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손학규 대표를 만든 사람들 _ 김부겸 의원은 숨겨 둔 ‘손의 손’ 박양수·이강철 湖·嶺南 ‘양팔’ 

종교계 김성수·박형규·현봉 등 끈끈… 김지하·황석영과도 깊은 인연 

윤석진 월간중앙 전문기자 [grayoon@joongang.co.kr]
손학규 대표는 당내 조직 기반이 약하다. 하지만 소수 정예의 안팎 원군이 있었다. 손 대표의 전당대회 승리를 이끈 인사들의 면면이다.
“여러분이 혁명을 이뤘다.”

손학규 민주당 대표가 주변에 있던 측근들에게 내뱉은 말이다. 말하자면 첫 당선 소감인 셈이었다. 손대표의 얼굴은 한껏 상기돼 있었다. 민주당 대표 경선에서 뜻밖의 승리를 거머쥔 뒤 그는 가슴에서 터져 나오는 감격을 그렇게 표현했다. 10월 3일 오후 6시 무렵 인천 문학경기장에서 벌어진 일이다. 이날 오후 이곳에서는 민주당 제2차 전국대의원대회가 열렸다. 당대표를 경선으로 뽑는 중요한 행사였다. 무려 1만여 명이 운집해 거창했다. 분위기는 용광로처럼 뜨거웠다. 손학규·정동영·정세균 등 이른바 ‘빅3’가 당대표 자리를 놓고 치열한 대결을 펼쳤다. 개표 결과가 나올 때까지 빅3 중 아무도 당선을 장담하지 못할 만큼 박빙의 승부였다. 가중치를 적용한 최종 득표 수는 익히 알려진 대로 기호8번 손학규 후보가 1만1904표(21.37%)를 얻었다. 2위 정동영(1만776표) 후보, 3위 정세균(1만256표) 후보를 1000표 이상 앞서는 득표였다. 그렇게 민주당 새 대표에 당선됐다. 30%를 반영한 여론조사에서 4551표, 70%를 반영한 대의원 투표에서 7353표를 각각 얻어 공히 1위였다. 누구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완벽한 승리였다는 얘기다. 출마 전에는 손 대표 본인도 확신하지 못했던 승리였다. 9월 11일 치러진 광주시 당위원장을 뽑는 대의원대회에서 이변의 조짐이 보였다. 광주시당 대의원대회는 민주당 정기 시도당 대의원대회의 첫 번째 행사였다. 특히 민주당의 뿌리로 여겨지는 호남의 중심지에서 열린 것이어서 그 결과에 주목할 수밖에 없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012호 (2010.12.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