하고 생산 효율화를 통해 제조원가 경쟁력을 확보했다.

지난해 최 사장 취임과 함께 부친인 최병민 회장은 등기 이사에서 물러났고, 각자대표인 김민환 부사장은 HR과 공장을 담당하는 체제다. 이후 최 사장의 성과는 더 빛났다. 지난해 1~3분기 깨끗한나라는 4474억원의 매출과 46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이 10.3%에 달한다.

최 사장은 대표 취임 후 조직문화 혁신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급변하는 시장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애자일(Agile) 조직 체계를 도입했으며 이를 통한 업무 효율화가 이뤄졌다. 애자일 조직 체계 속에서 의사결정은 빨라졌고, 젊은 조직문화가 이양됐다. 코로나 상황 속 재빠르게 마스크, 손 소독제, 손 소독티슈 등 위생제품을 출시해 경영성과를 높일 수 있었던 것도 이 같은 조직문화 덕분이다.

지난해 8월 업계 최초로 출시한 더마(피부과학) 생리대 브랜드 ‘디어스킨’도 같은 맥락이다. 깨끗한나라 관계자는 “지난해 4월 싱가포르 3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했고, 최근에는 미국 최대 전자상거래 아마존에 생리대를 입점시키는 등 해외 시장 진출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영권은 결국 남동생에게?

최 사장은 그간의 성과로 경영능력을 인정받고 있지만, 지분구도에 있어선 남동생에게 밀리는 양상이다.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그가 보유한 회사 주식은 보통주 7.7%로 여동생인 최윤수 나라손 대표와 동일하다.

깨끗한나라의 최대주주는 최 사장의 남동생인 최정규씨다. 그는 2014년 희성그룹이 보유하고 있던 깨끗한나라 주식 597만1518주를 매입해 최대주주에 올랐다. 지난해 3분기말 기준 지분율은 16.03%다. 올해 만 30살인 최정규씨는 지난해 주총에서 기타비상무이사로 선임됐다. 정황을 고려하면 장기적으로 최정규씨가 기업의 경영을 맡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 최윤신 기자 choi.yoonshin@joongang.co.kr

1571호 (2021.02.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