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눈과, 발과 가슴을 바꿔라 

見者그는 보았고 시대를 앞서 무형의 가치 발견
創者그는 바꿨고 자기자신을 바꿔가며 끝없이 창조
投者그는 걸었다 국가의 비전에 맞는 ‘본질’에 투자
커버스토리 다시, 호암처럼!
한국경제의 미래 …그에게 길을 묻다 

글 이창우 성균관대 명예교수
호암이 걸어온 길을 더듬어보면 자신의 시대에 하고자 하는 일을 성공시키려면 무엇이 ‘문제’인지를 먼저 알고, 그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를 여러 갈래로 찾았음을 알 수 있다. 나아가 새로 찾은 방법도 시간이 경과하면 새로운 문제가 생기게 마련인데, 그러면 호암은 그 상황에서 다시 ‘어떻게’를 찾아 해결해 왔다. 시대에 없는 것은 만들어 가면서까지 무에서 유를 창출한 호암. 우리 역시 앞으로 살아갈 미래에는 어떤 것이 ‘핵심’이 되고, 그 핵심을 어떻게 마련해갈 것인가, 또는 관리해 가는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호암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이다.
호암이 살아온 20세기 초반에는 많은 젊은이가 일제강점이라는 역경과 여러 가지 제한 속에서 살 길을 찾기 위해 방황했다. 호암도 예외일 수 없었다. 이 무렵 호암은 길가의 정미소에 매일 우마차가 길게 늘어서 있는 것을 보고 그가 살던 마산 지역에는 변변한 정미소가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깨달음은 곧 최신 설비를 갖춘 정미소를 세우면 일본사람들의 방해도 적게 받으면서 살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최신 설비의 정미소를 크게 짓기 위해서는 그만큼 많은 자금이 필요했다. 정미소 사업은 그림의 떡이었다. 그러나 호암은 포기하지 않았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001호 (2010.01.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