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기획특집 >> 선진국에서 후진국 된 아르헨티나 

제국의 꿈은 무너지고 생존의 발버둥 

곽재성 경희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
과거의 부를 소진하거나 미래 세대에 부담을 주는 복지가 화근 선진국 진입하는 힘은 시민의식과 사회적 컨센서스에 달려 있어 지금은 축구로만 유명하지만 100년 전 선진국의 로망이었던 아르헨티나. 20세기 초 세계를 이끌 절호의 기회를 잡고서도 근 반세기 몰락을 거듭한 아르헨티나는 국가의 실패를 여실히 보여준다.
아르헨티나는 20세기 초까지만 해도 세계에서 다섯 손가락에 꼽히는 부유한 국가였다. 당시 경제력은 프랑스나 독일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이탈리아나 스페인보다는 훨씬 더 잘살았다. 라는 만화에서 이탈리아 출신 엄마가 돈 벌러 간 나라가 바로 남미의 대국 아르헨티나였다. 그래서 아르헨티나 사람들은 예부터 자부심이 강하기로 유명하다. 영화로웠던 옛날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쇠락한 오늘날에도 큰소리는 여전하다. 거만함이라기보다 자신감이며, 세계를 호령해보겠다는 대륙적 기질이며 크나큰 배포다.



일찍이 프랑스의 문호 앙드레 말로는 부에노스아이레스를 ‘존재하지 않았던 제국의 수도’라고 칭했다. 세계적 제국이 되고자 한 아르헨티나의 원대한 꿈을 정확히 꿰뚫어본 절묘한 표현이었다. 그렇다면 선진국의 문턱을 이미 넘어섰던 이런 나라가 왜 쇠락했을까? 과도한 복지와 포퓰리즘, 실패한 산업정책이 우선 꼽힌다. 그러나 아르헨티나는 사회적 컨센서스와 혁신의 중요성 역시 되새기게 하는 나라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108호 (2011.08.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