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회.북한.국제

Home>월간중앙>정치.사회.북한.국제

[정치분석] 통합과 분열의 갈림길에 선 새정치민주연합 - 패배에 익숙한 ‘그들만의 리그’ 

10여 년 지속된 선거 패배에도 말로만 혁신, 구태만 답습 … 친노·비노 망라한 과감한 물갈이, 기득권 타파 말처럼 쉬울까 

염영남 데일리한국 편집국장·정치전문기자
4·29 재·보선에서 참패한 새정치민주연합이 점입가경으로 치닫는다. 책임 소재를 둘러싼 공방은 당의 일체감을 송두리째 흔들고, 당 지도부는 거친 언행과 반목으로 거의 와해 직전의 상황에 이르렀다. 재·보선에 나타난 민심에서 교훈을 얻지 못하는 야당에 과연 미래는 있는 걸까?

▎5월 8일 국회에서 열린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회의에서 주승용 최고위원(왼쪽)이 정청래 최고위원(오른쪽)의 ‘공갈사퇴’ 비난 발언 후 언쟁을 벌이다 문재인 대표의 만류를 뿌리치며 퇴장하고 있다. 오른쪽에서 두 번째는 이종걸 신임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이 4·29 재·보선 참패 후 국민 앞에 부끄러운 민낯을 드러내면서 망신을 샀다.

5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범(凡)친노로 분류되는 정청래 최고위원과 비주류인 주승용 최고위원이 ‘공갈 사퇴’ 논란을 벌였다. 그 와중에 유승희 최고위원은 어버이날을 맞아 회의장에서 ‘봄날은 간다’를 열창했다. 추미애 최고위원이 “한 소절만 불러 안타깝다”고 꼬집자 유 위원은 되레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이를 두고 국민들 사이에서는 ‘봉숭아학당’(과거 유명 개그 프로그램)을 보는 것 같다며 냉소했다.

김한길·박지원 의원 등 비주류는 문재인 대표가 이번 선거 참패의 책임을 지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에 문 대표는 비주류측 공세를 “공천 지분을 챙기려 당을 흔드는 이들과 타협은 없다”며 전면전도 마다하지 않을 태세다.

새정치민주연합이 4·29 재·보선 전패 후유증에 몸살을 앓고 있다. 선거 패배에 따른 단순 후유증이 아니라 당이 쪼개지느냐 마느냐는 당의 존립을 둘러싼 본질적인 위기다.

크게는 문재인 대표를 위시한 친노(親盧) 세력과 호남을 중심으로 한 구(舊) 민주당계에 뿌리를 둔 비노(非盧) 세력이 본격적인 세 대결을 벌이고 있다. 비노 진영에서는 문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고, 친노 진영에서는 화합과 통합이 필요한 때임을 강조하며 봉합에 안간힘을 쏟는다. 문 대표 체제가 들어선 지 불과 3개월 만에 맞는 상황이다.

비노 진영이 기세등등하게 나오는 데는 나름의 명분과 이유가 있다. 이번 재·보선 4개 지역은 야당으로서는 대부분 승산이 컸던 곳으로 예측됐다. 보다 전략적으로 공천했거나 당 지도부가 일치된 모습으로 지원했다면 전승까지도 바라볼 수 있었다. 더구나 선거전 도중 불거진 ‘성완종 리스트’ 파문으로 바닥 정서도 야권에 유리하게 조성되던 터였다.

그러나 문 대표가 취임 당시 공언했던 ‘이기는 선거’를 위한 공천의 원칙은 온데간데없어지고 선거를 앞두고 야권은 분열했다. 주류인 친노와 대척점에 서 있는 안철수·박지원·김한길 의원 등 비노 중진들의 열정적인 협조는 눈에 띄지 않았고 그저 문 대표 혼자서 이리 뛰고 저리 뛰는 형국이었다. 선거 패배의 책임이 ‘승리의 리더십’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한 문 대표에게 집중될 수밖에 없는 상황임에는 틀림없다.

