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종.심층취재

Home>월간중앙>특종.심층취재

[집중 분석] 뉴타운의 저주 

강북의 희망에서 서민의 눈물로…
괴물로 변해버린 뉴타운 정책 11년의 시작과 끝 

글·함종선 JTBC 경제부 기자 jsham@joongang.co.kr
사진·전민규 기자 jeonmk@joongang.co.kr
이명박 서울시장 치고 나가자 여야 정치인들이 너도나도 맞장구를 쳤다 지난 1월 30일 서울시는 사실상 뉴타운 정책의 폐기선언인 ‘뉴타운·정비사업 신정책 구상’을 발표했다. 서울 도심을 되살리고 서민의 자산을 불려준다던 뉴타운 정책이 막다른 골목에 다다랐다. 어디서부터 꼬인 걸까? 이 정책의 출발에서부터 성장, 도약, 쇠퇴와 몰락의 과정을 추적했다.  
002년 10월.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은 서울 뉴타운 개발 계획을 전격 발표했다. 서울시장에 취임한 지 3개월 만이었다. 시는 은평구 은평뉴타운, 성북구 길음뉴타운, 성동구 왕십리뉴타운을 시범뉴타운으로 선정했고, 이를 모델로 연차별로 2012년까지 뉴타운 사업을 확대 시행한다고 했다. 뉴타운 개발사업은 민간이 주체가 돼 소규모로 진행되던 기존의 재개발 방식을 탈피해 재개발 지역과 인접한 생활권을 광역단위로 묶어 개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지금까지 재개발조합이 부담하던 재개발구역 내 공공시설을 시가 직접 예산을 지원해 건설하는 등 공공부문의 역할을 높였다. 즉 단순한 도시구조의 정비, 개선에 머무는 게 아니라 다양한 계층과 세대가 함께 살 수 있는 인간중심의 커뮤니티를 조성하고, 도시 전체가 조화를 이루는 고품질의 복지 주거환경 공간, 꿈의 도시를 만드는 것이다. 뉴타운 추진계획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이명박 시장은 “강북 주민들이 앞으로 10년만 참으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했다.

※ 해당 기사는 유료콘텐트로 [ 온라인 유료회원 ] 서비스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1203호 (2012.03.01)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