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위’에서 찍으면 ‘도덕기준’ 無用 

정가이슈 | 확 바뀐 청와대 인사시스템 약발 들을까
내부 검증 잣대 촘촘히 했다지만… 작심하지 않으면 ‘NO’ 의견 못 내놓을 구조 

박성현 월간중앙 차장 [psh@joongang.co.kr]
8·8 개각의 실패로 청와대가 고위직 인사시스템을 획기적으로 바꾸었다. 총리의 자격 ‘0’순위가 도덕성이라는 말도 나왔다. 청와대 인사, 검증 라인에서는 한층 강화된 검증 잣대를 들이대며 고위 공직 적임자 물색에 안간힘을 쏟는 모습이다. 8·8 개각 이후 김태호 총리 후보자 낙마에 이르기까지 청와대와 여권에서 어떤 일이 벌어졌는지 추적했다.
총리후보로 거론돼온 여권의 한 거물급 인사는 8·8 개각 과정에서 낙마자들 못지않게 자존심이 구겨졌다. 청와대에 근무한 적이 있어 청와대 인사시스템에도 훤한 그는 자신이 총리로 내정되는 줄로만 알았다고 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8월 초 여름휴가를 떠나기 직전 청와대 관계자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총리 후보 검증에 필요하니 동의서를 보내 달라는 것이었다. 흔쾌히 보내줬다. 이후 여러 가지 질문이 오가는 등 꽤 강도 높은 검증이 이뤄지는 듯했다. 자녀의 교육비 내역까지 확인에 들어가는가 하면, 검증이 끝난 뒤에는 “깨끗해서 검증할 게 별로 없다. 이런 경우는 아주 드물다”는 취지의 코멘트까지 해줬다는 것이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010호 (2010.10.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