오로지 친노 패권주만의 탓인가?


▎4·29 재·보선 개표 결과 패색이 짙어진 뒤 당 지도부가 마치 썰물이 빠져나가 듯 자리를 뜨자 새정연 당대표 회의실은 적막감이 감돌았다.
야권 지지층 입장에서는 장탄식이 나올 만한 상황이다. 더 심각한 것은 새정연의 내부 상황을 찬찬히 뜯어보면 미래에 대한 답이 안 보인다는 점이다. 잇단 선거 패배에도 불구하고 당의 분위기를 쇄신할 만한 기세나 분위기가 느껴지지 않는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이와 관련해 “이런저런 계파로 나뉜 새정치민주연합의 기득권 구조가 건설적인 대안 제시를 가로 막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공천 등 계파, 개인의 이익을 놓고 치열한 격돌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비노 진영은 연일 문 대표 등 친노 진영에 이번 선거의 가장 큰 책임이 있다고 공세를 퍼붓는다. 그러면서 문 대표를 정점으로 하는 친노 패권주의를 척결해야 당이 살아날 것이라고 주장한다. 문 대표가 공조직을 외면하고 친노 비선 실세만 중시한 탓에 소통이 단절됐을 뿐 아니라 바닥 민심과도 멀어져 결국 선거에서 패했다는 논리다.

한 초선 의원은 “문 대표가 낮에는 공조직과 형식적으로 머리를 맞댄 뒤 밤에는 친노 핵심들과 만나 중요한 현안을 결정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재·보선 패배 이후 돌발적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마이 웨이’를 선언한 것이나, 최고위원들과의 상의도 없이 광주를 방문해 쇄신 방안을 언급한 것 등이 친노 비선 실세의 ‘작품’이라는 주장이다.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정치를 공격하던 야당이 이젠 문 대표를 향해 비선을 없애라고 주장하고 있으니 아이러니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비노 진영은 이 같은 친노 위주의 당 운영이 통합을 저해하면서 결과적으로 선거 패배를 불렀다고 강조한다. 문 대표의 친노 비선 운영이 실재하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지만 이번 선거가 문 대표를 비롯한 친노 진영에 상당부분 책임이 있다는 데는 많은 이가 공감한다.

그렇다고 야당의 선거 패배를 무조건 친노 탓으로 돌리는 데 납득하기 어려운 점도 없지 않다. 지난해 7·30 재·보선과 6·4 지방선거는 철저히 비노 지도부의 주도로 치러졌다. 김한길·안철수 전 공동대표가 친노를 배제하며 선거를 이끌었지만 그때도 결과는 참담했다.

세월호 참사 후폭풍 등 야권의 절대적인 호재에도 불구하고 9대 8로 지방선거는 무승부로 끝났고, 한 달여 뒤에 치른 재·보선에서는 4대 11로 참패했다. 그때는 지금과 정 반대로 비주류인 친노 진영이 주류인 지도부를 향해 당장 책임지고 사퇴하라고 으름장을 놓았었다. 그 결과로 야당의 ‘전매특허’라고 할 수 있는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거쳐 지금의 지도부가 꾸려졌다.

당시 공세를 편 친노 진영과 선거 패배 책임을 뒤집어쓴 비노 진영이 서로 공수 위치만 바뀌었을 뿐 당의 상황은 바뀐 것이 없다. 즉 친노 진영이 주도권을 행사했을 때도, 비노 진영이 지도부를 장악했을 때도 선거에서 패배한 것이다. 비노의 주장처럼 ‘친노 패권주의’에 선거 패배 모든 원인이 있다고 소리치기엔 설득력이 떨어지는 이유다. 원래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하는 경기는 선수가 바뀐다고 쉽게 승패를 뒤집지 못하는 법인지도 모른다.

최근 야당의 역사는 계파 기득권 고착의 역사


▎최고위원회의에서 ‘봄날은 간다’를 부르고 있는 유승희 최고위원. 추미애 최고위원은 “한 소절만 들려주셔서 아쉽다”며 비꼬았지만 유 위원은 되레 “감사하다”고 화답했다.
윤희웅 오피니언라이브 여론분석센터장은 “지난해 김한길·안철수 대표 체제로 치른 7·30 재·보선 패배 후 당이 극심한 혼란에 빠져들었다”며 “문 대표 이후 대안이 없다는 점도 야당의 선택을 제한한다”고 말한다.

야당의 선거 패배에는 뿌리가 깊다. 2004년 17대 총선에서 당시 노무현 대통령의 탄핵 열풍에 힘입어 열린우리당이 과반의석(152석)을 차지하며 이긴 이후 2010년 6월 지방선거를 제외하곤 대선과 총선, 각종 재·보선 등에서 모두 여당에 졌다. 그렇다면 왜 야당은 주요 선거마다 패배를 거듭할까?

이번 선거에서 새정연에 결정적 ‘한 방’을 날린 무소속 천정배 의원은 “말로만 쇄신이 반복된 탓”이라며 “가장 호기였던 19대 총선에서도 공천 실패로 패하고, 분위기가 좋았던 지난 대선도 졌는데도 야당은 아무런 반성도 없었고 책임진 사람도 없었다. 패인인 계파와 패거리, 기득권 정치를 극복할 수 있는 어떤 의지도 보이지 못한 게 현재의 야당을 만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야당의 주무기는 변화와 혁신이다. 상대적으로 움직임이 둔한 여당과 달리 발 빠르게 체제를 개편하며 시대 정신을 선도할 수 있다. 그런 신선함으로 국민에게 지지를 호소하고, 젊은 개혁 이미지로 변화를 원하는 많은 국민을 사로잡는 게 어제의 야당이었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야당에도 이 같은 변화 바람이 실종됐다. 당의 간판이 대통합민주신당-통합민주당-민주당-민주통합당-새정치민주연합으로만 바뀌었을 뿐 구성원이나 대표주자는 거의 그대로였다.

현 국회의원들의 선수(選數)만 따져봐도 그렇다. 4선 이상 중진은 새정연이 새누리당보다 오히려 많다. 3선 이상으로 비교하자면 그 격차는 더욱 벌어져 야당이 여당에 비해 월등히 많은 것이다.

새누리당이 물갈이를 통해 중진들을 바꿔갈 때 새정연은 친노와 486그룹, 구 민주당계 등이 서로의 계파별 지분을 인정해가며 나눠먹기식 공천을 해온 것에 주원인이 있다. 사실상 ‘계파 기득권 고착화’에 무게를 둬왔다고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개혁적이고 참신한 ‘영맨’의 집합소가 돼야 할 야당이 오히려 ‘올드맨’의 본거지로 변모한 셈이다.

선거에 대한 패인 분석이나 책임지는 행동은 없었고, 당의 간판주자들은 계속 그 나물에 그 밥이었던 게 지금의 야당 얼굴이다. 이러니 구태가 답습됐고 유권자의 실망과 외면은 당연하다. 급기야 호남에서조차 야당이 외면받는 지경에까지 이른 것이다.

한 비노 중진의원은 “친노 진영에서는 당의 분열 양상에도 문 대표가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1위를 달리기 때문에 그를 중심으로 뭉쳐 있으면 총선과 대선까지 자신들이 주도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고 책임을 주류측에 돌렸다.

그러나 ‘내 밥그릇 챙기기’는 비노 진영, 특히 호남 의원들이라고 해서 크게 다르지 않다. 호남에 지역구를 둔 한 의원은 “호남 의원들은 수도권이나 다른 지역 출신 의원들과 달리 지역구 챙기기에 별반 신경을 쓰지 않는다”라고 꼬집었다. ‘막대기만 꽂아도 당선’이란 의식이 팽배하다 보니 중앙당에서 공천을 받는 데만 혈안이 돼 있을 뿐 지역 돌보기는 소홀해지기 마련이란 얘기다.

동질감은 있지만 일체감은 없는 야당


▎당 갈등 수습방안 마련을 위해 5월 12일 소집된 새정연의 중진 회동에 앞서 원혜영·문희상·박병석 의원과 이종걸 원내대표(왼쪽부터)가 대화하고 있다.
지금의 친노·비노 간의 싸움도 한 꺼풀만 벗겨보면 내년 총선 공천 주도권을 둘러싼 다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친노 진영은 친노 진영대로, 비노 진영은 또 그들대로 국회의원 자리를 건 사투를 벌이고 있는 것이다. 비노 진영이 문 대표에게 “사퇴하지 않을 거라면 공천권이라도 내려 놓으라”고 호통치는 것도 같은 맥락에서다.

새정연은 주류인 친노 세력과 비주류인 호남 출신 옛 민주당 계로 나뉜다. 여기에 486세대 운동권에다 이념적 중도파, 나중에 안철수 의원 진영도 합류하면서 오늘에 이른다. 친노·비노라는 양대 줄기 아래 김근태계·손학규계·정세균계·김한길계·안철수계 등으로 다시 핵분열한 것이다.

물론 이들 계파별 세력이 지향점도 다르고 뿌리도 다르다고는 할 수 없다. 군부독재에 맞서 투쟁했거나 보수진영에 맞서 진보적 가치를 설파해온 동지적 관계임은 틀림없다. 하지만 동질감은 있어도 일체감까지 느끼는 화학적 융합과는 분명 거리가 있다.

노무현 정부 이후 친노 진영이 주류였을 때 구 민주당계는 소외됐고, 반대로 비노 진영이 주류였을 때 친노 진영은 폐족(廢族) 소리까지 들을 정도로 입장을 달리해왔다. 이질적 집단의 불안한 동거가 10여 년간 이어져온 것이다. 한지붕 두 가족, 세 가족 형태이면서 오직 반여(反與)정서라는 유일한 고리로 아슬아슬하게 묶여 있었던 셈이다. 이는 친박·친이로 나뉘어 있던 새누리당에 비해 내부 세력의 간극이 훨씬 더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렇다 보니 당 개혁에 누가 메스를 드느냐에 따라 큰 계파든 작은 계파든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공천 물갈이를 시도하려 해도 계파의 지분 증감부터 감안해야 했고, 원외 위원장 한두 곳의 선정을 놓고도 계파 간 신경전이 치열한 이유다. 제대로 된 개혁이 이뤄질 수 없는 여건인 것이다.

대선과 총선의 잇따른 패배 원인 분석도 그렇다. 대선과 총선 패인의 가장 큰 원인이 당내 헤게모니를 둘러싼 계파별 다툼에서 비롯됐다는 점을 모르는 이는 없다. 그러나 아무도 이를 개선하자고 목소리를 높이지 않는다. 계파별 득실과 본인의 자리 유지를 위한 이해가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이유에서 새정연의 분당 가능성을 점치는 이들도 있다. 문 대표가 공천권을 완전히 내려놓는 등의 특단의 대책을 내놓으면 몰라도 과거처럼 당내 봉합을 염두에 둔 나눠먹기 미봉책에 그칠 경우 일부 호남 의원이 결단을 내릴 가능성도 적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천정배 의원이 강조한 호남 중심의 개혁정당이나 이른바 ‘호남 자민련’ 같은 신당이 수면 위로 부상하기까지 상당한 걸림돌이 있다. 먼저 호남 중심 정당이 과거 평민당이나 새정치국민회의의 부활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퇴행적이란 평가가 적지 않다. 여기에다 호남 유력 인사들을 한곳으로 모을 만한 뚜렷한 대선주자도 없는 상황이다. 굳이 내세운다면 전남 강진에 칩거 중인 손학규 전 대표를 꼽을 수 있지만 과연 그가 선뜻 호남발(發) 신당에 몸을 실을지도 의문이다.

때문에 분당이 현실화하려면 호남을 중심으로 한 비노 진영에다 안철수·김한길·손학규·김부겸 전·현직 의원 등 비노 중진 모두가 뜻을 같이해야 할 때 가능하다. 하지만 이들은 각자 서 있는 위치에 따라 정치적 셈법이 다르다. 강력한 구심점이나 합당한 명분이 서지 않고서는 이들이 다함께 탈당 카드를 꺼내 들 가능성이 희박하다. 문 대표와 친노 진영에 대한 ‘마지막 카드’로 최대한 압박하자는 데 방점이 찍혀 있는 듯하다.

당내 전 계파 해체 선언, ‘제로베이스’에서 출발?

결국 새정연의 미래는 계파 패권주의 구조 자체를 청산하며 한곳으로 힘을 집약할 수 있느냐 여부에 달려 있다. 하지만 적지 않은 전문가가 회의적인 전망을 내놓는다. 계파별 구성원의 정치적 상황이 워낙 첨예하게 갈려 있기 때문이다. 실제 친노 진영은 수도권·충청·PK(부산·경남) 등에 산재해 있다. 만일 새정연이란 단일화된 야당 간판이 없다면 새누리당을 상대하기가 버겁다.

비노 진영은 좀 다르다. 호남 민심이 친노 진영에 워낙 비 우호적이기 때문에 자칫 지금의 새정연 공천으로는 당선이 어려울 수도 있다. 친노 진영이 배제되는 방향으로 당 전체를 색칠해가지 않으면 자신의 의원직 신분 유지도 장담하기 어렵다. 호남신당론이 제기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결국 방법은 하나일 것이다. 계파 수장들이 모여 당내 전 계파 해체를 선언하고 ‘제로베이스(출발점)’에서 당을 다시 만들어가는 수밖에 없다. 한 차례 좋은 기회는 있었다. 지난해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문재인·박지원·정세균·인재근·박영선 의원 등 각 계파 수장 격인 인사로 비대위가 구성됐었다. 여기서 많은 사람들은 당의 혁신적인 쇄신안을 기대했다. 하지만 오히려 전당대회를 앞두고 특정 후보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경선 방침이 변경되는 촌극이 연출되기도 했다. 쇄신이 아니라 거꾸로 간 것이다.

다만 그때와 다른 것은 지금 당내 위기감이 최고조에 달했다는 점이다. 때문에 새정연이 자신들의 주장대로 환골탈태하려면 각 계파 수장이 다시 모여 흉금을 털고 당내 쇄신과 개혁을 위해 머리를 맞대는 길뿐이다. 그 단초는 내년 총선 공천을 위한 탈계파적인 절차를 원만하게 마련하느냐에 달려 있다.

진보 진영의 이론가로 통하는 조국 서울대 교수는 한 신문의 기고를 통해 “호남 민심은 동교동계의 부활이나 호남 지역당을 원치 않는다. 결론적으로 호남 민심은 새정연 내부 친노 기득권에 비판적이면서도 호남 기득권의 청산 역시 강력히 희망한다”며 기득권 청산을 주문했다.

친노든 비노든 문제가 있는 인사는 과감히 물갈이하는 인적 쇄신을 해야 하고, 이를 토대로 문호를 개방해 더 많은 인재를 영입하는 길이다. 이 경우 계파나 이해당사자간 의견은 엇갈리더라도 국민에게 더 큰 지지를 얻게 될 것은 자명하다.

이를 바탕으로 개혁을 거듭한다면 전국 규모의 선거에서 연승을 올리는 것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내년 총선과 내 후년 대선 결과도 여기에 달려 있다. 야당은 10여 년간 이를 해내지 못하고 있다. 야당이 허약하면 여당은 독주하고, 독주하는 여당은 부패할 공산이 크다. 야당이 건강하지 못한 것은 국가적 불행이다.

- 염영남 데일리한국일보 편집국장·정치전문기자

201506호 (2015.05.17)
목차보기
  • 금주의 베스트 기사
이전 1 / 2 다음